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기 간편한 가정용 2베이 NAS, 넷기어 ReadyNAS 212
상태바
사용하기 간편한 가정용 2베이 NAS, 넷기어 ReadyNAS 212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6.0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NAS에서 최대 몇 베이까지 지원하는지가 NAS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지만, 일반 가정용으로 사용할 NAS라면 2베이면 충분하다. 여기에 누구나 쓸 수 있도록 간편한 사용법과 언제 어디서나 설정이 가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하면 금상첨화다.

여러 업체의 NAS 중에서 넷기어 NAS는 누구나 사용하기 간편하고 스마트폰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설정이나 접속이 가능한 전용 모바일 앱을 제공하고 있다. 넷기어의 ‘ReadyNas(레디나스) 212’(이하 넷기어 RN212)는 HDD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2베이 NAS로,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제품이다.

 

간결하고 견고한 디자인

넷기어 RN212는 앞서 소개했던 넷기어 RN214의 자매품이다. 상세한 디자인은 넷기어 RN214와 다른데, 넷기어 RN214 쪽이 확장 포트 개수 가 더 많고 상태 LED 창이 따로 존재한다는 장점이 있고 기본적인 NAS의 기능이나 성능은 크게 다르지 않다.

넷기어 RN212는 설치부터 간단하다. NAS 본체에 전원과 랜 케이블을 꽂는 것으로 설치가 끝이며, 사용하다가 관리자 암호를 잃어버렸을 경우에는 후면에 있는 리셋 버튼을 통해 쉽게 초기화할 수 있다.

전면에는 전원 버튼과 상태 LED, 백업 버튼, USB 2.0 포트 1개가 있다. 상태 LED는 각 베이의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백업 버튼이 별도로 있는데 백업 작업들을 버튼에 바인딩한 후 백업 버튼을 누르면 해당 백업 작업이 순서대로 진행된다.

후면에는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큰 쿨링팬과 USB 3.0 포트 2개, 켄싱턴 락 홀, e-SATA 포트 1개, 이더넷 포트 2개, 전원 단자, 리셋 버튼이 있다. USB 3.0 포트와 e-SATA 포트를 통해 넷기어 RN212에 다양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넷기어 RN212는 저전력 고성능의 쿼드 코어 CPU인 ARM Cortex A15(1.4GHz) 프로세서와 2GB RAM이 내장돼 빠른 읽기/쓰기 속도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HDD 2베이를 통해 최대 24TB의 스토리지를 지원하는데 3.5인치 HDD는 원터치 탈부착이 가능하고 2.5인치 HDD나 SSD는 별도로 브래킷을 장착해야 한다.

▲ 전면에 있는 덮개를 열면 하드디스크 베이가 보인다.
▲ 넷기어 RN212는 2베이를 지원하며, 최대 24TB까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 전면에는 전원 버튼과 상태 LED, 백업 버튼, USB 2.0 포트 1개가 있다.
▲ 후면에는 쿨링팬과 USB 3.0 포트 2개, 켄싱턴 락 홀, e-SATA 포트 1개, 이더넷 포트 2개, 전원 단자, 리셋 버튼이 있다.

 

간단한 설정과 사용법

넷기어 RN212의 설정은 매우 쉽다.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NAS 본체에 전원과 랜 케이블을 꽂은 후 PC 웹브라우저에서 ‘http://readycloud. netgear.com’ 사이트에 접속하면 넷기어 NAS를 찾는 페이지가 등장한다. 동일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PC라면 넷기어 NAS를 쉽게 검색해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초기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admin/password’이다. 만약 설정했던 암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리셋 버튼을 눌러 넷기어 RN212를 초기화한 뒤 초기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설정한 후에는 넷기어 전용 앱인 ‘ReadyCLOUD’를 통해 안드로이드 및 iOS 기반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다.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려면 클라우드 설정에서 ReadyCLOUD에 자신의 계정을 연동시키면 된다.

