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의 숨은 히어로, 마우스번지
상태바
게이머의 숨은 히어로, 마우스번지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07.1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한 컨트롤을 위해 묵묵히 헌신한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언성 히어로(Unsung Hero)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보이지 않은 영웅이라는 뜻으로,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열심히 뛰고 궂은일에 충실해서 팀에 활력을 주는 이를 말한다. 주변의 경찰관, 소방관 혹은 박지성이 이에 속한다 할 수 있겠다.

게이밍 기어에도 언성 히어로가 있다. 키보드, 마우스처럼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정확한 컨트롤에 큰 도움을 주는 게이밍 기어가 있는 것이다. 바로 마우스번지다.

 

마우스번지, 왜 필요한가?

스타크래프트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에 이르기까지, 프로게이머들의 경기를 보면 선수가 마우스 선을 어떤 장비에 끼우는 것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이 장비는 마우스번지로, 마우스 선이 꼬이거나 걸리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한다.

▲ 마우스번지에 마우스 선을 끼우면 선이 꼬이거나 걸리는 일을 막을 수 있다.

프로게이머는 왜 이 장비를 사용할까? 게이밍 마우스는 대부분 유선 마우스를 사용하는데, 이 마우스의 선이 꼬이거나 걸리면 컨트롤에 방해가 될 수 있다. 100분의 1초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다. 마우스번지로 줄을 정리하면 이런 일을 최소화하고 자유롭게 마우스를 컨트롤할 수 있다.

마우스의 움직임 때문에 마우스번지를 사는 이들도 생겼다. 마우스번지로 선을 정리하면 선이 바닥에 닿지 않기 때문에 움직임이 부드럽다. 미관 때문에 마우스번지를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다. 컴퓨터 책상에 마우스 선이 어지럽게 널브러져 있으면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이다.

 

마우스번지의 구조

바디: 바닥에 직접 닿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마우스번지의 다른 부분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바디는 바닥에 미끄럼 방지처리가 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선을 고정시키면서 자유로운 이동을 가능케 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주로 용수철로 돼 있으나, 탄력 있는 고무나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것도 있다. 개중에는 암 부분이 없는 마우스번지도 있는데, 이를 케이블마운트라 한다.

케이블 홀드: 마우스 선을 끼우는 부분이다. 보통은 암 끄트머리에 달린 케이블 홀드에 선을 고정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헤드그립이라 한다. 바디에 홈과 케이블 홀드를 배치해 선을 끼울 수 있게 한 제품도 있다.

 

마우스번지 구매포인트

안정성: 개중에는 나무젓가락이나 옷걸이 등으로 DIY 마우스번지를 만들어 쓰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이런 마우스번지가 시중의 제품만큼 사용하기 편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안정성이 떨어져 마우스를 격하게 사용하다 마우스번지가 쓰러지거나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먼저 적절한 무게를 갖춘 마우스번지를 사용해야 한다.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70g 이상은 나가는 제품이 좋다. 또한, 접지력이 좋은 마우스번지를 골라야 마우스를 움직일 때 마우스번지가 쓰러지지 않는다.

▲ 암의 탄성이 좋아야 컨트롤이 수월해진다.

탄력성: 마우스번지의 암 부분은 우선 탄성이 좋아야 한다. 탄성이 좋아야 마우스 움직임에 걸림이 없고, 다양한 선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암의 내구성이 약하면 마우스번지를 사용할 수 없으니, 재질의 강도도 체크해봐야 한다.

▲ USB와 연결해 RGB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마우스번지도 있다. 사진은 컴퓨텍스 2018에서 모습을 드러낸 쿠거의 RGB 마우스번지.

부가기능: 마우스번지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선을 잡아주는 것이 주된 용도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기능을 함께 보유한 마우스번지도 출시되고 있다. 우선 USB 포트가 달려 마우스나 USB 메모리를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 화려한 RGB 효과를 뽐내거나 카드리더기가 장착된 마우스번지도 있다. 마우스번지 그 이상의 마우스번지를 가지고 싶다면 이런 제품을 눈여겨보자.

 

경성GK UNDERDOG QX260 SHADOW

콤팩트한 트라이앵글 디자인으로 심플하고 안정성이 높은 경성GK UNDERDOG QX260 SHADOW는 고강력 탄력 스프링으로 암을 구성해 마우스 선을 깔끔하게 들어 올리고 걸림 없이 편안한 마우스 컨트롤을 돕는다.

스프링암은 손쉽게 길이를 조절해 내게 맞는 탄성을 택할 수 있으며, 3중 고정 클립으로 마우스 선을 단단하게 잡아준다. 하단에는 미끄럼방지 고무패드가 배치돼 안정성을 강화했고, 적정한 수준의 무게추도 채용됐다. 가격은 7월 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7,000원이다.

 

Razer Mouse Bungee 웨이코스

Razer Mouse Bungee 웨이코스는 마우스번지의 본질에 가장 가깝게 다가간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암 상단의 헤드그립이 확실하게 케이블을 고정하고, 암 부분은 유연한 스프링으로 제작돼 탄력이 있으며 녹방지 디자인이 채택돼 오래 사용해도 그 아름다움을 잃지 않는다.

바디는 구조적으로 마우스번지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일을 방지한다. 여기에 슬림한 디자인 덕분에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7월 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5,000원이다.

 

쿠거 BUNKER

가벼우면서 안정감 있는 마우스번지는 없을까? 이런 제품을 찾는다면 쿠거 BUNKER를 추천한다. 이 마우스번지는 특수 콜로이드 흡착 패드가 장착돼 격렬한 움직임에도 흔들림 없이 정교한 컨트롤을 도와준다. 또한, 책상바닥 외에도 케이스 옆부분에 부착해 사용할 수도 있다.

플렉서블 케이블 마운트 암은 자유롭고 부드러운 컨트롤을 위해 디자인됐으며, 85g의 초경량 디자인으로 언제 어디서다 휴대했다가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7월 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7,000원이다.

 

제닉스 STORMX B1 PRO

다양한 기능을 갖추면서 가성비가 좋은 마우스번지를 찾는다면 제닉스 STORMX B1 PRO가 답이다. 이 마우스번지에는 USB 허브 2개가 배치돼 마우스나 USB 메모리, 카드리더기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7 컬러 LED를 적용해 화려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그렇다고 기본기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탄력 있는 소프트 번지 지지대로 컨트롤이 수월해지며, 바닥의 접착식 패드와 무게추 덕분에 안정성도 만점이다. 가격은 7월 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1,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