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밴드 기가비트와 MU-MIMO 지원, 넷기어 AC2000 스마트 Wi-Fi 공유기 R6850
상태바
듀얼 밴드 기가비트와 MU-MIMO 지원, 넷기어 AC2000 스마트 Wi-Fi 공유기 R685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10.3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에는 무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IT 기기들의 인터넷 접속하는 방식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이동하고 있다. 무선 접속만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는 물론, Wi-Fi 기능을 내장한 메인보드 탑재 데스크톱이나 노트북도 연결하기 쉬운 무선이 되는 추세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공유기 제조사들도 유선 속도에 맞먹는 빠른 무선 속도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무선 인터넷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무선 공유기에 필수로 탑재돼야 하는 기능들이 있다. 고성능에 뛰어난 기능을 지닌 유무선 공유기는 많다. 하지만 그만큼 비싼 가격도 감수해야 한다.

‘넷기어 AC2000 스마트 Wi-Fi 공유기 R6850’(이하 넷기어 R6850 공유기)은 기가비트 무선 속도를 지원하고 상황에 따라 주파수를 선택할 수 있는 듀얼 밴드를 제공한다. 여기에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도 속도 저하를 줄여주는 MU-MIMO 기능까지 탑재한 똑똑한 유무선 공유기이다. 가격도 10만 원 초반대로 부담이 없는 제품이다.

 

세련되고 날렵한 디자인

넷기어 R6850 공유기의 상판은 검은색의 하이글로시가 적용돼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넷기어의 공유기 중 게이밍 전용으로 나온 ‘나이트호크’ 제품군과 비슷한 형태이기도 하다. 옆에서 보면 높이가 균일하지 않고 경사지게 디자인돼 날렵한 인상을 준다.

제품 상단과 뒷면에는 원활한 발열 처리를 위해 구멍이 무수히 뚫려 있으며, 벽에 걸기 위한 베사 홀도 있다. 패키징 내부 구성품으로는 본체와 전원 어댑터, 랜 케이블이 있다. 안테나는 외장형으로 3개가 장착됐는데 접이식에 180도 회전이 가능하며, 따로 분리는 불가능하다.

후면에는 모든 조작 버튼과 포트가 모여 있다. 먼저 버튼으로는 전원 버튼, 리셋 버튼, WPS 버튼이 있으며, 포트는 10/100/1000 기가비트 WAN 포트 1개와 10/100/1000 기가비트 LAN 포트 4개가 있다. 또한, USB 2.0 포트가 있어 USB 메모리나 외장형 하드디스크 등 대용량 저장 창치를 장착해 언제 어디서나 FTP, 윈도우 파일 공유로 업/다운로드 및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미디어 서버/프린터 서버도 지원한다.

▲ 넷기어 R6850 공유기는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뛰어난 안정성

사실 유무선 공유기를 구매할 때 10만 원 정도를 선뜻 투자하기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 구매에 생각하는 금액은 5~6만 원 정도이기 때문이다. 이 정도 가격이면 무난한 성능의 유무선 공유기를 살 수 있지만, 만족도는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넷기어 R6850 공유기는 10만 원 초반대로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는 있지만, 넷기어의 공유기 중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그렇다고 해서 넷기어의 고급 라인업과 비교했을 때 성능이 부족한 것도 아니다.

먼저 미디어텍 MT7621AT(880M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28MB NAND 플래시 및 128MB DDR3 RAM이 탑재돼 안정된 성능을 보여준다. 프로세서의 성능이 높으면 데이터 전송 속도를 향상시켜 주고 메모리 용량이 높을수록 최적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넷기어 R6850 공유기는 기존 802.11n 무선 방식의 제품 대비 최대 3배 이상 빠른 무선 속도인 802.11ac를 지원하며 4x4 쿼드 스트림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안정적인 스트리밍을 보장한다. 동시 듀얼 밴드 Wi-Fi 기술을 탑재했기 때문에 2.4GHz와 5GHz 주파수에서 각각 최적의 속도를 지원한다.

 

최대 속도 AC2000 지원

넷기어 R6850 공유기는 최대 속도 300Mbps(2.4GHz) + 1733Mbps(5GHz)의 Wi-Fi 속도를 지원한다. 3개의 외부 안테나로 넓은 커버리지를 갖춰 20~30평 크기의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동시 듀얼 밴드 Wi-Fi 기술로 무선 간섭을 차단해 빠른 Wi-Fi 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을 보장한다. 특히 듀얼 밴드 Wi-Fi 기술은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최신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의 연결을 제공해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듀얼 밴드 웨이브 2 MU-MIMO 기술을 갖췄기 때문에 여러 대의 무선 기기가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속도 저하 없이 전파 간섭을 최소화한다. 또한, 4K UHD 영상 스트리밍이나 고용량 패킷을 필요로 하는 온라인 게임 등 높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해준다.

