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를 높인 보급형 공유기 ‘ASUS RT-AC51U+ 유무선 공유기’
상태바
가성비를 높인 보급형 공유기 ‘ASUS RT-AC51U+ 유무선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11.2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적당한 공유기로는 다양한 업체의 제품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빠른 속도와 넓은 Wi-Fi 커버리지 등 고성능 공유기를 제조하는 업체는 손에 꼽을 정도이다.

ASUS도 보편적인 공유기보다 고성능 공유기를 만드는 업체로 잘 알려졌다. ASUS의 몇몇 제품은 독특한 디자인에 성능도 뛰어나 ‘공유기의 끝판왕’이라고도 불린다. 반면, 그만큼 높은 가격 때문에 쉽사리 살 수 없는 수준의 공유기가 즐비하다. 따라서 ASUS의 공유기는 하이엔드 유저들이나 찾는 제품으로 인식되곤 했었다.

하지만 ASUS의 공유기 중에서도 가성비를 중시한 저렴하면서도 성능 좋은 제품이 존재한다. 이번에 소개할 ‘ASUS RT-AC51U+ 유무선 공유기’(이하 ASUS RT-AC51U+) 도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공유기이다.

 

간결한 초경량 디자인

ASUS RT-AC51U+의 상단에는 고급스러운 체크 패턴이 적용돼 책상이나 탁자 위에 놓는 것은 물론, 벽에 걸어둬도 잘 어울리고 질리지 않는 디자인을 하고 있다. 본체 측면과 하단에는 수많은 통풍구가 있어 공유기가 뜨거워져도 발열을 쉽게 해소할 수 있게 했다.

ASUS RT-AC51U+에는 각도 조절이 가능한 2개의 일체형 외장 안테나가 장착됐다. 외장 안테나가 2개뿐이기 때문에 Wi-Fi 커버리지가 좁을 것 같지만, 내부에 내장 안테나가 1개 있고 RangeBoost 기능을 탑재해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후면에는 LAN 포트 4개와 WAN 단자 1개가 있는데 모두 1Gbps의 대역폭을 갖추고 있어, 기가인터넷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ASUS RT-AC51U+의 크기는 189x129x36mm에 무게는 270g으로 가벼운 편이다. 대체로 이정도 성능을 지닌 공유기의 무게는 300g이 넘어가지만 ASUS RT-AC51U+는 실제 무게도 가볍고 직접 제품을 들었을 때 상당히 가벼운 느낌을 준다.

▲ 상판은 체크 패턴이 적용돼 다양한 장소에 둬도 잘 어울린다.
▲ 후면에는 리셋 버튼, 전원 버튼, WPS 버튼이 있으며, 포트는 10/100/1000 기가비트 WAN 포트 1개와 10/100/1000 기가비트 LAN 포트 4개가 있다. 또한, USB 2.0 포트가 있어 간이 NAS나 무선 프린터 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다.

 

무선 속도 AC750 지원

ASUS RT-AC51U+는 미디어텍 MT7620 프로세서에 64MB RAM, 16MB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했다. 보급형 공유기임에도 안정된 성능을 지녀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한다.

무선 네트워크 속도는 AC750(5GHz 433Mbps, 2.4GHz 300Mbps)으로, 5GHz 주파수의 무선 속도가 2.4GHz 주파수의 무선 속도와 큰 차이가 없는 것은 다소 아쉽다. 하지만 듀얼 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5GHz와 2.4GHz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할 때도 큰 간섭 없이 Wi-Fi 신호를 이용할 수 있다.

비교적 속도는 느리지만 커버리지가 넓은 2.4GHz 주파수에서는 웹 브라우징 및 파일 다운로드와 같은 기본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대로 속도는 빠르지만 커버리지가 좁은 5GHz 주파수에서는 FHD 해상도의 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하거나 온라인 게임 및 기타 대역폭 요구량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지원한다.

다양한 기기가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고 무선 공유기를 통해 접속하고 사용하는 만큼 무선 네트워크 성능이 중요해졌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ASUS RT-AC51U+에는 1x1 802.11n보다 최대 3배 빠른 802.11ac 칩셋이 적용됐다. 802.11ac 칩셋은 5세대 Wi-Fi로, 빨라진 Wi-Fi 속도에 맞춰 필요한 더 높은 용량을 제공한다.

▲ 모든 상태등 표시 LED는 위에 배치됐다.
▲ 아래에는 발열 처리를 위한 통풍구가 있다. 또한, 벽에 어떤 방향으로 걸어둘 수 있도록 십자 모양의 홈이 존재한다.

