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HO를 위한 최적의 선택! 편리하고 간편한 네트워크의 힘, PoE
상태바
SOHO를 위한 최적의 선택! 편리하고 간편한 네트워크의 힘, PoE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10.1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1년 전 테헤란로의 소규모 사무실에서 스타트업을 창업한 P씨(38세). 사업이 성공하면서 사람도 많아지고 컴퓨터, 인터넷전화도 많아지면서 고민이 생겼다. 사람이 늘수록 인터넷 연결을 위해 필요한 케이블도 늘어나 사무실이 어지러워진 것이다. 이렇게 SOHO(소규모 사무실)나 가정집, 펜션처럼 좁은 공간 속에서도 인터넷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 있다. 바로 PoE(Power over Ethernet)다,

 

PoE란?

이더넷 전원 장치라고도 불리는 PoE는 IEEE 802.3af 및 802.3at 표준에 의해 정의된 네트워킹 기능으로, 인터넷 케이블 하나에 데이터와 전원을 함께 전송하는 기술이다. PoE가 적용된 장비를 이용하면 각각의 장치가 별도로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전력을 데이터와 함께 전송받을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장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전원을 공급하는 장비인 PSE가 있다. PSE는 주로 네트워크 스위치허브, PoE가 아닌 스위치와 함께 연결해 사용하는 PoE 인젝터가 있다. 이런 PSE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장치는 PD라 한다. 대표적인 PD로는 인터넷전화, CCTV, 무선AP 등이 있다.

▲ PoE를 이용하면 인터넷전화, CCTV 등에 전원을 꽂지 않아도 된다.

 

PoE가 좋은 이유는?

PoE를 사무실이나 가정에 적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우선 실내가 깔끔해진다. 전력과 데이터 전송을 위해 하나의 케이블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복잡한 네트워크 장비를 위해 필요한 케이블과 전기 콘센트 수가 줄어든다.

케이블과 전기 콘센트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뜻도 된다. 또한, 새 전선을 설치하기 어려운 건물의 경우 PoE로 간편하고 저렴하게 네트워크를 설치, 확장할 수 있다. 전원을 설치하기에 좋지 않은 공간에도 PoE로 전력을 공급해 장비를 장착할 수도 있다.

▲ PoE를 사용하려면 연결하는 장비 또한 PoE를 지원해야 한다. 사진은 PoE를 지원하는 무선AP인 디링크 DAP-2660.

 

포트 수와 총용량. PoE+ 등 확인

이렇게 편리한 PoE를 사용하려면 앞서 설명한 네트워크 스위치허브, PoE 인젝터 등이 필요 하다. 이런 PSE를 구매할 때는 먼저 포트 수를 따져봐야 한다. 자신이 연결하고자 하는 인터넷전화, CCTV 등을 살피고 그에 따라 알맞은 수의 포트를 갖춘 PSE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으로 따져볼 부분은 각 포트가 얼마나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가이다. 일반적인 PSE는 포트당 최대 15.4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PoE의 가장 최신 버전으로는 PoE+가 있는데, 이 버전이 적용된 포트는 최대 30W를 공급할 수 있다.

한 스위치허브나 인젝터가 최대 몇 와트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PSE에 는 한꺼번에 기기에 공급할 수 있는 총 전력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PSE와 PD를 연결할 때 단말기의 소비전력 합계가 PSE의 총 공급용량을 넘지 않게 해야 한다.

▲ PoE를 지원하는 스위치허브 중에는 모든 포트가 PoE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도 있으니 PoE 지원 포트를 확인하고 연결해야 한다.

 

디링크 PoE 장비가 뜨는 이유는?

PoE를 지원하는 스위치허브, 인젝터 등은 분명 훌륭한 기능을 갖춘 것임에 틀림없다. 문제는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것. 개중에는 30만 원 이상 이나 되는 제품도 있다 보니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점 때문에 최근에는 디링크 PoE 스위치허브, 인젝터가 주목받고 있다. 디링크 제품은 15만 원 이상을 넘지 않는 제품이 많다. 그 때문에 소규모 사무실은 물론 가정에서도 부담 없이 Po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한 설치도 장점이다. 랜케이블만 연결해도 자동인식이 이뤄지는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해 복잡한 설정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 기능도 주목받고 있다. IEEE 802.3az 규격 기반의 EEE(Energy Efficient Ethernet) 기술을 탑재해 자동으로 전력 사용량을 제어하는 것이다. 덕분에 전기세도 아끼고 지구도 지킬 수 있다.

 

DES-F105P+

5개의 포트 중 4개가 PoE를 지원하는 100Mbps 스위치허브다. 각 포트마다 PoE와 PoE+를 지원해 저전력 장비에서 높은 전력이 필요한 POS 시스템까지 다양한 장비를 연결할 수 있다. 총 60W의 PoE 용량을 지원하는 이 스위치허브는 플러그 앤 플레이로 간단히 설치해 사용할 수 있으며, Full-Duplex 모드를 통해 양방향 통신 200Mbps 처리 속도를 지원한다. EEE를 통한 에너지 절약 기능과 저발열, 무소음 설계도 돋보인다. 가격은 10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67,100원이다.

 

DES-F108P

이 100Mbps 스위치허브는 8개의 포트 중 4개가 PoE를 지원한다. 그래서 컴퓨터용 케이블을 많이 연결해야 하는 한편 인터넷전화, 무선AP 등도 연결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각 포트는 PoE만 지원하며 총 용량은 58W다. 플러그 앤 플레이로 간단히 설치가 완료되며 Full-Duplex 모드도 지원한다. 자동으로 전력 사용량을 조절하는 EEE 기능도 적용됐으며, 저발열, 무소음 설계로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10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61,600원이다.

 

DES-F108P+

이 100Mbps 스위치허브는 DES-F108P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8개 포트 모두가 PoE를 지원해 더 많은 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각 포트별로 PoE는 물론 PoE+도 지원해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기기도 연결할 수 있다. 총 용량도 140W나 되기 때문에 많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플러그 앤 플레이, Full-Duplex 모드, 에너지 절약 기능, 저발열, 무소음 설계가 적용됐으며, 19인치 표준랙에 장착할 수 있는 브라켓도 제공한다. 가격은 10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15,500원이다.

 

DGS-F108P

이 8포트 스위치허브는 1,000Mbps의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4개의 PoE·PoE+ 지원 포트도 갖췄다. 총 68W의 PoE 용량을 지원하는 이 스위치허브는 플러그 앤 플레이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으며, 에너지 절약 기능으로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 저발열, 무소음 설계가 적용됐으며, 전면 LED로 포트별 연결, 네트워크 사용, PoE 사용여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MTBF(평균 무고장 시간) 630,000시간의 높은 신뢰성도 장점이다. 가격은 10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89,600원이다.

 

DPE-F130P

이 인젝터는 1,000Mbps의 기가비트 이더넷을 제공해 빠른 속도를 보유 했다. 게다가 PoE는 물론 PoE+도 지원해 최대 30W의 PoE 용량을 지원한다. 또한, 벽면이나 천장에 부착할 수 있도록 고정나사를 기본 제공해 무선AP나 CCTV와 함께 사용하기에 알맞다. 플러그 앤 플레이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고, Auto-MDI/MDIX를 지원해 다이렉트 케이블/크로스 케이블을 구분하지 않고 연결해도 된다. 전면 LED로 동작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도 있다. 가격은 10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30,8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