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속으로 빨려드는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trix XG32VQ
상태바
화면 속으로 빨려드는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trix XG32VQ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3.3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커브드 모니터는 몰입감이 높다는 장점을 지녔다. 그렇기에 커브드로 게이밍 모니터를 만들면, 장시간 게이밍에 몰입하기 좋다. 해당 분야에서 에이수스는 가장 앞서 있다고 볼 수 있다. 고해상도·고주사율이 공존하는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를 꾸준히 선보인 것.

특히 새로운 모니터 라인업인 XG 시리즈가 그렇다. 기존 에이수스 최상위 라인업이었던 PG 시리즈와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갖춘 MG 시리즈의 장점을 더했고, 아름다운 RGB 기능도 갖췄다. 에이수스는 XG 라인업으로 크고 아름다운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였다.

 

제원

패널 - VA
색영역 – sRGB 125%
해상도 – 2560x1440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최대 밝기 – 300cd/m²
명암비 – 3000:1
시야각 – 178°
반응속도 – 4ms(GTG)
시력 보호 기술 –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곡률 – 1800R
지원 단자 – HDMI, DisplayPort, Mini DisplayPort, 이어폰 잭, USB 3.0 x2, USB 3.0 x1(업스트림)
지원 기술 – 프리싱크, 스마트 명암비, HDCP, 게임 플러스, 게임 비주얼

 

커브드 ROG 제품군의 주인공이 될 준비를 마쳤다

ASUS ROG Strix XG32VQ(이하 XG32VQ)는 31.5인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다. XG 시리즈 중에서는 XG27VQ보다 크고, 21:9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인 XG35VQ보다는 작다. 최근 대형화되는 게이밍 모니터의 추세를 생각하면 적당한 크기라고 볼 수 있다.

패널 정보는 어떨까? XG32VQ는 VA 패널에 해상도는 2560x1440로 WQHD 해상도다. 주사율은 144Hz며 어댑티브/프리싱크를 지원한다. 곡률은 1800R이다. 또한, 화려한 RGB인 ASUS Aura Sync 조명이 포함돼 보는 맛도 있다. 색영역은 sRGB 125%로 넓다.

디자인은 어떨까? 외관은 초박형 베젤 디자인이 채택돼 깔끔했다. 모니터 여러 대를 붙여 놓고 쓰기에도 적합하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스위블(+50°~-50°), 틸트(+20°~-5°), 엘리베이션(0~100mm) 등은 당연히 지원된다. 선정리 홀도 있고, I/O 포트는 덮개를 붙여 깔끔하게 가릴 수 있다.

주어진 정보를 놓고 보면, 균형 잡힌 성능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커브드 ROG 제품군 중에서도 특히 눈여겨볼 만한 제품이다.

▲ Aura RGB 기능이 지원돼 화려하다. 하단에는 ROG 로고가 LED 라이트로 표현된다.
▲ 모니터 후면의 조이스틱과 버튼을 통해 OSD를 조작할 수 있다. 또한, 게임 플러스, 게임 비주얼 등의 기능으로 바로 진입할 수도 있다.
▲ HDMI, DisplayPort, Mini DisplayPort, 이어폰 잭, USB 3.0 x2, USB 3.0 x1(업스트림)이 지원된다.
▲ 모니터 베젤이 얇아 여러 대를 붙여 두고 쓰기 적합하다.

 

곡률 1800R로 마라톤 게이밍에 적합하다

XG32VQ의 곡률은 1800R이다. 1800R은 반지름 180cm 원의 곡면을 의미한다. 곡률 수치가 낮을수록 화면은 더 많이 휘며, 근거리에서 혼자 보는 모니터일 경우 그런 곡률 수치가 낮을수록 좋다. 화면 휘어짐이 더 분명하게 느껴지고, 왜곡도 적다. 곡률이 1800R이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XG32VQ의 경우 1800R 곡률로 화면의 어느 방향을 봐도 시선이 닿는 거리는 일정하다. 피로도가 최소화된 것이다. 덕분에 플랫 디스플레이보다 장시간 게이밍이 더 편안하며, 몰입감도 높다. 또한, 색상 왜곡 및 변화도 적고 시야각도 넓다.

마라톤 게이밍을 돕는 기술은 더 있다. 시력보호 기술이다. XG32VQ는 로우 블루라이트(눈에 유해한 청색광 4단계로 나눠 조정), 플리커 프리(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깜빡임 제거) 시력보호 기술을 갖췄다. 또한, 세계적인 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의 인증도 받았다. 두 가지 시력보호 기술 덕분에 장시간 게임을 즐기기 적합하다.

▲ XG32VQ의 곡률은 1800R로 어느 화면에나 시선이 일정하게 닿아 눈이 편하다. 이와 달리 평면 모니터는 시선이 닿는 부분의 거리가 차이난다.
▲ 에이수스 모니터의 시력보호 기술은 TUV 라인란드의 인증을 받았다.
▲ 블루 라이트 필터는 레벨 0부터 레벨 4까지 설정할 수 있다.