 

최고의 데이터 보호 기능

NAS는 가장 우선적으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 넷기어 RN212는 5단계의 완벽한 파일 보호 시스템을 지녀 이러한 걱정이 없도록 했다. 먼저 넷기어 레디나스만의 특허 기술인 ‘X-RAID2’ 기술이 적용됐다. X-RAID2는 HDD를 추가할 경우, 볼륨 확장을 자동으로 지원해 시간이 경과해도 파일을 그대로 보존한 상태로 HDD를 추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별도로 옮기거나 시스템을 재구성할 필요가 없다.

공유 폴더 별 스냅샷을 지원하는 ‘무제한 스냅샷’ 기능도 있다. 파일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이전의 어느 시점으로 언제든지 즉시 파일 복구가 가능해 각종 악성코드 및 랜섬웨어로부터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다. 스냅샷은 미리 지정된 보관 주기와 남은 볼륨 용량에 따라 자동 스냅샷 수를 관리해주는 ‘스마트(자동)’와 사용자가 임의로 스냅샷 생성 시간 및 유지 개수 또는 기간을 지정하는 ‘사용자 지정’ 옵션을 지원한다.

‘실시간 안티바이러스’ 기능으로 실시간 바이러스 감시를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바이러스 및 맬웨어에 감염된 파일이 복사됐을 경우, 이를 감지해 격리하거나 삭제한다. 실시간 안티바이러스는 매일 자동으로 엔진이 업데이트되면서 NAS의 성능 부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BitRot 보호’ 기능으로 데이터가 손상된 것을 감지하고 원천적으로 보호를 해 파일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BitRot은 장치 고장, 소프트웨어 버그, 과전압, 방사선 및 자기장, 쓰기 오류 등에 의해 저장 장치 파일의 비트가 손상되는 것을 뜻한다. 파일을 이루는 비트에 손상이 갈 경우 파일이 안 열리거나 깨져 보이는 증상이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무료 클라우드 백업’을 지원한다. 넷기어 RN212에 저장된 파일을 드롭파일,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 넷기어 자체 클라우드 서버인 ReadyNAS Vault로 백업할 수 있다. NAS 자체를 분실하거나 고장이 나더라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완전히 복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업계 최고인 3년 워런티를 제공한다. NAS를 사용하면서 고장날일이 드물지만, 그래도 3년이나 워런티를 보장하기 때문에 초기 불량 등의 문제점에 대해 마음을 놓을 수 있다.

 

웹브라우저 설정

▲ 설정의 시스템에서는 현재 NAS의 펌웨어 버전이나 남은 용량 등 다양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넷기어 RN212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쉽게 켜고 끌 수 있다.
▲ 베이에 장착된 하드디스크 용량과 어떤 형식으로 연결됐는지 확인할 수 있고 변경도 가능하다.
▲ 전원 타이머 옵션은 NAS를 사용하지 않을 때 시스템의 전원 소비를 줄일 수 있다.
▲ 다양한 클라우드 앱을 지원한다.
▲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을 웹브라우저에 드래그하는 것으로 쉽게 NAS에 업로드할 수 있다. 업로드 완료까지 남은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도 확인 가능하다.
▲ 업로드된 사진이나 동영상은 섬네일을 지원한다.

 

모바일 전용 앱

▲ 모바일 전용 앱인 ReadyCLOUD를 통해 NAS에 접속할 수 있다.
▲ NAS에 업로드된 사진을 모바일 앱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 해당 파일을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은 물론, 공유할 수도 있다.
▲ NAS에 업로드된 동영상을 스마트폰에서 재생해봤다. 문제없이 깨끗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제원

베이: 2개
용량: 최대 24TB
프로세서: 쿼드 코어 1.4GHz 고성능 ARM Cortex A15
메모리: 2GB RAM
지원 드라이브: SATA/SSD 2.5" 또는 3.5"
주요 특징: 1080P 스트리밍 및 실시간 트랜스코딩, 링크 통합(Aggregation), 고성능 Anti-Virus, ReadyCLOUD 포털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무료 앱
입력 단자: 기가비트 이더넷 LAN x2, eSATA x1, USB 3.0 x2, USB 2.0 x1
크기: 220x101x142mm
무게: 2.03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