▲ 후면에는 전원 버튼, 리셋 버튼, WPS 버튼이 있으며, 포트는 10/100/1000 기가비트 WAN 포트 1개와 10/100/1000 기가비트 LAN 포트 4개가 있다. 또한, USB 2.0 포트가 있어 간이 NAS나 무선 프린터 서버도 지원한다.

 

빔포밍 플러스 적용

넷기어 R6850 공유기는 빔포밍 플러스 기술도 탑재했다. 빔포밍 플러스는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해서 보낼 수 있는 기술로, 무선 신호 성능 향상 및 무선 음영 지역 해소를 돕는다.

빔포밍 플러스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미디어 스트리밍 시 보다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하고 불필요한 무선 간섭을 감소시켜 무선 성능을 향상해준다. 넷기어 R6850 공유기는 5GHz 주파수뿐만 아니라 2.4GHz 주파수에서도 빔포밍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더 안정적인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해 줄 수 있는 고급 ‘QoS’ 기능, 낮은 속도의 802.11n 장비가 공유기에 접속했을 때 생기는 속도 저하를 예방하는 ‘에어타임 페어니스’(Airtime Fairness) 기능, 원격지 접속을 위한 ‘VPN 서버’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내장했다.

▲ 아래에는 수많은 구멍이 있어 원활한 열 배출을 돕는다.

 

전용 앱으로 손쉬운 관리

넷기어 R6850 공유기는 실속형 라인업으로 출시된 공유기지만, 고급형 라인업에서 사용되는 나이트호크 전용 앱을 지원한다. 나이트호크 전용 앱을 통해 몇 단계만으로 공유기를 설치할 수 있고 누구나 손쉽게 태블릿PC나 스마트폰 등 무선 기기를 통해 넷기어 R6850 공유기의 무선 네트워크 설정, 공유,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앱은 직관적인 대시보드 메뉴를 적용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연결된 모바일 장치에서의 인터넷 사용을 일시 중지하거나, 인터넷 사용 속도를 제한하는 등의 기능으로 간편하고 편리한 자녀 보호 기능도 갖췄다.

또한, 별도로 분리된 전용 게스트 네트워크를 통해 외부 게스트로부터 내부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액세스 포인트 혹은 브릿지 모드로의 변경을 통해 원하는 환경에 맞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각 밴드별 SSID 및 암호 변경이 가능한 ‘무선 설정 변경’, 주변 Wi-Fi 신호를 스캔하고 최적의 채널을 설정해주는 ‘Wi-Fi 분석’, 손쉬운 재부팅이 가능한 ‘공유기 재부팅’, 연결된 장치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주는 ‘네트워크 맵’ 등이 있다.

▲ 3개의 접이식 외장 안테나는 180도 회전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전용앱 사용

▲ 나이트호크 전용앱을 통해 간편한 설정이 가능하다.
▲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넷기어 R6850 공유기와 연결한 후 나이트호크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제품으로 검색 후 간단한 설정이 진행된다.
▲ 나이트호크 전용앱의 기본 설정 메뉴.
▲ Wi-Fi 네트워크 메뉴에서는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역에 관한 설정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
▲ 나이트호크 전용앱에서 간략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게스트 Wi-Fi 네트워크 설정도 가능하다.
▲ 인터넷 속도 테스트 벤치마크 기능도 지원한다.
▲ 실시간 트래픽 미터를 지원해 전송된 다운/업로드 데이터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제원

Wi-Fi 기술 : 802.11ac 듀얼 밴드 Wi-Fi
Wi-Fi 성능 : AC2000
Wi-Fi 대역 : 동시 듀얼 밴드 Wi-Fi — Tx/Rx 2x2(2.4GHz) + 2x2(5GHz)
이더넷 포트 개수 : 자동 감지 기술이 적용된 5개(WAN 1개, LAN 4개)의 0/100/1000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USB 포트 : USB 2.0 포트 x1
메모리 : 128MB NAND 플래시 및 128MB DDR3 RAM
서비스 품질 : 고급 서비스 품질(QoS)
IPV6 : 향상된 성능을 위한 IPV6 지원
크기 : 235.51x150.76x54.5mm
무게 : 377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