 

초보자도 가능한 간편한 설정

ASUS RT-AC510U+는 초보자라도 공유기를 설치 후 바로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LAN 케이블을 공유기에 연결하고 PC라면 웹브라우저를 열고, 모바일 기기라면 ASUS 전용 앱을 열어 설정 마법사를 따라 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누구라도 따라할 수 있는 간단한 3단계 메뉴를 통해 30초 만에 설정을 완료할 수 있다.

숙련된 사용자를 위한 IPv6 지원, 다중 무선 SSID 및 암호화된 VPN 액세스 등의 고급 기능 도 제공한다. 특히 네트워크를 간편하고 강력하게 제어하는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다.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연결된 기기를 한 눈에 확인하고 게스트 네트워크의 대역폭까지 설정 가능하다. 또한 LAN, VPN 설정 등 다양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완벽하게 제어 가능해 네트워크를 100%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VPN 서버를 구성하거나 클라이언트로 네트워크에 연결하거나 개인 연결과 독립된 게스트 전용 Wi-Fi를 설정해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공유기와 연결된 모든 기기의 데이터를 손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데이터 공유 기능도 제공한다.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빠른 인터넷 설정 ▲네트워크 앱 ▲게스트 네트워크 ▲적응형 QoS ▲USB 애플리케이션 ▲AiCloud 2.0 ▲무선 ▲LAN ▲WAN ▲IPv6 ▲VPN ▲방화벽 ▲관리 ▲시스템 로그 ▲네트워크 도구 등이다.

▲ 2개의 접이식 외장 안테나는 180도로 회전, 0도/45도/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다.
▲ 2개의 안테나를 서로 안쪽으로 접으면 좁은 공간에도 놓을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작다.

 

다재다능한 USB 포트

ASUS RT-AC510U+는 USB 2.0 포트가 있기 때문에 공유기를 보다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USB 2.0 포트에 외장형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연결하면 간이 NAS로도 사용할 수 있고 ASUS AiCloud 2.0 기능으로 클라우드로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는 ASUS AiCloud 전용 앱을 통해 공유기에 연결된 PC와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에서 언제나 손쉽게 접속해 업로드한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프린터에 있는 USB 포트를 통해 ASUS RT-AC510U+와 연결하면 여러 사용자가 접속해 인쇄할 수 있는 무선 서버 프린터를 만들 수 있다.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USB 2.0 포트를 통해 ASUS RT-AC510U+를 공유기 이상의 IT 기기로 활용할 수 있다. USB 2.0 포트에 2개의 광대역 WAN 연결을 위한 3G/4G 모바일 광대역 동글을 연결한다면 집에 들어오는 유선 인터넷 연결이 중간에 끊어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USB 2.0 포트에 마이크로 USB 5핀 케이블이나 라이트닝 케이블 등을 연결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충전하는 충전기 역할로 활용해도 된다.

 

 

ASUS 전용 앱

▲ 전용 앱을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다.
▲ 간단한 단계를 거치면 자동으로 설정이 완료된다.
▲ 실시간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 공유기의 CPU와 메모리 사용량도 확인 가능하다.
▲ 트래픽 통계를 쉽게 확인하고 총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할 수도 있다.
▲ 자녀 보호 기능도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설정 가능하다.
▲ 모바일 앱이지만 공유기의 대부분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 다양한 플러그인도 지원한다.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

▲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에서는 기본 설정은 물론, 보다 고급 설정도 제어 가능하다.
▲ 게스트 네트워크는 2.4GHz와 5GHz 모두 3개씩 개설할 수 있다.
▲ 자녀 보호 기능에서는 특정 접속기기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 USB 포트를 통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 AiCloud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

 

제원

네트워크 표준: IEEE 802.11a/b/g/n/ac, IPv4, IPv6
동작 주파수: 2.4GHz, 5GHz
무선 속도: 300Mbps(2.4GHz), 433Mbps(5GHz)
안테나: 외부 안테나 x2, 내장 안테나 x1
메모리: 16MB 플래시, 64MB RAM
암호화: 64비트 WEP, 128비트 WEP, WPA2-PSK, WPA-PSK, WPA-Enterprise, WPA2-Enterprise, WPS 지원
방화벽: SPI 침입 탐지
액세스 제어: 게스트 액세스, 유해 콘텐츠 차단, 네트워크 서비스 필터, URL 필터, 포트 필터
인터넷 연결 유형: 자동 IP, 고정 IP, PPPoE (MPPE 지원), PPTP, L2TP
포트: 10/100/1000 LAN x4, RJ45 10/100/1000 WAN x1, USB 2.0 x1
버튼: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크기: 189x129x36mm
무게: 27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