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하고 독특한 유무선 공유기 ASUS BLUE CAVE 듀얼 밴드 Wi-Fi 공유기
상태바
시원하고 독특한 유무선 공유기 ASUS BLUE CAVE 듀얼 밴드 Wi-Fi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9.0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공유기의 일반적인 모습은 네모난 본체에 외장 안테나가 뿔처럼 솟아있는 형태일 것이다. 독특하다는 모양의 공유기라도 대체로 여기서 약간 디자인이 변형될 뿐, 크게 형태가 다를 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려는 ‘ASUS BLUE CAVE’는 기존 상식을 완전히 깨버린 형태인 공유기이다. 독특한 디자인 덕분에 다양한 디자인 어워드 수상은 물론, 뛰어난 기술까지 조화를 이루고 있다. 흡사 날개 없는 선풍기와 비슷한 모습을 하기도 한 ASUS BLUE CAVE를 만나보자.

 

가장 독특한 디자인

ASUS BLUE CAVE의 이름을 그대로 우리나라 말로 직역하면 ‘푸른 동굴’이다. 실제로 ASUS BLUE CAVE를 정면에서 바라보면 푸른빛을 띤 원형 동굴로 보이며, 그 푸른빛은 시원함을 넘어 속으로 빨려가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간략하게 디자인을 설명하자면 날개 없는 선풍기라는 표현이 딱 어울린다. 네모난 본체에 가운데 동그랗게 뚫린 형태로, 구멍을 통해 본체 뒤에 있는 풍경이나 물체가 고스란히 보인다. 이러한 독특하고 뛰어난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딱딱해 보이는 공유기와 달리, 집안 어느 곳에 놓아도 전혀 위화감이 없을 정도다.

뒷면에는 공유기 내부에서 생기는 열을 빠르게 빼내기 위한 냉각 시스템용 통풍구가 무수히 있다. 뒷면에 모든 버튼과 포트가 배치됐는데 버튼은 전원 버튼, 리셋 버튼, WPS 버튼이 있으며, 포트는 1Gbps로 작동하는 이더넷 포트 4개, WAN 포트 1개, 전원 잭, USB 3.0 포트 1개가 있다.

크기는 너비, 깊이 및 높이가 160x160x80mm로 한 손으로 들기 쉬우며, 중간에 있는 구멍을 통해 잡기도 편하다. 무게는 800g 정도로 크게 무겁지 않아 선반 같은 곳에 올려놔도 충분하다. 살짝 아쉬운 것이 있다면, 벽걸이로 설치하는 것은 상정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 날개 없는 선풍기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 후면에는 무수한 냉각용 통풍구가 있으며, 하단에는 다양한 버튼과 포트가 위치해있다.
▲ 아래에도 냉각용 통풍구가 있으며, 본체를 지탱하기 위한 작은 고무 패킹 다리가 4개 있다.
▲ 전원이 들어오면 가운데에 푸른빛이 들어온다.

 

뛰어난 네트워크 성능

ASUS BLUE CAVE는 1.2GHz, 512MB RAM 및 128MB의 저장 공간을 갖춘 멀티 코어 Intel Lantiq PXB4395EL(GRX350)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다. ASUS에서는 인텔 듀얼 코어가 탑재됐다고 밝혔지만, 실제 코어는 트리플 코어이며, Wi-Fi 용으로 2개의 코어가 사용되고 나머지 1개의 코어는 IPTV 같은 다른 기능에 사용된다.

ASUS BLUE CAVE는 802.11ac Wave 2를 포함한 모든 최신 네트워킹 표준을 지원하며 4x4 MU-MIMO 무선 연결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내부 안테나가 4개 있다. ASUS BLUE CAVE는 AC2600을 지원하는 공유기로, 최대 이론 대역폭은 2.4GHz 주파수의 경우 800Mbps이고 5GHz 주파수의 경우 1734Mbps에 달한다. 따라서 총 무선 속도는 2534Mbps이다.

ASUS BLUE CAVE의 5GHz 다운 링크 처리량은 상당히 뛰어나 외장 안테나가 있는 동급 AC2600 공유기에 비해 약 28% 정도 더 빠르다. 이 같은 것이 가능한 이유는 ASUS BLUE CAVE의 독창적인 디자인에 완벽하게 조화된 네 개의 내부 안테나 배치에 있다. ASUS BLUE CAVE의 내부 안테나는 넓은 커버리지를 돕는 3개의 수직 안테나와 Wi-Fi 전송에 도움이 되는 1개의 수평 안테나로 구성됐다.

또한, 콤팩트하고 특수 설계된 초슬림 회로 보드는 일반적인 4x4 보드의 절반 크기이며, 두 개의 겹치는 부분으로 분리됐다. 이러한 배열은 전파 신호 누설 문제를 피하기 위해 사용됐다. 여기에 메인 회로 보드를 시원하게 유지하기 위해 표준 방열판보다 훨씬 뛰어난 열 방출 특성을 지닌 그래핀 코팅 듀얼 방열판을 장착해 내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냉각을 위한 표면적을 최대화했다.

