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2600 고성능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디링크 DIR-882
상태바
AC2600 고성능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디링크 DIR-882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5.1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는 누구나 가정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로스트아크와 같은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됐다. 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넷플릭스에서 4K 동영상을 마음대로 감상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이에 발맞춰 인터넷 속도도 빨라져 기가 인터넷은 물론 10기가 인터넷까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시대에는 그저 그런 공유기로 만족해서는 곤란하다. 제대로 된 고성능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해야 온라인 게임도, 4K 동영상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여기 디링크가 제대로 준비해 개발한 AC2600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DIR-882를 소개한다.

▲ 블랙 컬러에 X자 형태의 선이 더해져 강인한 인상을 준다.
▲ 전면에 USB 3.0 포트가 장착됐다.
▲ 뒷면에는 USB 2.0 포트가 배치됐다.

 

듀얼 밴드 AC2600의 빠른 속도

DIR-882는 차세대 무선 규격인 802.11ac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다. 듀얼밴드 공유기는 2.4GHz 주파수 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공유기보다 더 빠르고 쾌적한 무선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다.

듀얼밴드 공유기 자체는 많다. 하지만 DIR-882는 흔한 듀얼밴드 공유기와 차원이 다른 스피드를 보유한 AC2600 공유기다. AC2600은 단일 공유기가 총 2,60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는 뜻으로, DIR-882는 최대 속도가 2.4GHz 800Mbps, 5GHz 1,733Mbps나 된다. 유선 1,000Mbps 지원은 기본이다.

▲ DIR-882는 2.4GHz와 5GHz 주파수로 총 2,600Mbps에 달하는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이것은 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와 함께 하면 더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느린 인터넷 속도 때문에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할 때 중간에 끊기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동영상 스트리밍도 마찬가지다.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통해 넷플릭스 드라마도, 아프리카TV 생방송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4개의 안테나로 커버리지는 넓게

물론 아무리 속도가 빨라도 커버리지가 좁으면 집 안 어디서나 쾌적하게 무선 인터넷을 즐기기가 쉽지 않다. DIR-882는 그런 점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우선 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에는 4개의 고출력 외장형 안테나가 달려 있다. 이 안테나는 집 안 전체에 넓게 와이파이 신호를 뿌려 어디서나 안정적으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 4개의 고성능 안테나로 와이파이 신호를 강하게 뿌려준다.

또한, DIR-882는 빔포밍을 지원한다. 빔포밍은 안테나의 무선 신호 방향을 조정해 노트북, 스마트폰과 같은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하는 기기와 공유기 사이의 거리가 멀어도 연결 신호가 강하게 유지된다. 그래서 DIR-882를 사용하면 집 안 어디서나 마음 놓고 기가 와이파이를 누릴 수 있다.

 

MU-MIMO로 많은 기기도 원활하게

노트북,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각종 스마트가전, IoT 기기가 와이파이로 연결된 요즘 가장 중요한 공유기 기술이 있다. 바로 MU-MIMO(Multi User-Multi Input Multi Output)다. MU-MIMO는 여러 기기에 안테나 리소스를 분산시켜 공유기가 여러 장치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DIR-882는 Wave2 MU-MIMO를 지원해 여러 대의 기기가 공유기와 연결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속도 저하를 최소화한다. 그래서 집에서 여러 사람이 게임을 즐길 때도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고, 다수의 IoT 기기를 사용할 때도 기가 와이파이의 속도를 그대로 누릴 수 있다.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PC방, 카페에서도 DIR-882의 MU-MIMO는 큰 힘이 될 것이다.

▲ MU-MIMO 기술로 여러 기기를 연결해도 쾌적한 무선 인터넷을 누릴 수 있다.

 

강력한 듀얼코어 CPU 탑재

공유기에서 의외로 사람들이 잘 살펴보지 않는 부분으로는 CPU가 있다. 특히 빠른 속도가 중요하고 여러 대의 기기와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면 처리 속도가 빠른 듀얼코어 CPU를 탑재했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DIR-882는 그런 점에서 아주 만족스럽다. 이 공유기에는 880MHz 듀얼코어 CPU가 장착돼 있다. 일반 공유기가 800MHz대 싱글코어 CPU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이 CPU 덕분에 멀티태스킹 성능이 좋고 안정성도 뛰어나다.

▲ 880MHz 클럭의 듀얼코어 CPU가 장착됐다.

 

스마트 커넥트로 최상의 성능 발휘

무선 대역의 성능이 언제나 동일한 것은 아니다. 주변 무선 신호에 따라 무선 환경이 시시각각 변화한다. 공유기가 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모든 기기가 원활하게 기가 와이파이와 연결되기 어렵다.

DIR-882는 이를 막기 위해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도입했다. 스마트 커넥트는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의 2개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통합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통해 무선 단말기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무선 대역으로 이동해 모든 기기가 최상의 무선 인터넷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 주변 무선 신호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스마트 커넥트 기능도 도입했다.

 

나만의 미디어 서버 구축도 가능

그동안 출시된 디링크 공유기는 뒷면에 USB 포트가 배치돼 있었다. DIR-882 역시 이 USB 포트가 부착돼 있다. 뒷면의 기가비트 LAN 포트 왼쪽에 USB 2.0 포트가 배치됐다. 게다가 전면 에는 USB 2.0보다 속도가 훨씬 빠른 USB 3.0 포트가 채용됐다.

이 USB 포트의 활용성은 무궁무진하다.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DIR-882와 연결하면 저장된 사진, 동영상 등을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볼 수 있다. DLNA를 지원하는 TV가 있다면 저장된 미디어 파일을 감상할 수도 있다. 한 마디로 DIR-882를 통해 나만의 미디어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보안 기능도 OK

무선 인터넷과 연결된 기기가 많아지면서 와이파이 침해로 인한 사고도 급증하고 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중요한 개인정보나 비밀번호가 도난당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공유기의 보안 기능이 매우 중요해졌다.

DIR-882는 그런 점에서도 합격점을 받을 만하다. 우선 사이트 차단 기능을 사용해 유해한 사이트로의 접근을 막고 단말 필터링 기능으로 허가되지 않은 기기의 와이파이 연결을 차단할 수 있다. 또한, 게스트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만들어 타인에게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내부 네트워크로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마치며

디링크 DIR-882는 일반 공유기와는 차원이 다른 성능을 보유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다. AC2600의 놀라운 속도로 기가 와이파이를 제대로 누릴 수 있고, 4개의 고성능 안테나로 최적의 커버리지를 보여준다.

또한, MU-MIMO, 빔포밍, 스마트 커넥트 등의 기술은 다양한 무선 단말기가 연결된 상황에서도 최적의 와이파이 성능을 낼 수 있게 한다. 미디어 서버 기능과 보안 기능도 만족스럽다. 게임, 4K 동영상 감상, 스트리밍 등에 필요한 고성능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디링크 DIR-882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