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공간을 하나로 묶어 사용하자! ASUS Lyra Trio Home Mesh 와이파이 시스템
상태바
넓은 공간을 하나로 묶어 사용하자! ASUS Lyra Trio Home Mesh 와이파이 시스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8.0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280㎡(약 85평)에 달하는 공간이나 내부에 두꺼운 벽이 있거나 건물이 여러 층인 곳에서 지내는 사람이라면 Mesh(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이 필요하다.

각각의 장소에 별도의 공유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하나의 와이파이 존을 만들어 사용할 수 없어 장소를 이동할 때마다 와이파이 신호를 다시 잡아야 한다.

이때 신호를 다시 잡는 과정에서 신호가 잠시 끊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예시로 호텔에서 이동 중 공유기가 바뀌면 와이파이를 다시 잡아야 하는 것을 떠올리면 된다.

만약 넓은 공간을 하나로 연결하려 시도한다고 해도 모든 지역을 와이파이 존으로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메쉬 와이파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은 그동안 네트워크 보안이 중요한 장소에서 사용됐었다. 병원이나 대학교, 큰 규모를 가진 회사에 이르기까지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은 넓은 지역에 안전한 와이파이 신호를 제공하는 데 필수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공된 것은 불과 몇 년 밖에 되지 않는다. 많은 소비자들은 Mesh 와이파이 시스템 자체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이에 적합한 제품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 수 없다.

여기 ASUS의 새로운 Mesh 와이파이 시스템 ‘ASUS Lyra Trio Home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이하 ASUS Lyra Trio)에 대해 소개해본다.

▲ 공유기를 따로 사용하면(오른쪽) 와이파이가 별도로 잡히지만, Mesh 와이파이 시스템(왼쪽)을 사용하면 넓은 지역에 걸쳐 와이파이를 1개로 사용할 수 있다.

 

독특하고 깔끔한 디자인

ASUS Lyra Trio에서 ‘Lyra’는 별자리인 ‘거문고자리’로도 불린다. 하지만 Lyra는 하프의 일종인 고대 그리스의 발현악기로, 흔히 알고 있는 거문고와는 생김새가 다르다. ASUS Lyra Trio도 거문고보다는 하프에 더 가깝게 생겼다. 그리고 Trio라는 것처럼 총 3대가 세트이다.

ASUS Lyra Trio는 삼각형 디자인의 받침대에 각 모서리마다 기둥이 올라와 위가 둥그런 삼각 뿔 형태를 하고 있다. 이 삼각뿔 변에는 안테나가 내장됐는데 작은 크기임에도 안테나가 3개나 있기 때문에 와이파이 신호를 잘 전송하며, 커버리지도 뛰어나다.

▲ ASUS Lyra Trio는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 위에서 쳐다보면 삼각형처럼 보인다.

후면에는 기가비트 LAN/WAN 포트 1개와 기가 비트 LAN 포트 1개, DC 전원 포트가 있다. USB 포트는 없기 때문에 프린터 공유 또는 저장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단에는 리셋 버튼이 있는데 다른 일반 공유기와 마찬가지로 리셋 버튼을 3초 동안 눌러 ASUS Lyra Trio를 공장 설정으로 복원할 수 있다. 리셋 버튼 옆에는 페어 버튼이 있는데 리셋 버튼과 마찬가지로 3초 동안 페어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ASUS Lyra Trio와 자동으로 연결해준다.

▲ 아래에는 벽에 걸 수 있는 홈과 리셋 버튼, 페어 버튼이 있다.

ASUS Lyra Trio의 브릿지에는 멀티 컬러 LED가 장착됐는데 이를 통해 네트워크 상태를 알려 준다. 흰색 브레스 형태의 표시등은 ASUS Lyra Trio가 부팅되거나 설정 변경을 나타낸다. 하늘 색 표시등은 정상 작동 중임을 나타내고 파란 색 표시등으로 깜빡일 때는 네트워크를 찾는 상태, 빨간색 표시등은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진 것을 나타낸다. 이처럼 간단한 조명 시스템으로 ASUS Lyra Trio의 상태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멀티 컬러 LED를 통해 현재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간편한 설정과 넓은 커버리지

최근 여러 공유기 제조사들이 공유기 설정을 PC의 웹 브라우저는 물론,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ASUS Lyra Trio도 PC의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한 설정이 가능하다.

모바일에서는 웹 브라우저 설정보다 기능이 간략화 돼 알기 쉽다. 간략화 된 기능은 자주 사용 하지 않기 때문에 빠졌지만 필요하다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설정하면 된다.

