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IT용어] CPU쿨러
상태바
[이달의 IT용어] CPU쿨러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12.24 15: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달의 IT용어’에서는 독자들을 위해 어려운 IT용어를 보다 쉽게 풀어주고자 한다. 이번 호에서 다룰 주제는 CPU쿨러다. 뜨거운 CPU의 발열을 잡아주는 공랭 쿨려와 수랭 쿨러와 관련된 용어를 살펴보자.

공랭

CPU쿨러는 열을 식히는 방식에 따라 공랭 쿨러와 수랭 쿨러로 나뉜다. 이 중 공랭(공냉)은 공기의 순환을 이용해 발열을 줄이는 방식을 뜻한다. 이 방식을 채택한 쿨러는 CPU에서 흡수한 열을 히트파이프를 통해 방열판(히트싱크)으로 옮기고 방열판을 공기로 냉각하는 방식으로 CPU를 냉각한다.

공랭은 팬을 사용해 열을 식히는 액티브 쿨링과 팬을 사용하지 않는 패시브 쿨링으로 나뉜다. 액티브 쿨링은 팬으로 바람을 일으켜 방열판을 냉각하는 방식이며, 패시브 쿨링은 소음을 줄이기 위해 팬을 사용하지 않고 방열판으로 열을 넓게 퍼트려 냉각하는 방식이다.

▲ 액티브 공랭 쿨러는 CPU의 열을 전달하는 히트파이프, 열을 방출하는 방열판, 방열판을 식히는 쿨링팬 등으로 구성돼 있다.

 

타워형/플라워형

타워형 공랭 쿨러는 CPU의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방열판을 탑처럼 위로 쌓아올린 형태의 제품이다. 이런 형태의 제품은 냉각 효율이 좋아서 종종 수랭 쿨러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이는 제품도 있지만, 크기가 커서 케이스 내부에 잘 들어가지 않을 수 있다.

한편, 플라워형 공랭 쿨러는 방열판 위에 쿨링팬이 장착된 형태를 말한다. 이 형태의 제품은 크기가 작아 조립이 수월하고 CPU 주변부 냉각이 수월하다. 대신 CPU 냉각 효율이 다소 떨어지고 데워진 공기가 다시 흡입되기 때문에 케이스 내부 온도가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푸시핀/볼트킷

흔히 ‘초코파이 쿨러’라 불리는 인텔 CPU쿨러는 4군데의 플라스틱 레버를 누르는 방식으로 장착한다. 이를 푸시핀이라 한다. 푸시핀은 쿨러 장착이 용이하나 메인보드가 약간 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이와 달리 대부분의 사제 공랭 쿨러는 메인보드 뒤에 후면 지지대를 달고 나사로 쿨러를 장착한다. 이를 볼트킷이라 한다. 볼트킷은 쿨러를 단단히 고정시켜주고 메인보드가 휘는 일이 적다. 대신 조립이 다소 불편할 수 있음은 감안해야 한다.

 

수랭

공랭이 공기로 열을 식힌다면 수랭(수냉)은 액체로 발열을 해소한다. 수랭 쿨러는 공랭 쿨러보다 가격이 비싸고 조립 과정이 복잡하며 누수의 위험이 있다. 그럼에도 많은 이들이 수랭 쿨러를 애용하는 이유는 냉각 효율 때문이다. 수랭 쿨러는 일반적으로 냉각 효과가 공랭 쿨러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오버클럭에 많이 사용된다.

수랭 쿨러는 크게 커스텀 수랭 쿨러와 일체형 수랭 쿨러로 구분된다. 커스텀 수랭 쿨러는 모든 부품을 하나하나 조립해야 하는 방식이며 일체형 수랭 쿨러는 완제품 상태로 출시돼 CPU와 케이스에 연결만 하면 되는 방식을 말한다.

