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뜨는 이유는?
상태바
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뜨는 이유는?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08.1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 없이도 쫄깃한 키감을 즐기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무선 기계식 키보드 혹시 괜찮나요?” 그동안 이 질문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컴퓨터 마니아들이 많았다. 아무래도 무선 키보드는 유선 키보드보다 느리고 키감이 좋지 않은 등의 여러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평가를 좀 달리해도 될 것 같다. 유선 키보드 못지않은 성능으로 무장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물론 무조건 좋기만 한 건 아니다.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해야 애물단지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깔끔함, 휴대성이 장점

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선의 제약이 없기 때문이다. 유선 키보드를 사용할 때는 책상에 선이 널브러져 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다. 무선 주파수나 블루투스로 키보드를 연결하면 그럴 걱정이 없다. 게다가 무선 마우스와 결합하면 컴퓨터와 멀리 떨어져서도 게임을 할 수도 있다.

휴대하기도 편하다. 일반 유선 키보드는 케이블 때문에 가방에 넣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케이블을 감을 때 내부 선이 손상될 염려도 있다. 반면에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키보드 본체와 작은 무선 어댑터만 들고 다니면 되니 들고 다니기 편하다.

▲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이용하면 컴퓨터와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도 게임이 가능하다.

PC 이외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유선 키보드는 특수한 제품을 제외하면 모바일 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없지만,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할 수 있다. 향후 키보드를 지원하는 모바일 게임이 늘어나면 이 장점이 더욱 빛을 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젠 반응속도도 빠르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자주 쓰이지 않았던 이유가 있었다. 바로 반응속도 때문이다. 마우스처럼 키보드도 응답속도(폴링레이트)가 빨라야 입력이 늦게 이뤄져서 손해를 볼 일이 적다.

그런데 초기에 출시된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응답속도가 4~5ms나 됐다. 게이밍 키보드를 표방하는 기계식 키보드가 1ms 응답속도를 보이는 것을 고려하면, 반응속도가 4~5배나 느렸던 것이다. 비즈니스나 프로그램 개발용으로 쓴다면 느린 응답속도가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지만, 게임에서는 문제가 된다. 키 입력이 느리니 그만큼 컨트롤에서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이제는 다르다. 기술이 날로 발전하면서 무선으로도 1ms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나타나고 있다. 다만, 이런 제품은 블루투스가 아닌 2.4GHz 무선 주파수를 통한 연결로만 1ms 응답속도를 지원한다.

▲ 2.4GHz 무선 연결로도 1ms의 빠른 응답속도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이것만은 반드시 살펴보자

무선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단점도 개선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최근 가장 주목받는 게이밍 기어 중 하나다. 하지만 이런 무선 기계식 키보드도 잘 살펴보고 골라야 후회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하기 전에 살펴봐야 할 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키 배열이 자신에게 맞는지 살펴봐야 한다.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휴대의 편의성을 위해 우측 숫자 키를 제외한 텐키리스 키보드로 출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일반 키보드에 익숙해져 있던 사용자가 텐키리스 키 배열에 익숙해지기까지 다소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게임용으로 설계된 제품의 경우 매크로 키가 배치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키의 위치도 잘 살펴봐야 한다. 모 무선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좌측에 위치한 매크로 키 때문에 엉뚱한 키를 누르는 경우가 많다. 가능하면 Fn키를 통해 매크로를 입력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원하는 소비자 중에는 다른 게이밍 키보드처럼 화려한 LED 효과를 기대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안타깝게도 화려한 LED 효과는 무선 기계식 키보드에서 구현하기 어렵다. LED를 사용하면 배터리가 그만큼 빨리 닳기 때문이다. 다만, 최근에는 기계식 키보드를 주로 구매하는 게이머의 취향을 반영해 LED 조명을 지원하는 제품도 늘고 있다.

▲ 유선 연결과 무선 연결을 동시에 지원하는 제품도 많다.

무선 기계식 키보드 중에는 유선 연결과 무선 연결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이런 제품 중 에는 유선으로 1ms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기기가 있는가 하면, 멀티 페어링을 통해 연결된 기기를 바꿀 수도 있다. 특히 이런 키보드는 배터리가 다 떨어진 상태에서도 유선 연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고 싶다면?

Diatec FILCO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10만 원대 기계식 키보드의 끝판왕으로 통하는 이 풀사이즈 키보드는 4대의 블루투스 지원 기기와 1대의 USB 연결기기를 전환해가면서 사용할 수 있다.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해 게임 도중 많은 키를 입력해도 문제없고 USB로 연결하면 폴링레이트 1,000Hz의 빠른 반응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체리 MX 스위치로 키감이 살아 있는 것도 포인트. 가격은 8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78,000원이다.

 

무선으로도 빠른 응답속도를 누리려면?

CORSAIR K63 WIRELESS

이 텐키리스 키보드는 블루투스. 2.4GHz는 물론 유선 연결도 지원하며, 무선으로도 폴링레이트 1,000Hz, 무한 동시입력, 체리 MX 적축 스위치 등을 보유해 게이밍 키보드로 아주 적합하다. 게다가 128-bit AES 무선 암호화 기능을 통해 키를 입력할 때 유출될 수 있는 개인 데이터를 안전 하게 보호한다. 별도로 판매되는 게이밍 랩보드와 결합하면 완전한 무선 게이밍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가격은 8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59,000원이다.

 

화려한 LED 효과를 경험하려면?

ABKO HACKER BT540

무선 기계식 키보드지만 화려한 LED 효과를 보유한 제품을 찾는다면 ABKO HACKER BT540을 주목해보자. 1,680만 RGB LED 효과를 지원하기 때문에 웬만한 게이밍 키보드 못지않은 튜닝성을 지녔다. 유선 연결 시 무한 동시입력은 물론 폴링레이트 1,000Hz를 지원하며, 무게가 470g에 불과해 들고 다니기도 편하고, 축 교환 방식을 채택해 고장난 스위치를 쉽게 교체할 수 있다. 가격은 8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55,900원이다.

 

슬림한 키보드를 원한다면?

다얼유 EK820 블루투스 겸용 슬림 LED 기계식 키보드

이 유무선 겸용 키보드는 다른 스위치보다 높이가 낮은 카일 LP 스위치를 장착했다. 그래서 두께가 22.5mm에 불과해 휴대하기도 편하고 타건감도 뛰어나다. 또한, 키보드 높이도 낮아서 타자를 칠 때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산뜻한 민트 컬러 LED 효과도 즐길 수 있다. 유선 연결 시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하며, 블루투스로 연결해도 최대 10키까지 동시 입력이 가능하다. 가격은 8월 16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8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