랙 없는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원한다면 ‘넷기어 XR500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라우터’
상태바
랙 없는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원한다면 ‘넷기어 XR500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라우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4.2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ESAC)에서는 2017년 기준으로 북미 시장의 헤비 게이머 중 53%가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은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을 즐기며, 평균 6시간을 다른 사람과 게임을 함께 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주로 즐기는 게임 장르는 1위가 FPS나 TPS 같은 슈터(27.5%), 2위는 액션(22.5%)였다. 즉 절반이 빠른 인터넷 반응을 요구하는 게임을 즐기는 셈이다.

이는 국내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PC방 게임 전문 리서치 업체인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지난 2018년 3월, 한 달간 가장 많이 즐긴 게임은 ‘배틀그라운드’(점유율 40.20%)와 ‘리그 오브 레전드’(점유율 22.76%), ‘오버워치’(점유율 8.04%)이다. 3개 게임의 점유율 합계는 71%에 달하며, 주로 즐기는 장르도 슈터와 액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물론, 리그 오브 레전드는 AOS나 MOBA라는 장르지만, ARTS(액션 리얼 타임 전략)로도 불린다.

이런 게임을 즐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멀티플레이 중 랙이 생기지 않아야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상대가 갑자기 순간이동을 한다거나 게임이 느려지는 현상 등을 랙(Lag)이라 부르는데, 게임에서 랙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이러한 랙을 없애기 위한 전문적인 게이밍 전용 공유기가 출시되기도 하는데 이번에 소개하는 ‘넷기어 XR500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라우터’(이하 XR500 나이트호크)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랙 없는 Wi-Fi

XR500 나이트호크는 VR 게임 및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초고속 Wi-Fi 및 게임 랙 없는 Wi-Fi 경험을 제공한다. AC2600의 초고속 Wi-Fi 규격으로 최대 지원 속도는 통합 2.53Gbps의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차세대 Wi-Fi이다. 특수 기능으로는 각 Wi-Fi 밴드에서 4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연결 속도를 최대화해 주는 4x4 쿼드 스트림과 다수 모바일 장치가 동시에 연결해도 속도 저하가 적은 MU-MIMO가 탑재됐다.

XR500 나이트호크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집에서 최고의 Wi-Fi 커버리지를 자랑 한다. 고출력 증폭기가 탑재된 4개의 외장 안테나는 대형 주택이라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극강의 Wi-Fi 커버리지를 자랑한다.

802.11ac를 지원하는 단말기뿐만 아니라 802.11n을 지원하는 단말기까지도 신호를 집중해 무선 범위와 안전성,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빔포밍 플러스’ 기술도 적용됐다. 특히 빠르고 강력한 5GHz 주파수에서 15개의 DFS 채널을 추가 제공해 채널 간섭이 없는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XR500 나이트호크에는 고성능 듀얼 코어 1.7GHz 프로세서가 탑재돼 유/무선 및 WAN-to-LAN 성능을 극대화한다. 여기에 빠른 속도의 게임 플레이를 위한 5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 포트를 탑재해 HD 게임 및 비디오 스트리밍에 최적화됐다.

컴퓨터는 물론,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다양한 기능 관리가 가능하다. 기기 윗면에 있는 WPS 버튼을 눌러 별도의 설정 없이도 간단하게 무선 연결을 할 수 있고 Wi-Fi 온/오프 버튼으로 Wi-Fi 기능을 간단히 켜고 끌 수 있다.

측면에 있는 2개의 USB 3.0 포트를 통해 간이 NAS 및 DLNA 미디어 서버도 만들어 손쉽게 파일을 공유하거나 미디어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 USB 프린터를 연결하면 무선 프린터로 바꿀 수 있으며, ReadySHARE Vault 기능으로 윈도우 PC를 백업할 수도 있다.

▲ 정면에서 바라보면 스포츠카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 4개의 안테나가 있다. 안테나에는 숫자가 적혀있는데 본체에 적힌 숫자에 맞게 끼워야 한다.
▲ 안테나 위치는 사용자 임의로 움직일 수 있다.
▲ 상단 오른쪽에 Wi-Fi 온/ 오프 버튼과 WPS 버튼이 있다.
▲ 측면에는 USB 3.0 포트가 2개 있다.
▲ 후면에는 LED 온/오프 스위치와 리셋 스위치, 4개의 LAN 포트, 1개의 WAN 포트, 전원 온/오프 스위치가 있다.

