더 강해진 놈의 등장! 디링크 DIR-882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기
상태바
더 강해진 놈의 등장! 디링크 DIR-882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사용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1.0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으로 고사양 게임과 넷플릭스 드라마, 4K 동영상 등을 즐기는 것이 일상화된 시대다. 그런 만큼 무선 인터넷도 더 빠른 속도를 요구하게 됐다. 기가 와이파이를 넘어 10기가 와이파이까지 등장할 정도니 말 다 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더 빠른 무선 인터넷을 즐기려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에도 급이 있다. 공유기가 지원하는 최대 속도가 빠를수록 와이파이를 더 빠르게,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지난 호에 소개한 디링크의 고성능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DIR-882처럼 말이다.

 

강력한 성능의 듀얼밴드 공유기

디링크 DIR-882는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다. 주파수별로 2.4GHz는 최대 800Mbps, 5GHz는 1,733Mbps의 최대 속도를 보유하고 있다. 두 속도를 모두 합하면 2,600Mbps에 달하는데 이를 AC2600이라 한다. 그래서 DIR-882는 기가 와이파이의 속도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다.

단순히 최대 속도만 빠르기만 한 게 아니다. 4Tx-4Rx 안테나가 집 안 구석구석 까지 와이파이 신호를 전달하고, MU-MIMO가 적용됐기에 여러 대의 기기가 공유기와 연결돼도 속도가 크게 줄지 않는다.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QoS 기술로 응답속도를 향상시켰고, USB 미디어 서버 기능도 지원한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강인한 외관, 세심한 설계

▲ DIR-882에는 4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장착돼 있다. USB 2.0보다 전송속도가 10배 빠른 USB 3.0 포트도 배치됐다.

이제 본격적으로 DIR-882의 모습을 살펴보자. 블랙 컬러로 칠해진 이 공유기는 상단에 X자 형태의 패턴이 입혀져 다른 공유기와 다른, 강인한 인상을 준다. 이 패턴은 단순히 멋을 위해 존재하는 것만은 아니다. 작은 구멍이 뚫려 있기 때문에 공유기를 오래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열기를 빠르게 배출해줘 제품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상단에는 X자 모양의 패턴이 새겨져 있다.

DIR-882에 달린 4개의 안테나는 각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후면에 USB 2.0 포트가 배치됐을 뿐만 아니라 전면에 USB 3.0 포트가 있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이 USB 포트는 후술할 미디어 서버 기능을 위해 사용될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케 한다.

▲ 하단에는 충분한 크기의 통풍구가 있어 발열을 최소화한다.
▲ 뒷면에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LAN 포트 4개와 WAN 포트 1개가 탑재됐다.

 

랜선만 꽂으면 와이파이 준비 완료

DIR-882의 성능을 실제로 확인하기 위해 집에서 와이파이 테스트를 진행했다. 설치는 간단했다. 공유기와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랜선을 꽂으니 바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었다. 기본 설정된 비밀번호는 공유기 하단에 적혀 있다.

▲ DIR-882를 랜선과 연결하면 곧바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공유기의 능력을 110% 끌어올리려면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공유기와 PC를 유선으로 연결하고 웹브라우저에서 192.168.0.1을 입력해 설정 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절차에 따라 와이파이를 설정하면 된다. 비밀번호뿐만 아니라 IPTV 전용 포트도 변경할 수 있다.

▲ 추가적인 설정을 위해서는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빠른 속도에 커버리지도 최상급

▲ 2.4GHz와 5GHz, 두 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한다.

DIR-882의 와이파이는 상당히 빠르고 안정적이었다. 듀얼밴드 공유기답게 커버러지가 넓은 2.4GHz 주파수와 속도가 빠른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었다. 기가 인터넷도 완벽히 지원해 더 빠른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었고, 지연시간도 거의 없었다.

▲ WIFI ANALYZER로 DIR-882의 커버리지를 측정했다. 다른 와이파이보다 먼 거리까지 신호가 전달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십분 활용하려면 기가 인터넷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서도 DIR-882는 충분히 좋은 성능을 발휘했다. 빔포밍 기술이 적용된 4개의 안테나가 넓은 곳에 와이파이 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에 집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와이파이 신호가 잡혔다. MU-MIMO 덕분에 많은 기기가 연결돼 있어도 속도 저하가 덜했다.

 

게임도, 고화질 동영상도 문제 없다

이렇게 강력한 성능을 지닌 DIR-882는 특히 게임에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PC나 모바일로 게임을 즐길 때 성능이 낮은 공유기를 사용하면 종종 느린 속도, 핑 때문에 고통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DIR-882는 고사양 게임에 맞는 우수한 속도와 커버리지, 응답속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이전에 모바일 게임을 집에서 즐길 때는 와이파이 신호 때문에 게임이 끊기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DIR-882를 설치하니 끊김 없이 쾌적하게 사냥을 진행할 수 있었다.

동영상을 볼 때도 DIR-882의 퍼포먼스가 빛을 발했다. 요즘은 TV 대신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스포츠 생중계, 게임 방송 등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DIR-882는 기가 와이파이를 안정적으로 기기에 전달하기 때문에 1080p 생중계나 4K 동영상도 끊김 없이 시청할 수 있었다.

▲ 요즘 유튜브나 아프리카TV, 트위치 등에서는 1080p 방송이 대세다. DIR-882는 빠른 속도의 와이파이를 구석구석까지 전달하니 언제 어디서나 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다.

 

유용한 미디어 서버 기능도 갖춰

또 하나 유용한 기능으로는 미디어 서버가 있다. DIR-882는 USB 포트가 있어서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을 연결할 수 있다. 미디어 서버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주로 USB 2.0 포트를 사용하지만, DIR-882는 전면에 USB 3.0 포트가 있기 때문에 더 빠르게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 도시바 CANVIO ADVANCE를 DIR-882와 연결했다. 이 외장하드는 USB 3.0과 연결하면 LED가 파랗게 빛나는데, USB 3.0 포트와 연결됨에 따라 LED가 파란색으로 점등됐다.

DIR-882와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하고 설정을 통해 DLNA 미디어 서버 기능을 활성화하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그 외에 FTP 서버 구축이나 프린터 서버, 토렌트 트랜스미션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니 DIR-882는 용도가 무궁무진한 공유기라 할 수 있다.

▲ DLNA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공유기를 통해 USB 스토리지에 접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설정이 완료되면 DLNA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연결된 USB 스토리지 내부 파일을 볼 수 있다.

 

마치며

디링크 DIR-882는 AC2600의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였다.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MU-MIMO, 빔포밍 등의 고급 기술이 적용돼 커버리지도 넓고 여러 대의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기에도 좋았다. USB 포트를 통해 나만의 미디어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었다.

그래서 디링크 DIR-882는 기가 와이파이로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기거나 초고화질 동영상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공유기다. 뿐만 아니라 사무실, PC방, 카페 등에 기가 와이파이를 구축하려는 이들에게도 알맞은 공유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