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지닌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상태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지닌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7.0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여러 기기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것 이지만, 특정 목적을 위해서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특히 다양한 목적 중 온라인 게임에 사용하는 공유기라면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지녀야 한다.

유무선 공유기를 개발·제조하는 업체 중 넷기어는 게이밍에 특화된 유무선 공유기에 ‘나이트호크’(Nighthawk)라는 브랜드를 적용했다. 나이트호크는 게이밍에 특화된 만큼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성을 갖췄다.

이번에 알아볼 제품은 최대 속도 2.53Gbps를 지닌 듀얼 채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이하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은 다양한 벤치마크 사이트의 성능 테스트에서 동급 공유기 중 최고 성능을 기록해 베스트 공유기로 선정된 제품이기도 하다.

 

탄탄한 성능의 하드웨어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에는 고성능 듀얼 코어 1.7GHz 프로세서를 탑재해 유/무선 성능을 극대화했다. 또한, 고용량의 512MB 램 및 128MB 플래시를 탑재해 동시에 여러 작업을 진행하더라도 성능 저하 없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빠른 속도의 게임 플레이를 위한 5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 포트를 탑재해 HD 게임 및 비디오 스트리밍에 최적화됐다.

컴퓨터는 물론,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다양한 기능 관리가 가능하다. 기기 상단에 있는 LED 표시등을 통해 기기의 작동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LED가 반짝이는 것이 신경 쓰인다면 후면에 있는 LED 온/오프 버튼으로 끌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집에서 최고의 Wi-Fi 커버리지를 자랑한다. 4개의 외장 안테나 위치를 원하는 방향으로 조작해 Wi-Fi 신호를 더 강하게 할 수 있다.

측면에 있는 2개의 USB 3.0 포트를 통해 간이 NAS 및 DLNA 미디어 서버도 만들어 손쉽게 파일을 공유하거나 미디어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 USB 프린터를 연결하면 무선 프린터로 바꿀 수도 있다.

▲ 정면 디자인은 특징이 없는 단순한 형태를 하고 있다.
▲ 후면에는 LED 온/오프 스위치와 리셋 스위치, 4개의 LAN 포트, 1개의 WAN 포트, 전원 온/오프 스위치가 있다.
▲ 상단에는 LED 표시등이 있고 우측 끝에 Wi-Fi 온/오프 버튼과 WPS 버튼이 있다.
▲ 왼쪽에는 USB 3.0 포트가 2개 있다.
▲ 오른쪽에는 eSATA 포트가 1개 있다.
▲ 4개의 외장 안테나가 있으며, 안테나마다 숫자가 적혀있는데 본체에 적힌 숫자에 맞게 끼워야 한다. 안테나 위치는 사용자 임의로 움직일 수 있다.

 

빠르고 강한 무선 신호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은 게임에 특화된 유무선 공유기으로, VR 게임 및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초고속 무선 속도와 렉이 없는 Wi-Fi를 제공한다. AC2600의 초고속 Wi-Fi 규격으로 최대 지원 속도는 통합 2.53Gbps의 기가비트를 지원한다.

특수 기능으로는 먼저 각 Wi-Fi 밴드에서 4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연결 속도를 최대화 해 주는 4x4 쿼드 스트림이 탑재됐다. 4x4 쿼드 스트림 기술을 통해 더 빠르고 강력하게 연결 속도를 최대화해 사용자의 편의에 맞는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한다.

다수 모바일 장치가 동시에 연결해도 속도 저하가 적은 MU-MIMO 기능도 있다. 기존 Wi-Fi 공유기는 한 번에 하나의 장치만 통신하게끔 설계됐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에는 MU-MIMO 기능으로 동시에 여러 장치에서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다양한 기기에서 끊김 없는 4K 스트리밍과 온라인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공유기의 속도와 안정성 및 범위 향상을 돕는 기능인 빔포밍 플러스도 적용됐다. 빔포밍 플러스는 무선 범위를 확장해 무선 음영지역을 감소하게 해준다. 미디어 스트리밍 시 보다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하고 불필요한 무선 간섭을 감소시켜 무선 성능을 향상해준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은 5GHz 주파수뿐만 아니라 2.4GHz 주파수에서도 빔포밍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더 안정적인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공유기들은 5GHz 주파수에서 최대 80MHz의 채널 대역폭을 지원하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은 5GHz 주파수에서 최대 160MHz 또는 80+80MHz 채널 대역폭을 지원해 최대 2.53Gbps(800+1733)로 Wi-Fi 속도를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은 스마트 커넥트도 지원한다. 스마트 커넥트는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의 2개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렇게 하면 무선 단말기가 공유기에 연결할 때 공유기에서 느린 장치와 빠른 장치를 구분해 적합한 무선 연결을 제공해 최적의 무선 사용이 가능해진다. 또한, 각 무선 밴드별로 장치를 자동 분리해 보다 빠른 무선 접속을 돕는다.

