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의 새로운 강자 등장, ipTIME A804NS-MU
상태바
가정용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의 새로운 강자 등장, ipTIME A804NS-MU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7.11 13: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가정용 공유기’는 사람마다 집 환경이 다르기에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보편적인 환경에서 제법 쓸 만한 성능을 갖추면서 저렴한 공유기’를 찾자면 범위가 좁아진다.

예시를 들자면 100Mbps 유선랜을 사용하는 환경에 무선 인터넷도 그럭저럭 범위가 넓고, 가격대가 저렴한 제품이 해당 조건에 해당된다. ipTIME 제품군 중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은 ipTIME A1004ns였고, 가성비가 아주 뛰어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어 ipTIME은 이번에 선보인 A804NS-MU로 소비자의 선택지를 더 넓혔다.

 

무선 인터넷에 최적화된 유무선 공유기

ipTIME A804NS-MU(이하 A804NS-MU)는 802.11ac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다. 유선 속도는 100Mbps로 보편적인 가정용 공유기로 적합한 사양을 지녔다.

무선 속도는 AC1350이다. 이는 5GHz 2Tx-2Rx 867Mbps와 2.4GHz 3Tx-3Rx 450Mbps의 합이다. 주변에 무선 공유기나 AP가 설치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2.4GHz로 연결해 최대 무선 거리를 사용할 수 있고, 포화 상태일 때는 전파 간섭에 최소화된 5GHz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위 모델이라 볼 수 있는 A704NS-BCM(AC1200)의 5GHz 2Tx-2Rx 867Mbps, 2Tx-2Rx 300Mbps보다 빠르다.

사양은 어떨까? A804NS-MU에 탑재된 CPU는 퀄컴 QCA9561 CPU로 클럭 속도는 775MHz다. 메모리는 DDR3 128MB가 탑재됐다. 평범한 공유기(64MB)보다 두 배 정도 많고, 따라서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의 개수도 많다. 가정용으로는 충분히 성능이 좋다.

중요한 것은 무선 인터넷으로 100Mbps 광랜을 지원한다는 것. 무선 인터넷의 속도가 867Mbps이기에 유선 인터넷 100Mbps 속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100Mbps 인터넷을 쓰는 가정이라면 쾌적한 인터넷 환경이 보장된다.

▲ 깔끔하게 생긴 외관을 갖췄다. 참고로 LED 창 하단에는 WPS 버튼이 있다.
▲ 2.4GHz 안테나 세 개, 5GHz 안테나 두 개를 갖췄다.
▲ WAN 포트 한 개와 LAN 포트 4개, USB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 크레들이 동봉돼 거치한 뒤 세워서 쓸 수 있다

 

A804NS-MU를 특별하게 만드는 MU-MIMO

A804NS-MU는 기가비트 유선랜을 지원하는 A1004ns와 비슷한 가격대다. 즉 사양만 놓고 보면 A804NS-MU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A804NS-MU는 MU-MIMO를 지원한다.

아이피타임의 최신 유무선공유기는 MIMO(Multi Input Multi Output) 기능을 지원하는데, 가정용 보급형 공유기라 볼 수 있는 A804NS-MU도 이를 지원한다. MIMO는 안테나 기술로, 안테나 여러 개를 사용해 송수신을 한다. 즉, 안테나 개수만큼 용량을 확대시켜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기술이다.

MIMO 기술은 두 가지로 나뉜다. SU-MIMO(Single User MIMO)와 MU-MIMO(Multi User MIMO)다. SU-MIMO은 한 사람에게 안테나 리소스를 전부 할당한다. 즉, 공유기에 접속한 사람이 늘어나면 대기시간이 늘어나고 속도가 지연된다.

하지만, MU-MIMO는 여러 사람에게 안테나 리소스를 배분해 동시 접속과 상관없이 속도 저하가 적다. MU-MIMO 지원 시 복수의 기기가 무선 인터넷을 동시에 최대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즉, A804NS-MU는 가족 여러 명이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디바이스를 통해 와이파이로 공유기에 동시에 접속하는 환경에 최적화됐다.

