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용 하드디스크, 이젠 성능이 중요하다
상태바
NAS용 하드디스크, 이젠 성능이 중요하다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09.04 14: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빠른 나만의 저장공간을 만들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네트워크에 연결해 사용하는 저장장치인 NAS는 기업은 물론 개인도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저장장치다. 사진, 동영상을 NAS에 저장하면 언제 어디서나 나만의 콘텐츠를 찾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NAS에 장착되는 하드디스크는 그동안 안정성과 수명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왔다. 이제는 NAS용 하드디스크에도 안정성, 수명뿐만 아니라 빠른 속도가 요구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성능 좋은 NAS용 하드디스크를 고르려면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할까?

 

성능이 중요한 이유

NAS는 데스크톱PC나 노트북과 다르다. PC는 웬만해선 24시간 내내 사용할 일이 없지만, NAS는 하루 종일 작동한다. 그래서 NAS에 3.5인치 일반 HDD를 장착하면 하드디스크가 버틸 수가 없다. 일반 HDD는 컴퓨터 환경에 맞게 설계돼서 NAS의 가혹한 환경 아래 제대로 작동하기가 힘든 것이다.

그래서 NAS용 하드디스크는 24시간 사용 환경에 맞춰 안정성과 수명을 최대한도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진동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막기 위해 진동 보정 기술이 적용됐고, MTTF(평균 무고장 사용시간)가 일반 HDD보다 더 긴 등의 특징이 있다.

최근에는 NAS용 하드디스크에도 속도, 탐색시간 등의 성능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NAS에 저장할 데이터의 크기가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4K 촬영 동영상이나 영화 등은 데이터의 덩치가 매우 큰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일정 수준 이상 좋아야 한다.

▲ 4K 동영상처럼 크기가 큰 파일을 NAS에서 제대로 관리하려면 성능 좋은 하드디스크가 필요하다.

 

RPM을 확인하라

하드디스크의 스펙표를 살펴보면 RPM(회전수)이라는 항목을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하드디스크 내부의 동그란 디스크인 플래터가 1분 동안 얼마나 회전하는지를 나타낸다. 이 RPM이 높을수록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하드디스크는 플래터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빠른 속도로 돌려 특정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발견해 불러낸다. 이때 플래터의 회전 속도가 빠르면 HDD가 데이터를 찾아내는 속도도 빨라진다. 그래서 RPM이 높으면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좋은 것이다.

▲ 플래터가 빨리 돌아갈수록, 즉 RPM이 높을수록 데이터를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물론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플래터가 빨리 돌아가는 만큼 소음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발열, 진동의 문제도 있어서 많은 HDD 제조사들은 5400~5900RPM대로 회전수를 책정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발열, 진동을 최소화하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7200RPM 하드디스크도 좋은 내구성을 갖게 됐다. 그래서 조용한 NAS용 하드디스크를 원한다면 5000RPM대 제품을, 고성능을 원한다면 7200RPM 제품을 고르자.

그렇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은 어떨까?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응답자의 57%가 NAS용 하드디스크의 선호 회전수로 7200RPM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보면 소비자들은 NAS용 하드디스크의 경우 소음보다는 성능을 중시한다고 볼 수 있겠다.

▲ NAS용 하드디스크 스펙별 선호도 조사 (출처: 다나와 리서치 2018년 1분기 판매량 기준)

 

버퍼 메모리도 중요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버퍼 메모리다. 버퍼 메모리는 하드디스크의 기판에 탑재된 메모리를 뜻한다. 이 메모리는 하드디스크와 PC 메모리 사이에서 임시 저장공간의 역할을 담당한다. 버퍼 메모리는 하드디스크보다 속도가 빨라서 이곳에 사용하려는 파일을 옮겨두면 빠르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버퍼 메모리는 주로 64MB, 128MB 등이 있다. 버퍼 메모리의 용량이 높으면 임시로 옮겨 놓을 수 있는 파일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종종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말도 있으나, 적어도 버퍼 메모리 용량이 많아서 성능에서 손해 볼 일이 없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성능과 가격 사이의 간격

안타깝게도 고성능과 안정성, 수명을 모두 갖춘 NAS용 하드디스크는 찾기 힘들다. 주요 제조사인 웨스턴디지털(WD), 씨게이트 등이 5000RPM대 제품을 위주로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버퍼 메모리도 64MB에 불과하다. 물론 그만큼 소음이 적긴 하지만 고성능 제품을 원하는 이들에겐 아쉬울 수밖에 없다.

이들 회사 제품 중에 고성능 모델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례로 WD Red Pro는 7200RPM, 버퍼 메모리 128MB 등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가격이다. 4TB 모델이 9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88,000원이다. 쉽게 접근할만한 가격이 아니다.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는 어떨까?

그렇다면 성능도 좋고 가격도 적절한 NAS용 하드디스크 제품은 없을까? 있다.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가 있기 때문이다. 도시바 HDD는 7200RPM로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 역시 7200RPM의 회전수를 보유해서 데이터를 빨리 읽을 수 있다. 여기에 128MB 버퍼 메모리까지 갖춰 성능이 더욱 좋다.

게다가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에는 DSA(Dual Stage Actuator) 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읽는 헤드가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게 됐다. 그래서 멀티태스킹과 같은 환경에서도 데이터 추적 정밀도를 크게 향상시켜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다.

▲ DSA 기술로 데이터를 더 정확하게 감지한다.

그럼에도 NAS용 하드디스크가 갖춰야 할 안정성을 놓치지 않았다. 향상된 RV-FF 센서가 탑재돼 선형 및 회전 진동이 감지되면 플래터의 회전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그래서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는 HDD가 다수 놓여서 진동이 심한 환경에서도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다.

▲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인 MC04 시리즈는 RV-FF 센서를 탑재해 안정성을 잡았다.

여기에 24시간 작동하는 NAS 환경에 적합한 설계를 바탕으로 MTTF 80만 시간을 준수하고 연간 180TB 워크로드를 지원해 가혹한 실행 환경에서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수명 테스트, 열환경 테스트 등 19개 항목의 내구성 테스트를 거쳐 신뢰성이 높고 동급 최대 24 BAY를 보장해서 개인용은 물론 기업용으로도 적합하다.

 

가성비를 비교해보자

그렇다면 가성비는 어떨까?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를 타사 제품과 비교해보기로 했다. 비교 제품은 Toshiba 4TB MC04ACA400과 씨게이트 4TB IronWolf ST4000VN008이다.

제조사

도시바

씨게이트

모델명

Cloud & NAS

IRONWOLF

파트넘버(P/N)

MC04ACA400

ST4000VN008

용량

4TB

4TB

회전수

7200RPM

5900RPM

버퍼메모리

128MB

64MB

RV센서

지원

지원

소음

31dB

23~25dB

보증기간

3년

3년

가격(9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약 164,000원

약 174,000원

 

두 제품을 비교해본 결과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가 디스크 RPM이 더 높고 버퍼 메모리 용량도 더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가격은 1만 원 정도 더 저렴했다. 즉,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의 가성비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성능이 NAS용 하드디스크의 모든 것은 아니다. 실제로 조용한 NAS용 하드디스크를 찾는다면 저RPM HDD가 더 좋을 것이다. 하지만 저렴하면서 고성능인, 즉 가성비가 좋은 NAS용 하드디스크를 원한다면 도시바 NAS용 하드디스크가 정답이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와따시 2019-05-22 04:54:29
결국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