 

게이머를 위한 듀마 OS

XR500 나이트호크에는 다양한 게임 특화 기능이 탑재돼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로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핑을 안정화하고 게임 랙을 줄여 인터넷 연결을 최적화해주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시 뛰어난 성능을 약속한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게이머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게이밍 라우터 OS인 ‘듀마(DUMA) OS’가 탑재됐다는 것이다. 듀마 OS는 온라인 게이머가 직면한 네트워크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2011년 영국에서 설립한 ‘NETDUMA’에서 개발했다. 2016년 및 2017년 영국의 100대 스타트업 기업에도 선정된 NETDUMA는 전 세계 각종 어워드 수상은 물론, 각종 포럼에서 게이머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듀마 OS의 기능 중에는 ‘게이밍 대시보드’가 있다. 게이밍 대시보드는 XR500 나이트호크에 연결된 장치들의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과 핑 지연율 등 원하는 패널만을 메인 대시보드 페이지에 추가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 자신만의 모니터링 보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XR500 나이트호크의 전반적인 상태 및 설정 정보, 실시간으로 CPU와 메모리 사용량 및 네트워크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 게임 랙은 게임 중 딜레이가 생기게 돼 의도하지 않은 플레이를 겪을 수 있다.
▲ 듀마 OS에서는 다양한 게이밍 기능을 제공한다.
▲ XR500 나이트호크는 누구나 간단하게 설정과 관리를 할 수 있다.

 

다양한 게임 특화 기능

‘지오 필터’(Geo-Filter), ‘서비스 품질’(QoS), ‘게이밍 VPN 클라이언트’ 등 다양한 게임 전용 기능도 탑재했다. 지오필터 기능은 연결될 게임 호스팅 서버 또는 상대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제한해 게임 랙 증상을 해결해준다. 가장 근접한 서버와의 연결을 보장하고 선호하는 서버 중 접속 허용 및 차단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다.

QoS 기능을 통해 게임을 실행하는 장치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고 보장 대역폭을 할당해 게임 트래픽이 지연 처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장치들로 인해 게임 랙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해 최고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보장한다.

게이밍 VPN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DDoS 공격을 예방해준다.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은 인터넷 사용량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떤 장치가 대역폭을 많이 소비하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으며, 게임 랙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 찾아낼 수 있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통해 XR500 나이트호크는 온라인 게임 플레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게임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지정해 대기 시간을 줄여 게임 플레이를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장치 당 최대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를 제어해 게임하는 동안 갑작스러운 랙을 최소화한다.

▲ 네트워크 맵에서는 공유기에 어떤 기기가 연결됐는지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 원하는 기기를 우선적으로 대역폭 할당 설정을 할 수 있다.

 

▲ 네트워크의 총 사용량과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를 체크할 수 있다.
▲ 시스템 정보에서는 CPU, RAM, 플래시 사용량과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연결될 게임 호스팅 서버 또는 상대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제한해 게임 랙 증상을 해결해주는 지오필터.

 

제원

CPU: 퀄컴 IPQ8065(1.7GHz, 듀얼 코어)
메모리: 256MB 플래시, 512MB RAM
인터페이스: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USB 3.0 x2
무선 주파수: 2.4GHz(최대 800Mbps), 5.0GHz(최대 1733Mbps)
무선 표준: 2.4GHz(802.11 b/g/n), 5GHz( 802.11 a/n/ac)
무선 보안: 64/128bit WEP, WPA/WAP2, WAP-PSK/ WAP2-PSK 암호화
버튼: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온/오프 버튼, LED 온/오프 버튼
안테나: 4개의 탈부착 가능 안테나
외부 전원 공급: 12V/3.5A
특수 기능: 빔포밍 플러스, DDNS, MU-MIMO
크기: 321.9x243.7x55mm
무게: 801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