▲ 무선 설정/보안 탭에서 MU-MIMO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다.
▲ 5GHz 측정 결과. 100Mbps 유선 인터넷 속도를 그대로 쓸 수 있다.
▲ PC에서 벤치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유선 100Mbps가 지원되는 속도로는 완벽한 결과다.

 

FTP, 윈도우 파일 공유, 간이 웹서버,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 지원

A804NS-MU 후면에는 USB 2.0 포트를 갖췄다. 해당 포트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USB 포트에 연결해 테더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스마트폰을 공유기에 연결해 공유기에 연결된 다른 모든 장치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

그런데 이 포트는 그게 다가 아니다. 해당 포트에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을 장착해 공유기만으로 FTP, Samba, 간이 웹서버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고용량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편하게 쓸 수 있다. 참고로 가장 처음에 인식된 디바이스 한 개만 지원하므로 USB 허브 사용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한 뒤, 사용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FTP는 서비스를 실행한 뒤 내부 네트워크는 물론, 외부에서도 FTP 접속 프로그램으로 연결할 수 있다. Samba는 윈도우 파일공유 시스템으로 윈도우 파일 공유 서비스를 실행해 내부 네트워크에서 공유된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간이 웹서버는 USB 포트에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고 URL 서비스를 실행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때 외장하드 내부 파일에 대해 다운로드용 URL 링크가 생성되며 이메일, 웹문서, 카페글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클라우드 백업은 내 컴퓨터의 파일 및 폴더를 공유기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로 백업하는 기능이다. 백업 방향 선택을 통해 저장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DLNA를 지원해 TV 등의 기기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USB 포트에 프린터 USB를 연결해 공유기를 프린터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 A804NS-MU에 ipTIME HDD3225 외장하드를 연결했다.
▲ 서비스 설정을 통해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USB 하드디스크를 연결 뒤 ipDISK를 실행했다.
▲ FTP 설정을 통해 외장하드로 접근할 수 있었다.
▲ 스마트폰 ipDISK 앱으로도 외장하드로 접근할 수 있다. 권한 설정을 통해 내부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었다. 이미지 파일은 ipDISK로 바로 확인 가능하다.

 

모바일로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현존 공유기 중 설치하기 가장 쉬운 제품이 ipTIME의 공유기다. A804NS-MU도 이에 해당한다. PC, 모바일 등을 선택해 공유기 설치가 진행 가능하다. 특히 모바일은 모바일 설치도우미를 선택해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으로 번거롭게 진행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으로 설치 과정을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다. 공유기 설치 환경에 맞는 선택지를 고르면 복잡한 설정(AP 허브 모드로 사용하는 경우 등)은 알아서 끝낸다.

이후 관리는 데스크톱의 경우 IP를 입력하고 웹설정 확면으로 진입하면 된다. 모바일의 경우에는 ipTIME 모바일 매니저 앱을 설치하면 된다. 해당 앱은 iUX(ipTIME User eXperience) 기반으로 제작돼 다루기 아주 쉽다. iOS, 안드로이드 둘 다 지원한다.

▲ 스마트폰 앱인 ipTIME 설치 도우미를 통해 공유기 설치를 진행 중이다.
▲ 스마트폰으로 공유기 설정이 가능하니 확실히 편했다.

 

마치며

A804NS-MU에 대해 알아봤다. 가격대비 무선 성능이 굉장히 뛰어난 편으로, AC1350을 지원해 100Mbps 유선랜을 그대로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다. MU-MIMO를 지원해 가족 구성원이 동시에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가정용 공유기의 새로운 선택지가 될 수 있음을 A804NS-MU가 직접 입증한 것이다. 보편적인 환경에서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다면 A804NS-M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광훈 2018-07-11 14:24:15
무난하네요 100광랜 인터넷에서는 온가족이 사용해도 쓸만한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