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보호의 최강자, 눈이 편안한 ASUS 아이케어 모니터
상태바
시력보호의 최강자, 눈이 편안한 ASUS 아이케어 모니터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11.0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집중’이라는 단어는 한 가지 일에 모든 힘을 쏟아 붇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어떤 일에서든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다. 또한 이는 현대 사회에서는 화면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게임, 업무, 동영상 감상, 인터넷 강의 수강 등은 필연적으로 화면에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을 때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추가로 업무 시간에는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ASUS(이하 에이수스)의 시력보호 모니터는 그렇게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준다.

 

제대로 집중하려면 눈이 편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오랫동안 화면을 들여다보게 될 일이 많다. 직장인들의 경우 출근 후 컴퓨터 전원을 켠 뒤 하루종일 모니터를 들여다보다 퇴근하게 된다. 게임 시에는 한순간도 화면에 눈을 떼지 못하고 마라톤을 하듯 끊임없이 집중해야 한다. 이는 인터넷 강의 수강 등에도 적용된다.

이렇게 모니터와 함께 오랫동안 시간을 보내면 컴퓨터 시각 증후군(Computer Vision Syndrome, 이하 CVS)에 걸릴 수 있다. CVS에 걸리면 두통이 생기며 사물이 흐릿하게 보인다. 사물의 초점을 맞출 때도 오래 걸리며 눈도 건조해진다. 이어 눈이 타는 듯하며 색상 인식이 달라지기도 한다. 이는 결국 시력 저하나 각막염, 결막염 등을 초래한다.

해당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모니터를 보다가 아예 시선을 돌려 자주 휴식을 취해야 한다. 그런데 장시간 집중해야 되는 환경에서는 그것조차 쉽지 않을 때가 많다. 이럴 때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 시력보호 기능이다.

에이수스는 모니터 회사 중에서도 시력보호 기능으로는 가장 앞서있다고 볼 수 있다. 모니터에서 시력을 감퇴시키는 주요인인 블루라이트, 플리커를 제거한다. 모니터 패널을 빛반사가 적은 안티 글레어 제품으로 사용한다. 스탠드도 높이 조절이나 틸트, 스위블 기능이 적극적으로 지원된다.

 

근시와 시력 감퇴를 제공하는 블루라이트를 제거한다

모니터가 시력을 감퇴시키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블루라이트다. 블루라이트가 눈을 망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각막은 눈의 가장 바깥에서 홍채, 동공, 전방을 보호하는 투명 커버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한다. 즉 빛이 각막과 동공을 투과해 들어간 뒤 수정체가 망막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 때 고에너지인 415-455nm 영역의 청색과 자주색 빛이 있는데 이 빛이 수정체와 망막을 손상시킨다. 청색 계열의 빛은 고에너지를 발산하며 눈을 직접 투과하는 것. 이를 통해 시력이 감퇴된다.

모니터의 보기 좋은 푸른 화면이 의외로 눈을 공격하게 되는 것. 이게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눈이 뻑뻑해지고 두통이 오며 수면 장애까지 올 수 있다. 어린이의 경우 특히 더 민감해 빠르게 시력이 감퇴될 수 있다.

에이수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로우 블루 라이트(Low Blue Light)기술을 제공한다. 이는 ‘보안경’과 비슷한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이다. OSD에서 레벨 0부터 레벨 4까지 블루 라이트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레벨 0은 기본, 레벨 1은 색 변이를 최소화하며 블루라이트 20% 감소, 레벨 2는 사진 감상에 적합하며 블루라이트 30% 감소, 레벨 3은 종이와 같은 색감을 제공하며 블루라이트 50% 감소, 레벨 4는 어두운 환경에 적합하며 블루라이트를 70% 감소시킨다.

 

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플리커를 제거한다

플리커는 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화면의 깜빡임이다. 깜빡임은 LED 백라이트가 화면 밝기 유지를 위해 빠른 속도로 꺼지고 켜지는 것을 반복하면서 생긴다. 디스플레이 조도가 낮을 때 깜빡임이 더 심해진다.