▲ ASUS BLUE CAVE는 내장 안테나가 4개 탑재됐으며, 3개는 수직으로, 1개는 수평으로 장착됐다.
▲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최대의 냉각 효과를 제공하는 독특한 모양의 방열판이 내장됐다.

 

강력한 보안 기능 내장

우리는 다양한 기기를 통해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제대로 된 인터넷 보안을 갖추지 않은 상태라면 언제든지 개인 데이터나 정보를 빼앗길 수 있는 사이버 위협에 직면해 있는 셈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강력한 보안 기능이 필요하다.

ASUS BLUE CAVE는 안전한 네트워크 사용을 위한 상용 등급의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이미 감염된 장치가 AiProtection을 사용해 ASUS 공유기에 연결하면 악성적인 서버의 연결을 감지하고 차단해 장치의 개인 데이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악의적인 서버 목록은 Trend Micro의 클라우드 데이터 베이스와 실시간으로 동기화돼 네트워크를 보호해준다. 이러한 AiProtection 기능은 추가 비용이 청구 되지 않고 제품 수명 기간 동안 무료로 제공된다.

여기에 각 가족 구성원 및 각 장치의 온라인 환경을 모바일 앱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고급 보호자 제어 기능도 제공한다. 가족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인터넷 사용 시간이나 각 가족 구성원에게 허용되는 앱의 수를 결정할 수 있다. 자녀 보호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카테고리의 모바일 앱 및 웹 사이트를 차단하고 가족 구성원에게 속한 모든 기기에 동일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제어는 모바일 앱 또는 PC 브라우저를 통해서 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은 PC 없이도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모든 기능에 대한 제어 기능이 포함돼 네트워크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PC 브라우저에서는 ASUS BLUE CAVE의 모든 기능 및 설정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된다.

▲ AiProtection은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AiMesh 구축 가능

ASUS BLUE CAVE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ASUS에서 제공하는 AiMesh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라는 것이다. AiMesh는 여러 대의 공유기를 한 장소에서 사용하고 있을 경우, 한 공유기가 관리하는 Wi-Fi 영역을 벗어나 다른 공유기의 Wi-Fi 영역으로 이동하더라도 Wi-Fi 신호가 끊어졌다 다시 연결되지 않도록 돕는 기능이다.

AiMesh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스마트폰 같은 무선 모바일 기기를 들고 이동할 경우, 보다 최적의 신호를 제공하는 공유기에 자동 연결해 끊김 없고 빠른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장소나 위치 이동에 따른 SSID의 개별 접속이 아닌 하나의 SSID를 통해 연속을 지녀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기술이다.

위치에 따라 5GHz & 2.4GHz 두 가지 주파수 대역 중 최적의 주파수 대역을 지능적으로 선택해준다. ASUS BLUE CAVE는 AiMesh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 중 하나로, 기존 AiMesh Wi-Fi 시스템이 구축된 장소에 설치하면 곧바로 AiMesh 영역을 늘릴 수 있다. 물론, ASUS BLUE CAVE를 여러 대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AiMesh Wi-Fi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 AiMesh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AiMesh 지원 ASUS 공유기와 함께 AiMesh Wi-Fi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 공유기에 접속을 한 후 모바일 앱을 실행하면 간단한 설정 과정을 거친다.
▲ 다양한 기능을 모바일 앱에서 조작할 수 있다.
▲ 다양한 플러그인도 제공한다.
▲ 현재 접속된 기기를 체크할 수 있다.
▲ 접속하는 사람에 따라 업로드/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할 수 있다.
▲ 자녀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 실시간 트래픽을 그래프로 보기 쉽게 알려준다.
▲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한눈에 체크할 수 있으며, 상세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 AiMesh Wi-Fi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를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해 간단하게 AiMesh Wi-Fi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 Wi-Fi나 관리자 암호 강도가 약할 경우, 수정할 것을 권해준다.

 

제원

네트워크 표준: IEEE 802.11a/b/g/n/ac, IPv4, IPv6
동작 주파수: 2.4GHz, 5GHz
무선 속도: 800Mbps(2.4GHz), 1734Mbps(5GHz)
안테나: 내부 안테나 x4
메모리: 128MB 플래시, 512MB RAM
암호화: WPA2-PSK, WPA-PSK, WPA-Enterprise, WPA2-Enterprise, WPS 지원
액세스 제어: 유해 컨텐츠 차단, 네트워크 서비스 필터, URL 필터, 포트 필터
인터넷 연결 유형: 자동 IP, 고정 IP, PPPoE (MPPE 지원), PPTP, L2TP
포트: 10/100/1000 LAN x4, RJ45 10/100/1000 WAN x1, USB 3.0 x1
버튼: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크기: 160x160x80mm
무게: 80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