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화려하게, 더 시원하게 진화한 쿨링팬, 쿠거 VORTEX RGB HPB 120 Cooling kit
상태바
더 화려하게, 더 시원하게 진화한 쿨링팬, 쿠거 VORTEX RGB HPB 120 Cooling kit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07.0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 쿨링팬 리뷰=이철호 기자] 이전까지의 RGB 쿨링팬은 LED 조명이 쿨링팬 모서리나 베어링 쪽에만 배치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팬 프레임에 고리 형태의 LED가 적용돼 더 화려한 RGB 조명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소개할 쿠거 VORTEX RGB HPB 120 Cooling kit(이하 VORTEX RGB HPB 120)는 이런 대세를 잘 따르면서도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RGB 쿨링팬이다. 여기에 강력한 쿨링 효과와 정숙함까지 겸비했다.

 

3면에서 반짝반짝

VORTEX RGB HPB 120은 LED가 팬 프레임 안쪽은 물론 바깥쪽에도 배치돼 3면에서 강렬한 빛을 내뿜는다. 그래서 다른 RGB 쿨링팬이 프레임 안쪽과 앞에서만 빛을 볼 수 있는 반면, VORTEX RGB HPB 120은 시야각이 180도에 달해, 케이스 외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영역에서 RGB 효과를 감상할 수 있다.

▲ LED가 팬 프레임 안쪽은 물론 바깥쪽에도 배치됐다.

이 RGB 효과는 동봉된 리모컨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리모컨을 누르기만 하면 조명의 색상과 패턴, 밝기, 스피드 등을 조절할 수 있어서 100가지 이상의 RGB 효과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 내 맘대로 RGB 효과를 바꿀 수 있는 리모컨과 코어 박스가 함께 제공된다.

RGB 효과를 경험하려면 쿨링팬을 코어 박스라는 부품과 연결해야 한다. 이 부품에는 쿨링팬과 RGB 스트립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배치돼 있다. 최대 8개의 RGB 쿨링팬과 4개의 RGB 스트립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많은 튜닝 부품을 케이스 내부에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 실제 사용 중인 PC에 VORTEX RGB HPB 120을 연결했다. 케이스 밖에서도 RGB 조명이 선명하게 빛남을 느낄 수 있었다.

 

더운 여름에도 시원하게

VORTEX RGB HPB 120은 제품명 그대로 컴퓨터 내부에 소용돌이(Vortex)를 일으킨다. 특허받은 프레임 디자인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집중시켜 소용돌이 형태의 공기 흐름을 형성시키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CPU, 그래픽카드 등 발열 해소가 절실히 필요한 부분에 쿨링을 집중시킬 수 있다.

▲ 특허받은 프레임 디자인이 필요한 곳에 공기를 보내 쿨링 효율을 높인다.

또한, VORTEX RGB HPB 120은 PWM(Pulse-Width Modulation)라는 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메인보드가 4핀 커넥터를 통해 팬 스피드를 600에서 1500RPM까지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쿨링과 정숙함 사이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쿨링팬 내부에는 HDB(Hydro-Dynamic Bearing)이라는 베어링이 배치돼 있다. 이 베어링은 특허받은 그루브 디자인이 유압을 중앙부로 모아 윤활유가 새는 것을 방지한다. 그래서 VORTEX RGB HPB 120은 수명이 길고 조용하며 발열이 적다.

VORTEX RGB HPB 120은 3면에서 RGB 효과를 발휘하는 디자인으로 튜닝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리모컨을 이용해 나만의 RGB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쿨링 효율도 우수하고 소음도 적으니 나만의 RGB 튜닝 PC를 꾸미고 싶은 유저에게 안성맞춤이다. 가격은 미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