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 시작이야, GIGABYTE 지포스 RTX2080 UDV D6 8GB 윈드포스
상태바
자 이제 시작이야, GIGABYTE 지포스 RTX2080 UDV D6 8GB 윈드포스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9.19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 10 시리즈가 등장한지 2년이 지났다. GTX 10 시리즈는 메인스트림 GPU인 GTX1060이 전세대 하이엔드 GPU였던 GTX980과 비슷할 정도로 성능이 대단히 뛰어났다.

그렇지만 이제 다음 단계로 올라갈 시간이 됐다. 이번에 엔비디아가 선보인 튜링 아키텍처 기반 RTX 20 시리즈는 4K UHD에 초점에 맞춰진 그래픽카드다. 기가바이트는 이에 맞춰 새로워진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선보였다.

 

제원

코어 클럭 – TBD
쿠다 코어 – 2,944개
메모리 클럭 – TBD
메모리 – 256bit GDDR6 8GB
메모리 대역폭 – 448GB/s
카드 버스 – PCI-E 3.0 x16
최대 해상도 – 7680x4320@60Hz
멀티 뷰 – 4
카드 사이즈 – 280.35x116.45x40.24mm
추천 파워 – 650W(8핀, 6핀 파워 커넥터 필요)
I/O – 디스플레이포트 1.4 x3, HDMI 2.0b x1, USB Type-C x1(버추얼링크 지원)
SLI 지원 – 2-Way 엔비디아 NVLINK

 

RTX로 다시 시작한다

지포스 GTX 시리즈는 2005년부터 사용해 온 네이밍이었다. 이번에는 하이엔드-플래그십 라인업에 한해 GTX가 RTX로 변경된다. RTX는 이번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핵심 기술인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을 의미한다.

레이 트레이싱에 대해 다루기 앞서 튜링 아키텍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튜링 아키텍처는 4K UHD 게이밍을 위해 개발됐으며 RT 코어와 AI(인공지능)를 위한 텐서코어가 탑재된다.

텐서코어는 딥러닝 슈퍼 샘플링 기술(Deep Learning Super Sampling, 이하 DLSS)을 구동할 수 있다. DLSS가 적용되면 기존 TAA(Temporal AntiAliasing)를 적용한 것과 비슷하게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면서도 성능은 더 향상된다.

레이 트레이싱은 튜링의 핵심 기술로 장면과 객체의 조명을 실시간으로 구현해내는 렌더링 기술이다. 이는 영화나 제품 디자인 작업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됐던 기술인데, 문제는 오프라인 렌더링 위주였다. 실시간이 아니었다는 것.

그러나 RTX 시리즈에 적용되는 레이 트레이싱은 실시간 방식이며 이를 통해 현실감 넘치는 게이밍을 구현한다. DLSS와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들을 즐길 때 해당 효과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다. 추후 신작 게임이 발매됨과 함께 이를 지원하는 게임의 수가 점점 많아질 것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번에 소개될 RTX 그래픽카드 벤치마크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참고로 쿠다 코어는 튜링이 파스칼에 비해 코어 당 1.5배 성능이 개선됐다. 즉 코어당 50% 성능 향상을 이룬 셈이다.

 

스마트 플로우가 적용된 RTX2080 윈드포스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2080 UDV D6 8GB 윈드포스(이하 RTX2080 윈드포스)는 윈드포스 3X 쿨링 시스템이 적용된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다. 이는 80mm 블레이드 팬 세 개와 다이렉트 터치 6핀 구리 히트 파이프의 조합이다.

이를 통해 발열을 빠르게 방열판에 전달하고, 이를 빠른 속도로 식혀 준다. 전원부는 8+2 디자인으로 기가바이트 울트라 듀러블 인증을 받은 초크와 캐퍼시터가 사용돼 수명이 길다.

주목할 만한 것은 스마트 플로우 기능이다. 팬 세 개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면 난기류가 생겨 열 발산 효율이 떨어진다. 그러나 기가바이트는 중앙 팬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얼터네이트 스피닝 팬을 적용시켰다. 이를 통해 난기류를 줄여 쿨링 효율을 높였다.

이외에 RGB 퓨전 기술도 지원된다. 측면 기가바이트 로고에 RGB 이펙트가 적용됐는데, 기가바이트 어로스 엔진 앱을 통해 16.7M만 컬러 중 하나로 설정 가능하다. 사이클링, 플래시, 숨쉬기 등의 효과도 구현할 수 있다.

메탈 백플레이트로 PCB 기판을 지킬 수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성능은 어떨까? RTX2080 윈드포스는 쿠다 코어 2944개, 256bit GDDR6 8GB를 지원한다.

▲ 이번 RTX 시리즈는 디자인이 굉장히 깔끔해졌다.
▲ 보조전원은 8핀과 6핀을 사용한다.
▲ 디스플레이포트 1.4 x3, HDMI 2.0b x1, USB Type-C x1 포트가 지원된다.
▲ 80mm 팬 세 개와 커다란 방열판 및 백플레이트를 갖췄다.
▲ 스마트 플로우 기능 덕분에 쿨링 효율을 높였다.
▲ 측면 기가바이트 로고 부분에는 RGB LED가 점등된다.

