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 가속 솔루션 국내 최초 상용화… NUGU 서비스 용량 5배로
상태바
SK텔레콤, AI 가속 솔루션 국내 최초 상용화… NUGU 서비스 용량 5배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06.21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SK텔레콤은 AI 서비스 처리 속도를 높이는 ‘AI 가속 솔루션’(AIX, AI Inference Accelerator)을 개발해, 자사 AI 서비스 ‘누구’(NUGU)에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솔루션 적용으로 SK텔레콤 AI 서비스 누구는 기존 대비 서비스 용량이 약 5배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 데이터센터 기반 AI 서비스에 해당 솔루션을 상용화한 기업은 SK텔레콤이 최초다.

SK텔레콤 AI 가속 솔루션은 손바닥 크기의 소형 카드 형태 가속기에 탑재된다. 데이터센터 내 기존 AI 서버에 장착하면 딥러닝 연산 속도가 20배 빨라진다.

SK텔레콤이 개발한 AI 가속 솔루션을 활용하면 별도 서버 증설 없이 AI 전체 서비스 용량을 기존 대비 약 5배 늘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GPU 방식 가속 솔루션 대비 전력 효율성이 16배 뛰어나, 데이터센터 운용비 절감도 가능하다.

AI서비스 누구의 월간 실 사용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SK텔레콤은 약 2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AI 가속 솔루션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 SK텔레콤은 자체 기술만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솔루션 최적화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 등을 완료했다.

SK텔레콤은 AI 연산 속도 및 전력 효율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차세대 AI 가속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원장은 “서비스 성능을 높이고 운용비 절감도 가능한 AI 가속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며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AI 서비스 누구를 시작으로 향후 확장될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 서비스에 솔루션을 적용해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