이처럼 깜빡임이 심해지면 인식할 수 없는 빛의 세기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그러면 동공이 확장 및 축소가 반복된다. 결국은 눈이 뻑뻑해지고 피로해지며 두통까지 생기게 된다.

에이수스는 이를 제거하기 위해 플리커에서 자유로운 ‘플리커 프리’ 기술을 탑재시켰다. 이는 스마트 다이나믹 백라이트 조절 기능이 탑재됐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LED 백라이트의 깜박임을 자극하는 저조도의 사용을 억제한다. 이런 특성 덕분에 플리커 프리가 적용된 모니터를 사용하면 장시간 사용해도 눈이 뻑뻑하거나 두통 등의 현상이 없다. 즉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준다는 이야기다.

 

안티 글레어 패널과 인체공학에 맞춘 스탠드

눈의 피로는 눈부심과도 연관된다. 이는 고반사 패널을 탑재한 모니터를 사용할 때 두드러진다. 매끄럽고 빛나는 고반사 패널은 형광등 불빛도 환하게 반사시키고, 이는 눈에 그대로 들어온다. 눈부심이 지속되면 당연히 모니터에 집중할 수 없다. 이는 처음부터 안티 글레어 패널을 사용하면 해결된다. 에이수스 모니터는 이에 맞춰 전량 안티 글레어 패널을 사용하며, 주변에서 반사되는 모든 빛을 차단해 준다.

또한 눈높이에 맞추기 좋은 스탠드가 제공된다. 틸트(각도 조절), 스위블(화면 좌우 회전) 등은 기본적으로 지원돼 의자에 등을 붙이고도 보기 편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고 옆사람과도 함께 화면을 보기 편하다. 모니터 높낮이가 지원되는 제품도 있는 해당 제품을 선택하면 구부정하게 앉아 눈높이를 맞출 필요가 없다. 참고로 피벗이 지원될 경우 엑셀 등의 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 획득

시력보호 기술은 무엇보다도 신뢰성이 중요하다. 에이수스 모니터는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획득했다. TUV 라인란드는 세계적인 기술 서비스 기업으로 자문, 개발, 촉진, 검사, 인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1872년 독일 쾰른에 본사를 설립한 이래 약 19,700여 명의 직원이 연간 19.2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며 근무 중이다.

TUV 라인란드의 삼각형 로고는 인간과 기술, 환경의 상호작용을 상징하며 물결은 기술적인 검사를 의미한다. TUV 라인란드 로고는 신뢰를 의미하며, 전세계에 걸쳐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기관에서 안전 및 품질 시험을 통과했다는 상징으로 인정된다. 그런 로고가 붙어 있으니 에이수스 모니터의 시력보호 기술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최다인증을 받았다. 시력보호로는 최강이다.

 

추천 아이케어 제품군 모음

 

게임용 - ASUS ROG SWIFT PG27UQ

자타공인 최고의 사양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 4K UHD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이 지원된다. 특히 고사양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2080 Ti가 등장한 시점이라 최고의 게이밍 모니터를 원하는 독자에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제품이라 볼 수 있다.

 

사무용 - ASUS VC239H 시력보호 초슬림

사무용 모니터의 정석과 같은 모니터. 베젤리스 디자인이라 화면이 넓어 보여 집중하기 쉽다. 광시야각 IPS 패널을 사용했다. 블루 라이트 필터와 플리커 프리가 적용됐으니 오랫동안 집중해서 사용할 수 있다.

 

영상 감상용 - ASUS MX34VQ

우아한 디자인의 21:9 커브드 모니터다. 스탠드에 할로 라이팅 기술이 적용돼 아름답다. 하만카돈 내장 스피커를 갖춘 것이 특징으로 모니터에 기본 탑재된 스피커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음질을 갖췄다. 어지간한 스피커는 상대도 안 될 정도다.

 

그래픽 작업용 - ASUS ProArt PA32UC-K 4K HDR

384개 LED 로컬 디밍을 갖춘 True HDR 영상 작업 모니터다. 1000nit를 지원한다. 색영역은 99.5% Adobe RGB, 85% Rec. 2020, 100% sRGB, 95% DCI-P3가 지원된다. 압도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