 

수랭 쿨러의 구조

▲ 수랭 쿨러는 자켓과 펌프, 호스, 피팅, 라디에이터, 쿨링팬 등으로 구성된다. 커스텀 수랭 쿨러는 자켓과 펌프가 분리돼 있으며 냉각수통이 추가된다.

수랭 쿨러는 공랭 쿨러에 비해 구조가 다소 복잡하다. 일체형 수랭 쿨러의 경우 CPU의 열기를 이동시키는 자켓과 냉각수를 옮기는 펌프, 냉각수가 이동하는 호스, 호스를 고정시키는 피 팅, 열을 방출하는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를 식히는 쿨링팬 등으로 구성된다.

일체형 수랭 쿨러는 자켓과 펌프가 합쳐져 있으나 커스텀 수랭 쿨러는 자켓과 펌프가 분리돼 있다. 또한, 냉각수를 담는 수통이 있으며, 펌프와 물통을 함께 고정하는 브라켓도 필요하다.

 

냉각수

수랭 쿨러로 열을 식히려면 냉각수가 필요하다. 수랭 쿨러에 들어가는 냉각수는 액체 내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살생제와 금속 부품의 부식을 막는 부식방지제, 물이 얼지 않게 하는 부동액 등이 포함돼 있다. 당연히 냉각수를 마시면 매우 위험하다.

커스텀 수랭 쿨러를 구성할 때 냉각수에 색을 입힐 수도 있다. 커스텀 수랭 쿨러의 경우 투명한 수통에 냉각수가 담기게 되는데 냉각수에 색을 가미하면 컴퓨터가 더욱 화려해진다. 미리 색이 첨가된 냉각수를 사용할 수도 있고, 냉각수에 첨가제를 넣어 색을 입힐 수도 있다.

▲ 커스텀 수랭 쿨러를 장착한 시스템의 모습.

 

호환성

공랭 쿨러, 수랭 쿨러를 구매할 때 공통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메인보드 소켓과 호환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소켓은 메인보드에 CPU를 꽂는 부분으로 CPU의 종류에 따라 그 형태가 다르다. 만일 메인보드 소켓에 맞지 않는 CPU쿨러를 구매하면 장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구매하려는 쿨러가 어떤 소켓을 지원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케이스와의 호환성도 중요하다. 공랭 쿨러를 구매할 때는 케이스가 지원하는 최대 CPU쿨러 높이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야 한다. 수랭 쿨러를 고를 때는 케이스에 부착할 수 있는 라디에이터의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 살펴봐야 한다.

 

쿨링팬

액티브 쿨링 방식의 공랭 쿨러와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에는 쿨링팬이 달려 있다. 쿨링팬은 방열판/핀의 열을 식혀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쿨링팬의 성능을 확인하려면 먼저 최대 풍량을 확인 해보면 좋다. 풍량의 단위는 CFM으로, CFM이 높을수록 더 많은 바람을 일으키기 때문에 열을 빨리 식혀준다.

또한, 소음도 중요하다. 쿨링팬의 소음을 확인하려면 스펙표에서 최대 소음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면 좋다. 단위는 dBA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소음이 크다. 온도/부하에 따라 쿨링팬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PMW 기능이 있는지도 확인하면 좋다.

 

서멀 컴파운드

CPU 쿨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PU와 쿨러의 방열판 사이에 서멀 컴파운드(서멀 그리스)를 발라줘야 한다. 서멀 컴파운드는 열전도율이 높아 CPU의 고열을 방열판과 히트파이프에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바르지 않으면 냉각 효율이 크게 떨어져 아무리 고성능 쿨러를 달아도 나중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서멀을 바를 때는 CPU 위에 X자나 중앙에 점 형태로 적당량 발라주면 된다. 절대 메인보드 서킷이나 핀에 바르면 안 된다. 또한, 저가 서멀 컴파운드는 물이 섞여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물이 새어 나와 컴퓨터를 망가뜨릴 수 있으니 고급 제품을 사용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44 2019-04-24 08:51:22
음.. 정말 유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