 

화려한 RGB 효과, Aura Sync

에이수스 XG 시리즈에는 Aura RGB 기능이 탑재된다. 이는 RGB 조명이 모니터 후면에서 화려하게 빛나는 것으로, RGB 효과를 적용시키거나 발광 구역을 제어할 수 있다. Static, Breathing, Strobing, Rainbow, Color Cycle 등을 지원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Aura Sync 기능이다. 이는 감성의 영역인 RGB 기능을 극대화시켜주는 것으로, Aura RGB 기능을 사용하는 하드웨어(그래픽카드, 메인보드, CPU 쿨러, 메모리, 키보드, 마우스 등)와 함께 사용하면 해당 기기들의 RGB 조명이 동기화된다. 한 번에 움직이는 RGB 조명은 매우 아름다워 RGB 감성을 충족시키기 적합하다.

또한, 각 장치별로 동기화/비동기화도 정할 수 있다. 이는 모니터 OSD에서 Aura Sync, Aura RGB 기능 중 선택하거나, ASUS Aura 앱을 설치한 뒤 제어할 수 있다. 추가로 스탠드 하단에는 로고 LED가 표기된다.

▲ Aura Sync로 설정 시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하드웨어의 LED가 동기화된다.
▲ Aura Sync, Aura RGB를 OSD에서 설정할 수 있다.
▲ 스탠드 하단에 로고 LED가 표기된다.
▲ Aura RGB 기능만 사용해도 아주 화려하다.

 

144Hz 주사율과 화면을 동기화시키는 프리싱크 기능

XG32VQ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이는 게이밍 모니터와 같은 수준이다. 그런데, XG32VQ는 2560x1440 해상도다. 즉, 1440P 고해상도에서 144Hz로 게임을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XG32VQ의 테스트를 위해 배틀그라운드를 구동해 봤다.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7-8700K, 삼성 DDR4 16GB 메모리, 지포스 GTX1080 구성이다. 높은 프레임 확보를 위해 국민 옵션(거리 보기/안티앨리어싱/텍스처 울트라, 기타 옵션 매우 낮음 설정)으로 세팅하고 진행했다. 미라마 맵에서 게임을 진행했는데, 깜짝 놀랐다.

1920x1080 해상도에 옵션 타협 후 진행할 때와 아예 다른 게임이었던 것. XG32VQ가 선사하는 2560x1440 해상도에 고주사율은 아주 선명하고 부드러웠다. 평소 배틀그라운드는 고사양 게임이라 주사율 60Hz를 만족시키는 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XG32VQ를 계기로 그런 생각 자체가 잘못되었음을 인정하게 된 것이다. 리뷰 후 원래 사용하던 풀HD 모니터로 돌아가 배틀그라운드를 구동했는데, XG32VQ로 부드럽고 선명하게 구동하던 것과 비교되는 화면에 한숨을 쉴 수밖에 없었다.

또한, AMD 라데온 계열 그래픽카드를 사용 시 어댑티브 싱크/프리싱크를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 주사율을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동기화시켜 티어링 및 스티터링 등의 화면 끊어짐 현상을 해결한다. 라데온 RX 470을 장착 후 오버워치를 잠깐 즐겨 봤는데, 부드러운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데스크톱이 고사양이면 높은 주사율로 배틀그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 2560x1440 해상도라 아주 선명하다. 참고로 좌측 상단에 타이머 기능이 적용됐다.
▲ 어댑티브 싱크/프리싱크 적용 화면. 좌측이 적용 화면, 우측이 미적용 화면이다. 미적용 화면은 잘려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와 같은 환경을 구성하는 게임 플러스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에는 게임 플러스 기능이 탑재된다. 특히 핫 키가 제공돼 OSD에 들어가 복잡하게 꺼내 쓸 것 없이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XG32VQ에 탑재된 게임 플러스 기능은 십자선,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이다. 크로스헤어는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화면에 표시하며 동시에 위치 조정이 가능하다.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 등의 게임에서 조준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타이머는 시간 표시 기능이다. 디스플레이 정렬은 XG32VQ 여러 대로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 선을 표시해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 돕는다. FPS 카운터 기능은 디스플레이에 프레임 현황을 표기한다. 단순 숫자만 나오는 것 외에도 그래프 형태로 표기할 수도 있다.

게임 비주얼 기능도 지원된다. 풍경, 레이싱, 영화, RTS/RPG, FPS, sRGB, MOBA, 사용자 모드 등으로 나뉜다. FPS 모드를 설정하면 어둠 속에 숨은 적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 십자선, 타이머, FPS 카운터, 맞춤 안내선 표시(디스플레이 정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십자선 기능을 통해 화면 중앙에 십자선을 띄우고 쓸 수 있었다.

 

마치며

XG32VQ은 2560x1440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을 지원해 고사양 게임에 적합하다. 선명하고 부드러운 화면으로 상황 파악을 빠르게 할 수 있었다. 1800R 곡률과 시력 보호 기술이 지원돼 장시간 게임에 적합하다. Aura Sync 기능으로 화려했다. 참고로 색영역은 sRGB 100%를 지원해 작업용으로도 적합하다.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 용도로 적합한 좋은 게이밍 모니터다. 고해상도에 고주사율로 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 XG32VQ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