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업계 최초의 엔터프라이즈 전용 스트림 프로세서 발표
상태바
AMD, 업계 최초의 엔터프라이즈 전용 스트림 프로세서 발표
  • PC사랑
  • 승인 2006.11.16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는 최근 미국 플로리다 템파베이에서 개최된 슈퍼컴퓨팅2006행사에서 고성능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특정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세계 최초의 전용 스트림 프로세서(Stream Processor)를 발표했다.

워크스테이션 및 서버 등 연산 전용 시스템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CTM(Close To Metal)이라 불리는 AMD의 새로운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금융 공학, 지질 이동, 생명 과학 연구 등 고도의 연산 작업을 요하는 분야에서 큰 폭의 성능 향상을 가능하게 해준다.

스트림 컴퓨팅은 3D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컴퓨터 모니터상에서 수백만 개의 픽셀을 초 당 수 백 번씩 계산하고 렌더링 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정교한 대규모 병렬형 프로세서들을 이용한다. 스트림 컴퓨팅은 과학분야, 비즈니스 및 일반 소비자용 등 다양한 분야의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막대한 프로세싱 파워를 이용함으로써 보다 짧은 시간 내에 광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해준다.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엔터프라이즈들이 스트림 컴퓨팅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초의 전용 하드웨어이다.

AMD 그래픽 제품 그룹(전 ATI)에서 개발한 전문가급 기술을 적용한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스트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1GB의 GDDR3 메모리를 채택, 다른 어떤 일반소비자용 그래픽 카드보다 많은 용량의 메모리를 제공하는 PCI 익스프레스 기반의 애드인(add-in) 보드이다.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또한 뵈??컴퓨팅 고유의 문제점들을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HPC 최적화 메모리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완벽한 서비스, 엔터프라이즈급의 기술 지원, 3년 보증기간 등 서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운영시스템 지원도 포함하고 있다.

한편, AMD가 이와 함께 발표한 CTM(“Close to Metal”)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스트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씬(thin)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로서, 기존 3D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에 비해 8배 가량 정보 처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CTM은 개발자들이 AMD 스트림 프로세서 내의 대규모 병렬형 컴퓨팅 요소의 메모리와 시스템 고유의 명령어 세트에 자유롭게 접속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스트림 프로세서는 CTM을 활용하여 오늘날의 CPU같이 강력하고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개방형 아키텍처로 변모하였다. CTM은 아키텍처를 개방함으로써 개발자들에게 컴플라이어, 디버거, 수학 라이브러리 및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같은 필수적인 툴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에 하위 단계의 반복적인 엑세스를 제공해준다.

AMD는 CTM을 통해 성능 장애, 코딩 문제 및 드라이버상의 부수적인 난점들을 해결해줄 최상의 툴을 개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스트림 컴퓨팅 분야 관련 소프트웨어 업계의 강력한 발전을 촉진할 계획이다. 현재 60개 이상의 기업 및 연구 기관이 CTM 트라이얼 프로그램에 참여 하고 있으며, 이들 기관들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구현하는데 보다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업계에 최상의 소프트웨어를 제공 중에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개발에 있어 서로 판이하게 다른 개발 요구를 가진 고성능 컴퓨팅 및 소비자용 소프트웨어를 포함, 광범위한 분야에 두루 적용된다.

AMD CPG부문 수석 부사장인 마티 세이어(Marty Seyer)는 “스트림 컴퓨팅은 코 프로세싱(co-processing) 및 개방형 혁신을 위한 AMD의 비전을 제공하는 토렌자 프로젝트(Torrenza initiative)와 일맥상통한다”며 “AMD는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표준 그래픽 제품군이 HPC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하드웨어 요구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했다. 이에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대용량의 메모리 및 HPC 최적화 메모리 성능을 통해 HPC 시장에 부응하기 위해 설계됨으로써 오늘날의 스트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기 위한 완벽한 플랫폼을 현실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AMD 스트림 프로세서는 금일부터 채널 파트너사를 통해 바로 구매가 가능하며, 이를 채택한 그래프스트림(GraphStream Inc.), 팬타 시스템즈(PANTA Systems), 래커블 시스템즈(Rackable Systems) 등 유수의 하드웨어 플랫폼 공급업체들의 새로운 스트림 서버들도 출시되었다. 스트림 서버들은 새로운 AMD 스트림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HPC와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위한 엔터프라이즈급 성능을 업계 표준 폼팩터로 제공하게 된다. CTM도 금일부터 개발자들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된다. AMD 스트림 프로세서 및 CTM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각각 http://ati.amd.com 및 http://ati.amd.com/companyinfo/researcher/resources.html.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