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PC사랑

디링크 DIR-828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미디어 서버 사용하기

미디어 서버, 공유기로 간편하게 이철호 기자l승인2018.01.12l수정2018.01.12 13:5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는 중요한 발표 자료에서 영화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데이터가 있다. 이를 미디어 서버로 옮기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에 접속하고 저장된 동영상, 음악 등을 외부에서 감상할 수 있다.

일견 어려워 보이는 기능이다. 하지만 미디어 서버 기능이 있는 디링크 DIR-828과 함께라면 쉽게 나만의 미디어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FTP는 물론 DLNA까지

DIR-828의 뒷면에는 USB 포트가 장착돼 있다. 이 USB 포트에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와 같은 저장 장치를 연결해 PC뿐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해당 USB 저장장치로 언제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으며, 저장돼 있는 음악, 동영상, 사진 등의 미디어 파일을 볼 수 있다.

기존 mydlink 쉐어포트를 지원하던 제품과는 다르게 전용 앱이 아닌 FTP, Samba, DLNA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앱을 통해 미디어 서버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직접 사용해보자

▲ 공유기 뒷면 USB 포트에 USB 메모리 장착.

DIR-828 공유기를 미디어 서버로 사용하려면 먼저 USB 메모리를 공유기 뒷면 USB 포트에 장착한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 USB 스토리지 메뉴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 장착 된 USB 메모리의 정보가 나온다. 왼쪽의 하위 메뉴를 보면 프린터 서버와 Samba, FTP, DLNA 설정이 보인다.

▲ USB 스토리지 정보 화면.

가장 먼저 Samba 설정으로 이동해 ‘사용’에 체크하고 적용을 누른다.

▲ USB 스토리지 Samba 설정 화면.

다음 FTP 설정으로 이동해 마찬가지로 사용에 체크하고 적용한다.

▲ USB 스토리지 FTP 설정 화면.

다음 DLNA로 이동해 동일하게 사용에 체크하고 추가적으로 미디어 폴더를 경로를 지정한 후 적용한다.

▲ USB 스토리지 DLNA 설정 화면.

마지막 단계로 왼쪽 시스템의 USB 사용자 메뉴로 이동해 접속할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추가한다. 물론 Samba, FTP, DLNA 중 선택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해당 기능만 사용으로 설정하면 된다.

▲ USB 스토리지 사용자 설정 화면.

공유기와 유무선으로 연결돼 있는 PC와 태블릿PC에서 Samba로 접속하고 앞서 설정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USB 메모리에 저장돼 있는 영상, 음악, 이미지 파일을 확인하거나 플레이할 수 있다.

▲ Samba 비밀번호 입력 화면.
▲ PC에서 Samba로 접속한 화면.
▲ 태블릿PC에서 Samba Client 앱으로 접속한 화면.

동일하게 PC에서 FTP 프로그램과 태블릿PC에서 FTP Client 앱으로 접속하자 USB 메모리에 저장돼 있는 미디어 파일을 확인할 수 있었다.

▲ PC에서 FTP 프로그램으로 접속한 화면.
▲ 태블릿PC에서 FTP Client 앱으로 접속한 화면.

추가적으로 공유기 가상서버 설정에 서 공유기의 내부IP 주소(192.168.0.1)에 대해 21번 포트포워딩을 설정하면 외부에서도 접속할 수 있어 활용성이 뛰어나다. 단, FTP 프로그램에서 한글이 지원되지 않는다면 한글 파일 이름이 깨져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증상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태블릿PC에서 DLNA 앱을 실행하니 D-Link DLNA Server이라는 항목이 보이고 이를 선택하면 저장된 미디어 파일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DLNA를 지원하는 태블릿PC 뿐만 아니라 스마트TV, 스마트 셋탑박스 등 각종 스마트 기기에서 DLNA 서버로 접속해 미디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 태블릿PC에서 DLNA 앱으로 접속한 화면.

마지막으로 트랜스미션 기능을 이용하면 PC를 켜지 않고도 각종 파일을 토렌트를 이용해 USB 메모리에 바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단, 한 번에 많은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경우 충분한 속도가 나오지 않고, 공유기의 성능 저하가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DIR-828의 미디어 서버 기능을 활용하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모바일 기기의 용량과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미디어 파일에 접속할 수 있다. 직접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미디어 서버에 업로드해 안전하게 보관할 수도 있다.

이러한 미디어 서버 기능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중요한 파일을 미디어서버에 저장해 두면 출퇴근 시간이나 장거리 출장 때 이를 빨리 확인할 수 있다. 여행 중에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해두는 데도 유용하다.


이철호 기자  chleo@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철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스마트PC사랑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비즈니스센터 B동 910호  |  대표전화 : 070-4077-0183, 070-4077-0185  |  팩스 : 02-2093-1794
업체명 : (주)컴퓨터생활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20  |  사업자등록번호: 116-81-37285  |  대표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승현
Copyright © 2018 스마트PC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