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대로 꾸미는 나만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넷기어 Orbi Micro RBR20 AC2200 유무선 공유기
상태바
입맛대로 꾸미는 나만의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넷기어 Orbi Micro RBR20 AC2200 유무선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12.2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넷기어의 ‘오르비’(Orbi)는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와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다른 장소로 옮겨가더라도 하나의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접속한 무선 기기를 관리하기 편한 메시(Mesh) 와이파이 시스템이었다. 오르비의 단점을 굳이 찾는다면, 비싼 가격일 것이다.

오르비는 제품 자체만으로도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꾸밀 수 있도록 라우터(공유기)와 새틀라이트를 세트로 판매했다. 하지만 비교적 좁은 공간에서 사용할 예정이라면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꾸밀 필요가 없다.

이에 넷기어는 라우터 하나만 있다면 충분한 사람도 있다는 것에 착안해 공유기와 새틀라이트를 별도 판매로 선보였다. 그동안 오르비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의 비싼 가격 때문에 구매를 망설였다면, 보다 부담이 적게 공유기를 먼저 구매하고 추후 필요에 따라 새틀라이트를 추가 구매해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깜찍하고 매끄러운 디자인

‘넷기어 Orbi Micro RBR20 AC2200 유무선 공유기’(이하 오르비 마이크로 RBR20)는 기존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세트 모델에서 새틀라이트인 RBS20 제품을 제외한 유무선 공유기 모델이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크기142x60x167mm에 무게 400g으로 상당히 작고 가벼운 공유기이다. 특히 가로로 놓아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일반 공유기와 달리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바닥 면적이 좁고 세로로 세우는 공유기이기 때문에 어느 공간에 놓든 부담되지 않는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의 디자인은 기존 오르비와 똑같은 타원통 디자인이다. 또한, 상단에 LED를 탑재한 것과 LED 색상에 따른 상태 표시도 똑같아 쉽게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다. LED 색상이 파란색이면 정상 작동 중이고, 보라색이면 인터넷 연결 문제 발생을 뜻한다. 공유기와 새틀라이트와 연결할 경우에도 LED 색상에 따라 같은 증상임을 알려준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의 후면에는 싱크 버튼, 인터넷 포트 1개, 이더넷 포트 1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이더넷 포트가 1개뿐이기 때문에 유선 연결 기기가 많은 사람이라면 허브를 추가 연결해 사용해야 한다.

▲ 싱크 버튼, 인터넷 포트 1개, 이더넷 포트 1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포트가 적기 때문에 유선 기기가 많다면 허브를 추가해줘야 한다.
▲ 위에는 상태 표시 LED가 있으며, 아래에는 열 방출을 위한 통풍구와 오르비 전용 앱에서 인식되는 QR 코드가 있다.
▲ 공유기만 있는 만큼 작은 박스에 모든 부품이 담겨 있다.

 

작지만 뛰어난 성능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Tri-Band(트라이밴드) AC2200(2.4GHz: 400Mbps, 5GHz: 867Mbps, 5GHz: 867Mbps) 와이파이 기술로 고성능 무선 성능이 제공한다. 또한, 전용 유무선 백홀을 사용하는 넷기어의 독자적인 FASTLANE3(패스트레인3) 기술이 적용돼 많은 장치가 동시에 연결되더라도 끊기지 않는 4K UHD 영상 스트리밍 및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작은 크기임에도 약 30평에 달하는 공간을 와이파이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MU-MIMO 기능을 탑재해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가 접속해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더라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다. 접속하는 무선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도 탑재해 무선범위와 안전성, 성능을 향상해준다.

또한,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탑재해 어디서든 강하고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한다. 게다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퀄컴의 고성능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512MB DDR3-SDRAM 메모리, 256MB 플래시를 탑재해 안정성도 뛰어나다.

