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속도’와 ‘밀도’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상태바
메모리 ‘속도’와 ‘밀도’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5.17 17: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메모리(RAM 또는 DRAM)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메모리의 속도와 밀도 중 우선순위 선택을 두고 고민하게 된다. 게다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설치해 본 경험이 없다면 속도를 개선시킬 메모리를 선택할 지, 용량이 더 많은 메모리를 선택해야 할 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사실 어느 한쪽을 꼭 선택해야 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우선순위를 결정하면 될 일이지만, 반드시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경우라면 마이크론 크루셜은 속도보다 밀도라고 답한다. 

결정의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밀도와 속도의 정확한 정의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메모리의 밀도는 즉, 용량을 뜻한다. 즉, 모듈이 한번에 보유할 수 있는 데이터의 최대량이다. 속도는 주파수고, 주어진 한 주기 시간 안에 메모리가 중앙처리장치(CPU)로 전송할 수 있는 명령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밀도와 속도의 차이를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예를 들어 8GB까지만 지원하는 컴퓨터에 64GB의 메모리를 설치해도 용량의 최대한계는 이미 8GB로 정해져 있기때문에, 이 설치는 메모리를 늘리는 데에 소용이 없다.

마찬가지로, 3,000MT/s의 RAM (DDR4의 메모리 속도는 일반적으로 2,133MT/s에서 약 3,000MT/s 사이인 반면, DDR3의 메모리 속도는1,066MT/s ~ 1,866MT/s 다)을 구매한다고 가정해 보자. 내 컴퓨터의 CPU나 메인보드가 최대 속도 2,400 MT/s 까지만 메모리를 가동시킬 수 있다면, 이 컴퓨터 시스템은 3,000MT/s의 RAM을 2,400MT/s 까지만 동작하게 된다.

메모리의 용량(밀도)을 업그레이드했을 경우 얻게 되는 이점을 살펴보자. 예를 들어, 2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입력하는 글자와 단어가 더 빠르게 표시되고 여러 앱 사이의 멀티태스킹이 향상된다. 컴퓨터가 잠시 작동을 멈출 확률도 줄어든다.

4GB에서 8GB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CPU는 거의 입력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원활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며 작동을 멈출 확률도 거의 없다. 그런데 동영상 스트리밍의 경우는 보통 인터넷 연결 속도가 메모리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긴 하지만, 시스템이 하는 모든 작업을 실행하려면 결국엔 충분한 메모리가 필요하고 그래야 재생이 끊기거나 일시 중단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메모리의 밀도와 속도를 분리해서 생각한다는 게 어렵긴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는 용도와 사양에 따라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기대했던 이점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예로, 실제 밀도보다는 속도에 욕심을 내야 할 때가 따로 있다. 더 빠른 속도를 보장한다는 것은, 메모리 집약적인 워크로드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이끌어냄을 의미한다.

엄청난 메모리가 끊임없이 요구되는 서버 배치에서는 잠재적으로 많은 시간과 돈을 줄임으로써 분명한 차이를 느끼게 되므로, 메모리 집약적인 앱을 사용하는 디자이너나 데이터 분석가, 비디오 예술가들은 충분한 밀도를 갖췄다는 전제 하에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메모리를 권고한다.

메모리 교체를 해도 이전의 사양과 큰 차이를 느낄 수 없거나, 컴퓨터를 활성데이터로 가득 채워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면 시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의 메모리 모듈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 즉 시스템의 메모리 밀도를 최대화하는 데 중점을 둔 다음, 필요와 예산에 가장 적합한 속도를 찾는 게 더 중요하다.

한편, 크루셜의 DRAM 담당자이자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Jeremy Mortenson은 “마이크론의 DRAM은 밀도 면에서 지속적인 안정성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크루셜의 DDR4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쾌적한 데이터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크루셜 DRAM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통해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4딸라 2018-05-30 15:39:16
일반인이면 그냥 용량이 장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