 

직접 확인해 보자

RTX2080 윈드포스의 측정 시스템 사양은 인텔 코어 i7-8700K, TeamGroup T-Force DDR4 16G PC4-25600 CL16 Night Hawk RGB 8Gx2, ASUS ROG STRIX Z370-H GAMING 메인보드,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II HV 850W Bronze 파워서플라이, 윈도우 10 64비트 RS4다.

참고로 RTX2080 윈드포스와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GTX1080 Ti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난 축에 속하는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D5X 11GB(게이밍 모드 기준 베이스 클럭 1607MHz, 부스트 클럭 1721MHz, 352bit GDDR5X 11GB, 쿠다 코어 3,584개)을 준비했다.

▲ GPU-Z로 RTX2080의 내부 정보를 확인했다. 쉐이더(쿠다코어) 2944개, 256bit GDDR6 8GB 메모리, 코어 클럭 1515MHz, 부스트 클럭 1785MHz 등에 주목할 만하다.
▲ 유니진 밸리 벤치마크를 실행 후 익스트림 프리셋에 2560x1440 해상도로 변경한 다음 첫 번째 화면에서 시점을 고정했다. 이 상태에서 15분이 지난 후 온도를 측정하니 69도로 측정됐다. 풀로드 상태에서 69도면 발열 처리는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3DMARK

▲ RTX2080 윈드포스. 파이어 스트라이크 27,085점.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파이어 스트라이크 그래픽 스코어 29,262점.
▲ RTX2080 윈드포스. 파이어 스트라이크 울트라 6,241점.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파이어 스트라이크 울트라 그래픽 스코어 6,939점.
▲ RTX2080 윈드포스. 타임 스파이 익스트림 10,659점.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타임 스파이 그래픽 스코어 9,901점.
▲ RTX2080 윈드포스. 타임 스파이 익스트림 그래픽 스코어 4,902점.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타임 스파이 익스트림 그래픽 스코어 4,571점.
▲ 3DMARK 그래픽 스코어는 흥미로운 결과로 측정됐다. 파이어 스트라이크와 파이어 스트라이크 울트라는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의 우세였다. 그러나 타임스파이 및 타임스파이 익스트림은 RTX2080 윈드포스의 우세다. 즉 DX11 환경에서는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DX12 환경에서는 RTX2080 윈드포스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DLSS 적용으로 성능 향상 여부를 파이널 판타지 15 벤치마크로 알아보자

 

▲ RTX2080 윈드포스. 파이널 판타지 15 벤치마크. 3840x2160 해상도에 기존 TAA 기술로 실행된 버전이다. 총 스코어는 3297점이며 등급은 스탠다드로 측정됐다.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파이널 판타지 15 TAA 벤치마크. 3,468점. 등급은 역시 스탠다드다.
▲ RTX2080 윈드포스. 3840x2160 해상도에 TAA가 아닌 DLSS가 적용된 버전. 총 스코어가 4,533점으로 크게 상승했다. 등급도 Fairly High로 상승했다. 참고로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은 DLSS 버전을 실행하지 못했다.

 

배틀필드1

▲ 배틀필드1은 캠페인 THROUGH MUD AND BLOOD 챕터 - OVER THE TOP - 초반부 탱크가 굴러가는 부분으로 측정했다. 다이렉트X 12 프레임은 PresentMon런처를 사용해 얻었다. 결과값은 엑셀에서 최대값과 평균값을 구한 뒤 1000으로 나눠 기재했다. 특징으로는 풀HD 해상도에서는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의 평균 프레임이 조금 높은데, 그 외에는 RTX2080 윈드포스의 우세다. 고해상도로 갈수록 차이가 벌어진다.

 

배틀그라운드

▲ 배틀그라운드는 에란겔 섬의 농장 지역을 한 바퀴 돌며 프레임을 측정했다. 이번에는 두 그래픽카드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 RTX2080 윈드포스.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1920x1080. Very High 프리셋, TAA 적용 상태다.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1920x1080.
▲ RTX2080 윈드포스.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2160x1440.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2160x1440.
▲ RTX2080 윈드포스.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3840x2160.
▲ GTX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3840x2160.

 

마치며

RTX2080 윈드포스는 최고의 GPU였던 GTX1080 Ti를 대체할 만한 성능을 보여줬다. 또한 4K UHD 해상도에서는 GTX1080 Ti보다 좀 더 나은 성능을 갖췄다. 추후 드라이버 안정화 및 DLSS 지원 게임 등의 등장으로 인해 현 시점보다 성능이 향상될 여지도 남아 있다.

풀로드 시 발열도 적당한 수준이다. 즉 RTX2080 윈드포스는 기본기가 잘 잡혔고, 성능도 아주 뛰어나며 미래도 기대되는 그래픽카드로 볼 수 있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를 찾는 독자에게 RTX2080 윈드포스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