특히 뛰어난 수준의 세분화된 제어로 보다 쉽고 빠른 설치와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오르비 전용 앱이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쉽고 빠르게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와이파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도 쉽게 스마트폰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특히 넷기어만의 기능인 ‘서클 위드 디즈니’도 사용할 수 있다. 서클 위드 디즈니는 오르비 와이파이 시스템에 연결하는 기기 중에서 자녀들의 것으로 지정한 기기의 와이파이 패턴 등을 파악해 사용시간, 사용하는 앱 등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일부 기능은 무료지만, 일정 시간 사용 제한 같은 특수 기능 등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

 

확장 가능한 와이파이 커버리지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중소형 가정, 원룸 및 소형 사무실에서 바로 사용하기 적합한 유무선 공유기이다. 기존 오르비 마이크로 세트는 새틀라이트가 포함되어 그만큼 더 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제공했지만,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비교적 좁은 면적의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만약 사용하다가 더 넓은 장소로 이사하거나 사무실 확장 또는 무선 와이파이에 데드 스팟이 발생했을 경우, 추가로 새틀라이트 제품인 오르비 마이크로 RBS20을 구매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하면 된다. 오르비 마이크로 세트로 구매했을 때보다 따로 구매했을 때의 가격이 더 비싸지만, 상황과 장소에 맞게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1대에 최대 3대의 새틀라이트 연결이 가능하다. 오르비 마이크로 새틀라이트 제품은 물론, 기존 오르비 제품(오르비 프로는 불가)의 새틀라이트와도 호환이 가능해 가정 및 사업장의 규모와 환경에 따라 원하는 모델을 혼합해 사용할 수 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유무선 백홀 유형을 지원해 여러 개의 새틀라이트를 연결했을 때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운영 및 활용이 가능하다. 공유기와 새틀라이트를 각각 따로 연결하는 ‘Star Topology’, 공유기에서 기차 열차 형식으로 새틀라이트를 나열해 연결하는 ‘Daisy-Chain Topology’, 공유기와 새틀라이트를 기가비트 스위치를 통해 연결하는 ‘Switch Hub Ethernet Topology’, 공유기와 새틀라이터를 유무선 연결 혼합하는 ‘유무선 혼합 Topology’ 형태로 사용 가능하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메시 와이파이는 기존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들이 멀리 떨어진 무선 장비와 연결 시 속도 저하가 심해지고 무선 거리 확장을 위한 브릿지, 리피터, 무선 증폭기 및 확장기를 추가 장착할 경우에도 속도가 현저히 감소하는 문제점을 보완한 기술이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1대에 최대 3대의 새틀라이트와 연결해 최대 250㎡에 달하는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데이지 체인(Daisy Chain) 기술을 통해 각각의 새틀라이트 사이에서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더 넓은 무선 영역 확장이 손쉽게 가능하도록 돕는다.

오르비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은 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장소를 자주 이동하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 확장기를 연결하면 SSID가 분할되지만, 오르비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은 단독 SSID를 사용해 집 안 전체를 하나의 네트워크 ID로 관리할 수 있다.

 

오르비 전용 앱

▲ 오르비 마이크로를 설치하고 스마트폰에 오르비 전용 앱을 설치한 뒤 QR코드를 읽으면 연동이 완료된다.
▲ 간단한 설정 과정을 거치면 바로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다.
▲ 오르비 전용 앱에서는 현재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다양한 설정을 해줄 수 있다.
▲ 현재 공유기와 새틀라이트의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도 존재한다.
▲ 설정에서 공유기와 새틀라이트의 연동도 확인 가능하다.
▲ 오르비 전용 앱에서 자체적인 속도 테스트도 가능하다.
▲ 별도로 설치하는 앱인 서클 위드 디즈니에서 콘텐츠 필터링과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제원

프로세서: 퀄컴 쿼드 코어(710MHz)
메모리: 512MB DDR3 SDRAM/256MB 플래시
무선 주파수: 2.4GHz, 5GHz
무선 표준: 2.4GHz(802.11 b/g/n), 5GHz(802.11 a/n/ac)
Tri-Band Wi-Fi: Band 1- 2.4GHz: 400Mbps, Band 2- 5GHz: 866Mbps, Band 3- 5GHz: 866Mbps, Tx/Rx(Share) 2x2(2.4GHz)+2x2(5GHz)+2x2(5GHz)
안테나: 고성능 내장 안테나 4개, 고출력 증폭기
특수기능: MU-MIMO, 2.4GHz&5GHz 밴드 빔포밍 기술
인터페이스: 10/100/1000Mbps 기가비트 LAN 포트 2개(인터넷 1개, 이더넷 1개)
크기: 142x60x167mm
무게: 40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