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이 없어 편한 무선 충전기 어떤 모델이 잘나갈까?
상태바
선이 없어 편한 무선 충전기 어떤 모델이 잘나갈까?
  • 노경주 기자
  • 승인 2018.03.3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노경주 기자]

카페에서 콘센트 찾아 삼만리는 이제 그만! 무선충전기 하나로 어디서든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다. 모바일 액세서리의 필수품으로 떠오른 만큼 무선 충전기는 무선충전 앞에 ‘고속’을 내거는가하면 원형, 거치대형 등 다양한 모양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제부터 각 사가 내놓은 무선 충전기의 종류를 알아보자.

 

무선 충전기란

무선 충전기는 케이블 없이 스마트폰 충전을 가능케 하는 모바일 기기이다. 무선 충전기만 있으면 가벼운 외출을 할 수 있다. 유선 충전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전단자의 파손 걱정도 줄어든다. 케이블 탈부착하는 횟수가 적어서다.

장점이 많은 모바일 기기이지만, 그만큼 여러 단점도 갖고 있다. 먼저 지원기기에 한계가 있다. 일례로 벨킨은 애플 즉, 아이폰 전용 무선 충전기를 선보인다.

또한 일반적인 유선 충전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전 속도가 느리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다. 고속 무선충전기가 시중에 출시되고 있지만 각 충전기마다 고속이 가능한 스마트폰과 아닌 스마트폰이 구분돼 있어 느린 속도를 기술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외에 충전 위치나 거리에 민감하다는 점과 무선충전기술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WPC세계무선충전협회 국제 표준규격 Qi(자기유도 방식)이 유선 충전에 비해 발열 현상이 심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자기 유도방식과 공진 유도방식

무선충전 기술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자기 유도방식과 공진 유도방식이다. 먼저 자기 유도방식은 전력 송신부 코일에서 보낸 자기장으로 전기를 유도해 충전하는 기술이다.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구현 방식도 쉽고 간단하다.

하지만 짧은 거리에서만 충전이 가능해 선을 꽂아 쓰는 유선 충전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지적도 꾸준히 받고 있다. 세계무선충전협회(Wireless Power Consortium 이하 WPC)는 국제표준 규격 Qi 자기유도방식 기술을 개발해 협회에 가입한 기업들이 Qi 방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략 200개의 회사가 가입돼 있다. 또 다른 자기 유도방식인 PMA(Power Matters Alliance)규격은 기술면에서 Qi 방식 보다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기술에 대한 권리를 파워매트가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제기돼 왔다. 2015년 A4WP와 합병해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공진 유도방식은 에너지 전달이 뛰어나다. 그래서 자기 유도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먼 거리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수신장치와 전송장치의 임피던스가 맞지 않는 경우, 충전효율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벨킨 Qi 부스트업 7.5W 무선충전기 F7U027kr

벨킨의 F7U027kr은 아이폰 맞춤 무선 충전기로 아이폰 유저들의 호응도가 높은 제품이다. 최대 7.5W고속 무선충전을 지원한다. 웬만한 케이스를 끼워도 충전에 무리가 없다. LED 표시로 충전 유무를 판별할 수 있다. 충전이 원활히 이뤄질 때는 초록색, 반대로 안 될 땐 주황색 불이 들어온다. 전원이 안 켜졌다면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

벨킨은 이 제품에 대해 총 3년간 품질 보증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2년 품질 보증을 제공하고, 벨킨 공식 사이트에 제품을 등록하면 1년 추가해 총 3년간의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다. 패키지 구성은 무선 충전 패드, AC 어댑터, 빠른 설치 안내서, 연장 보증 등록 카드 등이다. 색상은 화이트 한 가지다. 무게는 본체 110g, 전원 어댑터 116g이다. 가격은 약 80,000원이다.

STIL 거치대형 고속 무선충전기 Fasturn

Fasturn은 프리미엄 패션 모바일 액세서리 브랜드인 STIL의 고속 무선충전기다. Qi 2.0 이상을 지원하는 모든 기종이 호환된다. 삼성 갤럭시노트8, S8플러스 등 고속 무선충전이 가능한 기기들은 9V 고속충전 지원 어댑터만 있으면 9V 고속 충전을 할 수 있다. 고속 충전 어댑터는 제품 기본 구성품에 없기 때문에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거치형과 패드형 두 개의 형태로 거치할 수 있으며 3개의 코일이 내장돼 있어 방향 제약 없이 안정적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스마트 LED 인디케이터로 충전상태를 금방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충전 중 기기온도가 55~60도로 상승하면 LED가 깜빡거리며 보호 기능이 작동한다. 색상은 블랙 한 가지이며, 사이즈는70.2x130.5x16mm이다. 가격은 약 42,000원이다.

아이리버 IHW-F20P 무선충전 패드

두께 10mm의 슬림함을 자랑하는 IHW-F20P는 휴대와 보관이 용이하다. 패드 전면에 어떤 각도로든 상관없이 기기만 올려두면 충전이 시작된다. 패드 후면에는 미끄럼을 방지하는 non-slip 패드가 적용돼 책상이나 식탁, 차량 대시보드 등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충전을 하는 중에는 전면에 배치된 LED가 레드로, 완충 후에는 블루로 색이 바뀐다.

이와 함께 충전하는 기기의 잠금 화면에는 일반 무선충전과 고속 무선충전 문구가 나타난다. 급속 무선 충전이 가능한 기기는 9V 1.67A케이블 및 어댑터를 사용해야 한다. KC 인증은 충전패드의 안정성을 확인시켜 준다.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이며, 사이즈는 67x77.8x10mm, 무게는 약 44g이다. 가격은 29,900원이다.

슈피겐 2코일 9W 고속 무선충전기 거치대 F303W

아이폰8과 아이폰X 발표 자리에서 소개돼 화제를 모은 F303W는 빠른 충전속도를 자랑한다. 9W 출력으로 일반 무선충전에 비해 1.5배 빠른 속도이다. 단, 고속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9V1.67A 규격의 어댑터를 사용해야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일반 충전 어댑터는 5V 2.0A 규격이다. 충전거리는 최대 7mm이다.

2코일로 충전 범위 또한 크고 안정적이다. 거치대형이라서 충전을 하면서 핸드폰 보기가 용이하다. 삼성, 엘지, 애플 등 회사 구분 없이 Qi 규격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이폰X, 넥서스5 등 일반 무선충전만 가능한 기기와 갤럭시노트8, S8플러스, V30 등 일반 무선충전과 고속 무선충전 둘 다 가능한 기기가 있다.

또한 이 무선 충전기는 IC칩을 내장해 과전압, 과전류, 과충전을 막아준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이며 크기는 192x82x19mm, 무게는 120g이다. 가격은 약 43,900원이다.

바이퍼럭스 클레버 타키온 고속 무선 충전기 거치대 CTW-02

CTW-02는 코일이 위와 아래에 있어 어느 방향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거치대는 세로, 가로 모두 가능해 드라마나 영화 감상 시에도 유용하다. 거치대의 스크래치 방지 패드와 미끄럼방지 패드는 충전할 동안 폰의 손상을 막아준다.

또한 국가공인 KC 인증을 정식으로 거쳐 안정성도 확보했다. KC 인증은 전자파, 안정성 테스트에 합격한 제품에 한해 부여된다. 무선 코일과 PCB회로 분리 설계로 무선충전 시 발생하는 발열도 최소화했다. 기본 구성품은 고속 무선 충전기, 마이크로 5핀 케이블, 사용설명서이다. 색상은 블랙 한 가지다. 크기는 70x120x80mm이며, 무게는 70g이다. 가격은 약 2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