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채굴 솔루션을 만나다, 팝콘피씨 마이닝 시스템
상태바
효율적인 채굴 솔루션을 만나다, 팝콘피씨 마이닝 시스템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8.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작년 PC 시장의 가장 뜨거운 화두는 역시 가상화폐였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가상화폐 가격과 더불어 시장은 걷잡을 수 없는 불길처럼 뜨겁게 타올랐다. 그러나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함께 중국발 쇼크를 계기로 가상화폐의 가격은 급락했다.

작년보다는 조용해진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가상화폐 시장이 끝물이 된 건 아니다. 여전히 시장은 유지되고 있다. 또한, 채굴을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도 마찬가지다. 이에 조립 PC의 명가 팝콘피씨는 가상화폐 채굴에 탁월한 채굴 솔루션을 제시한다.

 

팝콘피씨가 선보이는 마이닝 시스템

조립 PC의 명가 팝콘피씨는 자체적으로 채굴장을 운영한다. 주로 이더리움을 채굴하는데, 작년 팝콘피씨 채굴장을 찾았을 때는 겨울이라 창문을 열고 운영됐고, 환풍기 여러 대가 설치돼 있었다.

그때는 케이스가 밀폐형이 아니라 채굴용 시스템에서 발생된 열이 사방으로 퍼졌는데, 오히려 겨울이니 따뜻해서 좋았다. 그런데, 올해 여름 다시 팝콘피씨 채굴장을 찾았을 때는 조금 상황이 달랐다. 겨울과는 차원이 다른 더위가 느껴진 것.

그러나 발열은 이전과 달리 사방으로 퍼지지 않았고 일정한 방향으로 배출됐다. 마이닝 시스템용으로 고안된 전용 케이스 덕분이다. 발열 방향이 고정되면 환풍 시스템만 잘 갖춰져도 채굴장을 운영하는 데 지장이 없다.

덕분에 한여름인데도 팝콘피씨 채굴장 내부의 발열이 완벽하게 통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마이닝 시스템은 전용 채굴 랙케이스에 탑재돼 있었다. 해당 랙케이스에는 총 8개의 마이닝 시스템이 탑재돼 있었고, 랙 방식이라 쉽게 넣었다 뺄 수 있었다. 또한, 랙 하단에 바퀴가 달려 위치를 변경하기도 편했다.

▲ 케이스에 탑재돼 있지 않은 채굴 시스템. 열이 사방으로 퍼진다.
▲ 랙케이스에 마이닝 시스템이 탑재된다.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하기도 편하다.
▲ 케이스 뒤로 발열이 배출되므로 채굴장 내부 온도를 관리하기 쉽다.
▲ 덕분에 채굴 시스템이 많은 환경에서도 걱정 없다.

 

안정적인 마이닝 시스템을 제공한다

마이닝 시스템은 24시간 쉴 새 없이 구동된다. 멈출 수 없는 환경인만큼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 팝콘피씨 마이닝 시스템은 이에 맞춰 합리적인 가격에 안정성을 높인 사양을 제시한다.

팝콘피씨 마이닝 시스템 제품군에 속한 ‘AMD RX570 6way 마이닝 시스템’을 예로 들어 보자. CPU, 메모리가 그리 중요하지 않은 마이닝 시스템 특성 상 인텔 7세대 커피레이크 셀러론 G3930 CPU와 4GB DDR4 2400가 탑재된다.

메인보드는 H110, B250 칩셋에 6~8Way를 지원하는 채굴용 메인보드(기가바이트, 바이오스타 등)가 선택된다. 가장 중요한 그래픽카드는 AMD 라데온 RX 570 제품군 6장으로 구성된다. 이는 RX 580 6장으로 변경되는 경우도 있고, 지포스 계열을 선택하면 지포스 P104-100이 탑재된다.

다음으로는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유지해 줄 파워서플라이다. 파워서플라이는 80Plus 인증을 받은 정격 700W 파워서플라이 2개 혹은 1350W 채굴 전용 파워서플라이가 탑재된다. 덕분에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다. 나머지는 6핀 라이저카드/듀얼 파워 커넥터, LED 전원스위치, 120GB SSD 등으로 구성된다.

▲ 기존 6way 시스템 구성.
▲ 팝콘피씨 8way 마이닝 시스템. 그래픽카드 여덟 개가 장착됐다. 파워서플라이는 마이크로닉스 캐슬론 700W다. 성능 좋은 정격 파워서플라이로 유명하다.
▲ 해당 부품들로 구성된다.

 

리눅스 시스템 구축이 지원된다

채굴 시스템은 구성하는 것 이외에도 채굴 시 해쉬값이 잘 나오게 하는 최적화 설정도 중요하다. 팝콘피씨는 팝콘피씨 마이닝 시스템을 구매할 경우 리눅스 운영체제 설치 및 리눅스 환경에 최적화된 채굴 설정을 무료로 지원한다.

과정은 다음과 같다. 팝콘피씨 마이닝 시스템이 조립된다. 이후 리눅스 우분투 시스템이 설치된 뒤 최적화 설정이 진행된다. 이후 세팅이 끝난 시스템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 주면 된다.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롬수정 가이드가 함께 제공된다

AMD 라데온 계열 그래픽카드는 이더리움 등의 가상화폐 채굴에 강하다. 그런데 롬 수정 등의 작업이 진행되면 채굴 시 해쉬값을 평소보다 크게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RX 470 4GB 하이닉스 버전의 해쉬값이 기본 18~19라면, 오버클럭 후에는 28.5로 크게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다.

해당 과정은 아무런 정보 없이 진행한다면 그렇게 쉽지는 않다. 다만, 팝콘피씨는 자사의 이종건 차장이 만든 AMD 그래픽카드 롬수정 가이드를 함께 제공한다. 해당 과정을 따라 진행하면, RX 470 등의 그래픽카드로 채굴 시 효율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다.

▲ 팝콘피씨 이종건 차장이 작성한 AMD 그래픽카드 롬수정 가이드.
▲ 롬수정을 통해 해쉬값이 28.578로 크게 향상됐다.

 

마치며

팝콘피씨 마이닝 시스템에 대해 알아봤다. 안정성도 뛰어나며 발열 처리도 뛰어나 가상화폐 채굴에 관심이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 시점에서는 적어도 마이닝 시스템을 갖춘 뒤 채굴을 통해 은행 이자보다 더 많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