▲ 지니 앱과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다양한 특화 기능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에는 특수한 특화 기능이 내장됐다. 먼저 ‘다이내믹 QoS’ 기능은 인터넷 회선 속도를 기반으로 연결된 장치 유형과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감지해 자동으로 우선순위를 지정해 준다. 특히 네트워크 지연에 민감한 게임 및 스트리밍 등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해 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스마트한 기술이다.

‘VPN 지원 및 보안’ 기능도 내장됐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은 VPN 서버 기능을 지원해 원격지에서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로의 보안 접속이 가능하다. 또 윈도우 PC 및 Mac, iOS, 안드로이드 등 모든 장치에서 OpenVPN 클라이언트 앱을 이용해 접속할 수 있다. VPN 클라이언트 기능도 지원해 상용 VPN 서버에 접속하면 IP 주소 노출이 되지 않아 보안 통신이 가능하다.

편리한 ReadySHARE Vault 기능도 탑재됐다. ReadySHARE Vault는 윈도우 PC를 위한 넷기어의 무료 자동 백업 소프트웨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에 USB 포트나 eSATA 포트를 통해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해 윈도우 PC의 자료를 자동 및 지속적으로 백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홈 네트워크에 있는 PC를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백업하거나 삭제 파일 복구, 중요한 데이터 파일 저장 등이 가능하다.

넷기어 공유기 전용 앱인 넷기어 지니(NETGEAR genie)를 통해 간편한 설정을 돕는다. 또한, 나이트호크(NETGEAR Nighthawk) 전용 앱도 제공되는데 초기 설치를 매우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태블릿PC 또는 스마트폰에서 홈 네트워크를 쉽게 모니터링, 연결 제어가 가능하다.

전용 앱의 자세한 기능으로는 각 밴드별 SSID 및 암호 변경이 가능한 ‘무선 설정 변경’, 각 밴드별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Wi-Fi를 생성하는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 주변 Wi-Fi 신호를 스 캔하고 최적의 채널을 설정해주는 ‘Wi-Fi 분석’, 손쉬운 재부팅이 가능한 ‘공유기 재부팅’, 연결된 장치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주는 ‘네트워크 맵’, Open DNS 기반의 유해사이트를 차단하고 각 장치별 필터링 수준 적용이 가능한 ‘자녀 보호’ 등이 있다.

▲ 모바일 기기를 넷기어 나이트호크 R7800에 연결하고 나이트호크 앱을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공유기를 찾는다.
▲ 공유기를 찾으면 공유기의 현재 상태를 확인한다.
▲ 메뉴에서는 다양한 설정을 조작할 수 있다.
▲ 현재 연결 상태와 설정, 새로운 설정, 펌웨어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 설정에서는 공유기의 이름 변경이나 정보를 볼 수 있다.
▲ 네트워크 맵에서는 공유기에 어떤 기기가 연결됐는지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 별도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 현재 속도 테스트를 바로 할 수 있다.
▲ 네트워크의 업로드/다운로드 총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다.

 

제원

CPU

퀄컴 IPQ8065(1.7GHz, 듀얼 코어)

메모리

128MB FLASH, 512MB RAM

인터페이스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USB 3.0 x2, eSATA x1

무선 주파수

2.4GHz(최대 800Mbps), 5.0GHz(최대 1733Mbps)

무선 표준

2.4GHz(802.11 b/g/n), 5GHz( 802.11 a/n/ac)

무선 보안

64/128bit WEP, WPA/WAP2, WAP-PSK/ WAP2-PSK 암호화

버튼

Wi-Fi 온/오프 버튼,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온/오프 버튼, LED 온/오프 버튼

안테나

4개의 탈부착 가능 안테나

외부 전원 공급

19V/5A

특수 기능

빔포밍 플러스, DDNS, MU-MIMO

크기

285x185x50mm

무게

84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