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PC사랑

ASUS ROG Swift PG27VQ, 최고의 WQHD 165Hz RGB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김희철 기자l승인2018.01.08l수정2018.01.08 18:0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최고의 WQHD 165Hz RGB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wift PG27VQ

[smartPC사랑 모니터 리뷰=김희철 기자] 작년 여름, smartPC사랑에서는 ASUS ROG SWIFT PG279Q라는 모니터를 다뤘다. 이 모니터는 WQHD 해상도인 2560x1440을 지원하며, 주사율은 165Hz에 지싱크를 지원해 괴물같은 성능을 갖췄다. 고주사율이 필요한 FPS 게임 등에 적합한 좋은 모니터였다. 에이수스는 이런 PG279Q에서 장점을 더욱 극대화시킨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였다. 주사율, 반응속도 등 게이밍 용도로는 아예 끝을 볼 만한 사양이다. 또한, 화려하기까지 하다.

 

 

제원

패널 사이즈 - 27인치
패널 백라이트/타입 - WLED/TN(커브드)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해상도/주사율 - 2D 모드 2560x1440@165Hz(오버클럭킹), 3D 모드 2560x1440@120Hz
밝기 - 400cd/m²
명암비 - 1000:1
시야각 - 가로 170°, 세로 160°
응답속도 - 1ms(Gray to Gray)
지원 포트 - HDMI 1.4 x1, DP 2.0 x1, USB 3.0(업스트림 x1, 다운스트림 x2)
특수 기능 - 엔비디아 G-SYNC, 엔비디아 울트라 로우 모션 블러, 3D Vision Ready, 플리커 프리 기술, 로우 블루 라이트, ASUS Aura Sync

 

커브드 TN 패널을 장착한 PG27VQ

ASUS ROG Swift PG27VQ는 27인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다.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 라인업인 PG 시리즈로 등장한 신제품으로, 특징은 WQHD 해상도에 커브드 패널로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패널은 TN을 사용했다. 여기서 커브드 모니터에 시야각이 좋지 않은 TN을 넣었기에 걱정을 할 수 있는데, 오히려 이 제품은 TN 패널을 사용했기에 장점을 극대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게이밍 모니터는 일단 반응속도가 빠른 것이 가장 좋다. 그런 점에서 보면 TN패널은 옳은 선택이다. 약점이였던 시야각 등의 문제도 현재는 많이 해결된 상태다. PG27VQ 또한 측면에서 봐도 잘 보였다.

또한, 커브드 모니터기에 멀티 디스플레이 구성 시 편하다. PG27VQ의 장점 중 하나로 프레임리스 디자인이 있다. 베젤이 거의 없어 여러 대를 붙여 놓고 파노라마를 보듯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곡률은 1800R이라 눈이 편하다.

해상도는 앞서 말했듯 WQHD 2560x1440이다. 보편적으로 쓰이는 풀HD 해상도 1920x1080보다 77% 더 많은 공간을 볼 수 있다. 또한, 해상도가 높기에 FPS 게임 시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다.

▲ TN이지만 시야각이 넓은 편이다.

 

Aura Sync 기능으로 화려해졌다

PG27VQ는 게이밍 모니터답게 OSD 조작이 쉽다. 조이스틱 및 4개의 버튼이 지원되며 게임 플러스 및 게임비주얼 조작으로 바로 진입 가능해 게임 중 빠르게 상황에 맞춰 변경할 수 있다. 스탠드는 게이밍 모니터답게 스위블 40°, 높이 조절 0~100mm, 틸트 +20°~-5°로 조절할 수 있다. 시야를 맞출 수 있으니 피로를 줄일 수 있어 장시간 게이밍에도 적합하다.

또한, PG27VQ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는 ASUS Aura Sync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우선, 에이수스 Aura는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에 있는 LED를 제어하는 앱이다. Aura 지원 장치를 사용할 경우 동기화/비동기화를 정할 수 있고, 화려한 RGB 효과를 적용시키거나 발광 구역을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다.

이어 Aura Sync는 단일 응용프로그램에서 Aura가 가능한 모든 제품의 LED를 결합하고 제어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Aura가 지원되는 모든 제품을 한 번에 동기화시켜 조명을 제어할 수 있다. 여기에 모니터인 PG27VQ가 포함되는 것이다.

Aura Sync를 해제 후 모니터 자체로 Aura RGB를 설정할 수 있다. Rainbow, Color Cycle, Static, Breathing, Strobing 등을 지원한다. 컬러 사이클 효과를 설정하니 색상이 차례로 변했다. 멋진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하려 할 때 이만한 것이 없다.

▲ Aura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메인보드, VGA, DRAM, DISPLAY를 동기화할 수 있다.
▲ 에이수스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Aura 호환 RGB 메모리를 사용한 뒤 PG27VQ와 동기화를 진행했다. CPU 쿨러를 제외한 모든 제품들이 동기화돼 색이 동시에 바뀐다.
▲ 스탠드 하단에는 로고 LED가 표기된다.