초기 설정은 상당히 쉽다. 먼저 공유기에 ASUS Lyra Trio를 1대 유선 랜 케이블로 연결하고 나머지 2대는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된다. 3대 모두 전원이 들어오면 하판에 있는 페어링 버튼을 눌러 페어링을 해주면 일단 ASUS Lyra Trio의 연결은 모두 끝난다.

이제 와이파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해 설정해야 한다. 기능이 비교적 적은 모바일 전용 앱으로 통해 설정해봤다. 아이폰에서도 모바일 전용 앱을 지원하는데, 애플 앱스토어에서 ‘ASUS Lyra’를 검색해 설치하면 된다.

▲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을 설정하면 무선 와이파이 이름이 Mesh 와이파이 시스템 이름으로 접속된다.

모바일 전용 앱을 설치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의 이름을 정해주는 것이다.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을 기존 공유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라도 별도 이름으로 지정해 관리하는 것이 편하고 공유기의 커버리지가 닿지 않는 곳이라도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을 통해 음영지역 없이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ASUS Lyra Trio는 AC1750 듀얼 밴드 Mesh 와이파이 시스템으로, 500㎡(약 150평)에 달하는 넓은 커버리지를 가졌기 때문에 어디서든 빠른 속도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 넓은 커버리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복층이나 두꺼운 벽이 많은 곳에서 설치하면 좋다.
▲ 네트워크 맵을 확인하면 어떤 경로로 Mesh 와이파이 시스템이 작동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Mesh 와이파이 시스템에 제대로 접속되지 않으면 붉은색으로 표시되면서 선이 끊어진다.
▲ 3대의 기기로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 Mesh 와이파이 시스템에 접속 중인 기기도 확인 가능하다.

 

안전한 보안과 손쉬운 관리

ASUS Lyra Trio는 대규모 네트워크 보안을 유지하는 것도 능숙하다. 방화벽이 작동하는 한 사용자 계정, 콘텐츠 필터링, 위협 보호, 포트 포워딩 및 공유기에서 생길 수 있는 모든 보안 지향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액세스의 경우, 각자의 암호를 추가로 등록해 제어할 수 있다.

‘Share this Wi-Fi’라는 기능은 네트워크의 자격 증명을 6가지의 다양한 통신 옵션을 통해 배포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의 경우,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이 쉽지만 반대로 권한이 없을 경우에는 네트워크에 접속이 불가능하다. 물론, 게스트 접속 기능을 통해 권한이 부여되지 않은 사람도 네트워크 사용을 가능케 한다.

ASUS Lyra Trio는 패밀리 멤버를 관리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Mesh 와이파이 시스템에 접속 중인 기기를 패밀리 멤버 이름으로 등록하면 해당 패밀리 멤버에 대한 기기 사용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다. 현재 접속 중인 기기나 사용 중인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 중지 또는 사용 불가 시간 등을 설정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 평일에는 오후 6 ~ 10시까지만, 주말에는 오전 10시 ~ 오후 6시까지로 사용 시간까지 자세하게 제한할 수 있다. 회사에서는 퇴근 시간 이후나 주말에 불필요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게 평일에는 오후 6시 ~ 익일 오전 7시까지, 주말에는 아예 사용 불가로 설정할 수 있다.

▲ 게스트 액세스 기능을 통해 일부 네트워크를 개방할 수도 있다.
▲ 패밀리 멤버를 정해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 패밀리 멤버마다 사용 중인 디바이스를 등록하고 한 번에 접속을 중지시킬 수도 있다.
▲ 스케줄 블록을 통해 정해진 시간에만 와이파이 접속을 허용할 수 있다.

 

제원

동작 주파수: 2.4GHz / 5GHz
네트워크 표준: 802.11a/b/g/n/ac
네트워크 속도: AC1750(2.4GHz: 450Mbps, 5GHz: 1300Mbps)
안테나: 내장 안테나 3개
전송/수신: MIMO 2.4GHz 3x3, 5GHz 3x3
메인 메모리: 32MB Flash, 128MB RAM
암호화: WPA2-PSK
관리: DHCP, DDNS, 포트 포워딩, 시스템 이벤트 로그
VPN 지원: IPSec Pass-Through, PPTP Pass-Through, L2TP Pass-Through, OpenVPN 서버, PPTP 클라이언트, L2TP 클라이언트, OpenVPN 클라이언트
WAN 연결 타입: 자동 IP, 고정 IP, PPPoE (MPPE 지원), PPTP, L2TP
포트: 기가 비트 RJ45 WAN x1, 기가비트 RJ45 LAN x1
버튼: 리셋 버튼, 페어 버튼
크기: 135.1x123.2x77.9m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