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하며 게임도 즐기는 모니터, LG전자 27MK400H
상태바
기본에 충실하며 게임도 즐기는 모니터, LG전자 27MK400H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2.07 10:13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기본에 충실하며 게임도 즐기는 모니터

LG전자 27MK400H

LG전자 모니터는 기본에 충실한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대기업 제품인 만큼 성능이나 마감 상태가 아주 좋고 사후지원도 뛰어나다. 모니터를 고를 때 불량품을 피하기 위해 마치 복권을 뽑는 것처럼 운에 맡기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는 오픈마켓이나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오랫동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LG전자의 모니터들이 증명한다. 그런 LG전자가 새로운 27형 풀HD 모니터를 선보였다. 기본기는 당연히 뛰어나며, 게임도 즐길 수 있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빠른 속도의 27인치 풀HD 모니터

LG전자 27MK400H는 16:9 화면비의 27형 풀HD(1920x1080) 모니터다. 1월 22일 오후 19:45분 기준으로 오픈마켓 최저가가 199,000원이다. 대기업 27형 모니터인데 이 정도면 저렴하다.

특징으로는 TN 패널을 사용했다는 것. 보통 LG전자 모니터는 주로 IPS 패널을 사용하는데, 27MK400H는 TN 패널을 사용했다. TN 패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IPS, VA, TN 패널 중에서 응답 속도는 가장 빠른 편이다. 전력 소모도 낮다. 단점은 시야각이 좁고 명암비가 낮다는 것. 보는 각도가 정면이 아니라면, 어두워지거나 색감이 변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최근 TN 패널은 시야각이 많이 개선됐다. 과거 TN 패널이나 그런 단점이 두드러졌을 뿐이다. 또한, TN 패널은 아주 뚜렷한 장점인 빠른 응답속도를 갖췄다. 덕분에 고속으로 화면이 변하는 게임에 적합하다. 인풋렉 등으로 억울한 죽음을 당할 일도 없다.

이런 특성에 맞춰 27MK400H는 시야각이 좌우 170도, 상하 160도, 명암비 1000:1이다. 실사용 시 크게 아쉽거나 문제가 될 점은 없었다. 또한, 응답속도(GTG)는 2ms로 아주 빠르다. 오버 드라이브로 응답속도를 끌어올리는 방식도 아니며 그 자체가 빠르기에 역잔상 문제도 없다.

▲ 깔끔한 외관을 갖췄다. LG전자 모니터답게 마감이 뛰어나다.
▲ 후면 중앙 부분을 잘 보면 베사 홀을 확인할 수 있다. 덕분에 벽걸이로 쓸 수 있다.
▲ 입력 단자는 D-SUB, HDMI, 헤드폰 아웃을 갖췄다. 참고로 사진 하단을 보면 OSD 조작용 조이스틱을 볼 수 있다.
▲ 틸트 기능이 지원된다.

 

온 스크린 컨트롤로 모니터 설정 변경 가능

모니터 설정을 변경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OSD 내에서다. 모니터 하단의 버튼을 꾹꾹 눌러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 빠르게 변경하기는 쉽지 않고 조금 번거롭다. 27MK400H는 온 스크린 컨트롤 앱이 지원돼 이런 고민 없이 편하게 쓸 수 있다. 화면 분할, 모니터 설정, 나만의 영상 모드, 게임 설정 등의 변경이 가능하다. 화면 분할에서는 다양한 레이아웃의 화면분할을 사용할 수 있다. 2분할, 3분할, 4분할 등이 가능하다.

추가로 PIP 모드는 하나의 창을 항상 위에 띄워놓는 기능이다. D-SUB와 HDMI 포트를 동시에 사용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모니터 설정에서는 밝기 및 명암을 바꿀 수 있다. 화면 방향도 가로, 세로 변경이 가능하다. 이는 프로그램 자동세팅 모드를 설정해 다음에 PC를 새로 부팅할 때도 미리 지정해 둔 프로그램이 모니터의 특정 영역에 자동으로 뜰 수 있게 조정할 수 있다. 이외에 영상 모드로 게임, 사진, 암실, 영화 등의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 영상 모드에서 게임, 사진, 색약자 색보정 모드, 영화, 읽기모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는 온 스크린 컨트롤과 OSD에서 조작할 수 있다.
▲ 화면을 4분할한 뒤 이에 맞춰 앱들을 사용할 수 있었다.

 

AMD 프리싱크를 지원한다

27MK400H는 주사율 동기화 기능인 AMD 프리싱크가 지원된다. 프리싱크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주사율에 대해 잠깐 알아보자. 주사율은 화면에 1초당 표시되는 사진의 수와 같다. 예를 들어 초당 60장의 사진이 지나가는 것을 주사율 60Hz로 볼 수 있다.

그런데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경우, GPU에서 렌더링한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싱크가 맞지 않는 것이다. 이 때, 모니터에는 티어링(화면 찢어짐)이나 스티터링 현상(화면 끊김)이 생길 수 있다.

프리싱크는 이 점을 해결한다.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를 실시간으로 연동시켜 프레임과 주사율을 동기화시킨다. 덕분에 입력 지연 속도를 줄이고, 앞서 언급한 티어링, 스티터링 현상을 제거해 준다. 이런 특성 덕분에 27MK400H는 빠른 속도로 화면이 전환되는 FPS, 레이싱 게임 등에 적합하다.

▲ 프리싱크 예시 화면. 프리싱크가 꺼진 상태에서 전투기는 날개가 잘려 보인다. 하지만, 프리싱크가 켜진 상태에서는 깔끔하게 보인다.
▲ OSD에서 켜짐 상태로 설정하니 AMD 라데온 세팅에서도 저절로 따라서 켜졌다.