 

속도는 내가 최고

앞서 PG27VQ는 TN 패널을 사용했다고 말했는데, 덕분에 게이밍 모니터로는 아주 뛰어난 장점을 얻을 수 있었다. WQHD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는 PG27VQ의 반응 속도가 가장 빠르다. 반응속도가 1ms(GTG)에 달한다.

또한, 인풋랙(입력 지연)으로 고생할 일이 없다. 인풋랙이 생기면 키보드, 마우스로 조작했을 때 결과가 화면에 등록하는 시간이 지연된다. 이는 특히 빠른 속도가 생명인 FPS 게임이나 프레임 단위로 싸우게 되는 격투 게임에서 중요하다. 이런 점을 해결할 수 있다.

주사율은 기본 144Hz며, 오버클럭 시 165Hz로 동작시킬 수 있다. 최근 풀HD 해상도에 많은 양의 144Hz 게이밍 모니터가 선보여지고 있는데, WQHD 해상도로 오게 되면 비싼 가격 덕분에 수가 많이 줄어든다.

또한, 4K UHD용 고주사율 모니터는 시기상조다. 현 시점에서 가장 뛰어난 게이밍 경험을 얻으려면 WQHD 해상도에 고주사율 조합이 좋은데, 그런 점에서 반응속도가 빠르고 인풋랙 문제가 없는 PG27VQ가 가장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오버워치 실행 시 부드럽게 구동할 수 있었다.

▲ 인풋랙이 심한 TV는 적을 보고 쏴도 맞지 않지만, PG27VQ는 쏜 순간 정확하게 맞는다.
▲ 설정 후 165Hz가 지원된다.

 

G-Sync와 울트라 로우 모션 블러 기능

또한,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고성능 제품에 탑재되는 G-Sync 및 울트라 로우 모션 블러 기능을 갖췄다. G-Sync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사용 시 가능한 기술이다. 모니터 재생 빈도를 지포스 그래픽카드의 GPU와 동기화해 화면 끊김 현상을 없애고 입력 지연을 최소화시켜 부드러운 화면을 선사한다.

또한, 울트라 로우 모션 블러 기능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게임 시 가장자리를 선명하게 처리해 자연스럽게 움직임의 차이를 감지할 수 있게 한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레이싱 게임이나 FPS에 적합한 기능이다.

▲ 지싱크를 활성화하면 티어링 현상이 없어져 자연스러운 화면을 얻을 수 있다.

 

즐거운 게임을 돕는 게임플러스와 시력보호 기능

대부분의 에이수스 모니터는 게임플러스 기능을 탑재하는데, 그 중에서도 게이밍 모니터 라인은 좀 더 나아진 옵션으로 탑재된다. PG27VQ가 지원하는 게임플러스 기능은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이다. 크로스헤어는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화면에 표시하며,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십자선이 작거나 지원되지 않는 게임의 경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면서 크로스헤어를 활성화시켜 써 봤는데, 아무래도 과녁이 크다 보니 조준할 때 좀 더 쉬웠다.

이외에 타이머 기능은 시간을 표시하며, 디스플레이 정렬은 멀티 모니터를 구성할 때 선을 표기해 맞춰서 정확하게 구성할 수 있게 한다. FPS 카운터 기능은 디스플레이에 프레임 현황을 표기한다. 단순 숫자만 나오는 것 외에도 그래프 형태로 표기할 수도 있다.

게임 비주얼 기능도 지원되는데, 풍경, 레이싱, 영화, FPS, sRGB 등으로 나뉜다. FPS 모드 설정 시 어둠 속에 숨어있는 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시력보호 기능은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로 장시간 게이밍을 돕는다.

참고로 해당 시력보호 기능은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받았다. 요약하자면 WQHD 중 가장 빠른 모니터로 Aura 기능으로 멋도 챙겼다. FPS 게임을 WQHD라는 고해상도에 165Hz라는 고주사율로 즐기고 싶은 게이머에게 추천한다.

▲ GTX 1080을 장착한 상태로 오버워치를 실행해 봤다. 2560x1440 낮음 렌더링 스케일 100% 설정 후 165Hz에서 부드럽게 구동됐다. 1920x1080에서 고주사율로 즐겼던 것보다 훨씬 더 선명하니 게임을 즐길 맛이 난다. 참고로 오른쪽 위에 165라 써져 있는 숫자와 빨간 선이 보이는데, 해당 부분이 게임플러스로 활성화한 FPS 카운터 기능이다. 숫자가 주사율, 빨간 선이 그래프로 표기된다.
▲ 배틀그라운드를 즐기기에도 좋은 모니터다. 게임플러스 크로스헤어 기능을 활성화시켰는데, 과녁이 커지니 정밀하게 조준하기 쉬웠다.


김희철 기자  tuna@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희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스마트PC사랑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비즈니스센터 B동 910호  |  대표전화 : 070-4077-0183, 070-4077-0185  |  팩스 : 02-2093-1794
업체명 : (주)컴퓨터생활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20  |  사업자등록번호: 116-81-37285  |  대표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승현
Copyright © 2018 스마트PC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