 

 

쾌적한 게임을 돕는 게임 모드

TN 패널은 장단점이 분명하지만, 게임을 즐길 때는 그 자체로 엄청난 장점이 된다. 빠른 응답속도 덕분에 시원시원하며, 인풋렉(입력 장치 신호가 PC를 통해 모니터에 전해지기까지 걸리는 지연 시간)도 적어 FPS 시 눈 뜨고 죽거나 프레임 단위로 치열하게 싸우는 격투 게임에서도 억울하게 두드려 맞을 일도 거의 없다. 27MK400H는 여기에 게이밍 모드를 추가해 더 쾌적한 게임을 돕는다.

우선, 액션 모드는 60Hz일 때 사용 가능하며, 마우스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키는 모드다. 일명 DAS(Dynamic Action Sync) 모드로 불린다. 인풋렉이나 프레임 지연 없이 바로 반응한다. FPS 게임을 예로 들면 액션 모드를 해제하면 적을 향해 총을 발사했지만 딜레이가 생겨 이미 적은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먼저 공격당할 수 있다. 액션모드 적용 시, 마우스를 통해 입력한 신호가 빠르게 반응하여 적을 선제 공격할 수 있다.

조준점 모드는 화면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해 FPS 게임 시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게임이다. 정밀한 조준이 중요한 오버워치의 맥크리 같은 캐릭터로 플레이할 때 적용하면 체감 상 조준이 좀 더 잘 된다.

마지막으로는 다크맵 모드와 게임 모드다.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색감의 차이를 드러내는 모드다. 해당 모드는 적이 어둠 속에 숨어 있을 때 적합하다. 어두운 곳에서도 상대방을 빠르게 인지해 저격할 수 있다. 게임 모드는 FPS1, FPS2, RTS 등으로 나뉘며 해당 게임에 적합한 설정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 블랙 스테빌라이저(다크맵)는 단계별로 설정할 수 있다.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실행 후 어두운 곳에서 적용하지 않은 상태와 최대로 적용된 상태를 비교했다. 잘 보이지 않던 부분이 환하게 보인다.
▲ 오버워치에서 조준점 모드로 빨간 십자 조준선을 적용했다. 훈련용 봇 가슴에 표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스트리트 파이터 5 아케이드 에디션 같은 빠른 반응 속도가 중요한 격투 게임에도 적합하다.

 

시력을 보호하는 착한 모니터

가성비 좋은 모니터를 선택할 때 절대 타협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시력 보호 기능이다. 27MK400H는 플리커 프리, 리더 모드를 갖춰 해당 조건을 만족한다. 플리커 프리는 안구가 인식할 수 없는 깜빡임을 감소시켜 눈의 피로를 줄이는 기능이다. 리더 모드는 눈에 유해한 블루라이트(청색광)을 줄이는 기능으로, 해당 기능을 설정하면 색감이 노란 빛으로 변한다. 해당 화면에서는 장시간 작업을 진행해도 눈이 편하다.

이외에도 VESA(100x100) 홀을 지원해 벽걸이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고, 슈퍼 레졸루션 기능으로 저해상도 이미지의 윤곽을 뚜렷하게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절전) 기능으로 전력을 줄일 수 있다.

▲ 사진 모드와 읽기 모드(리더 모드)를 비교했다. 사진 모드는 파란 빛으로 환하게 빛나 제대로 된 색을 파악할 수 있었다. 반면 리더 모드 적용 시 차분한 노란 빛으로 변해 오래 화면을 봐도 눈이 편했다.

 

마치며

27MK400H는 저렴한 가격에 프리싱크와 시력보호 기능이 지원돼 게임, 작업 어느 쪽에나 적합한 모니터로 볼 수 있다. 16:9 해상도에 1920x1080 풀HD 해상도라 불편할 일도 없고, 모니터 마감 상태도 좋다. 사후 지원을 받기도 쉽다. 다용도로 사용하면서 게임의 비중도 높은 환경일 때 가성비 좋은 모니터로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2018-08-20 08:45:12
사무용으로는 괜찮지만 게임용으로 특히 FPS는 정말 별로네요...
hz도 75가 최대고 실제로는 60hz까지만 잡혀요.
그래서 그런지 화면을 움직일 시에 끊김 현상도 있네요.
FPS는 확실히 144hz가 좋은 것 같네요.
모니터도 사용 목적에 맞게 사야겠어요^^;

rhx 2018-06-28 23:28:54
모니터고장나서 네이버 뒤적거리다가 이제품 구매했습니다! 스펙도맘에들고 무엇보다 18만원대에 LG 27인치모니터를 쓸수있다는게 큰메리트로 다가왔네요. 게다가 제조일자도 올해초여서 최신모니터라 기분좋네요.
리뷰가 궁금했는데 글도 상세히 적어주셔서 제품에 대해 더 알게되었고 빨리 배송오길 기대되네요 ^^ 리뷰보니 생각보다 더 좋은제품같네요.
제가 영상화질도 심하게 따지는편이아니고, fps게임도 하지않는지라 이제품 스펙도 저에게 꼭맞더군요. 75주파수와 응답속도2. 게임할때도 아주 좋을것같습니다.

내팔다리 2018-02-13 10:25:49
진짜 싸네요..LG에서 가성비라니 놀랍군

정자동 2018-02-13 10:05:02
27인치 1080급에 20만원 안하는가격 저렴한것같아요~!

다이렉트 2018-02-13 09:43:25
사무실10대 셋팅 눈편하고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