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단행본 출간
상태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단행본 출간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12.0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구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를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집필된 책이다. 국제미래학회가 총괄해 20명의 연구 집필위원, 17명의 집필 자문위원, 3명의 집필 실행위원이 함께 참여했다.

각 분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지능형 유기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소프트웨어 교육, 정보보호, 디자인, 미래 자동차, 헬스케어, 스마트가전, 블록체인, 드론, 로봇, 첨단 콘텐츠, 3D 프린팅 전문가들이 집필했다. 또한, 한국잡지연구소 조성수 소장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인 3D프린팅분야을 담당했다.

집필위원들은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수립 배경, 주력 산업 도출 방안과 개요, 추진 전략을 제안하고,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주력 산업으로 도출된 17개의 주요 산업별 발전 전략을 담았다. 또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추진 단계 로드맵과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R&D 프로젝트를 도출하고 세부 내용을 제안한다.

그 외에도 저술위원과 자문위원이 함께 참여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간담회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의 발간을 기획하고 집필을 총괄한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연구원 안종배 원장은 “본서를 통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총괄적이고 단계적 발전 전략과 주요 산업의 발전을 위한 세부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 정책 입안에 도움이 되고, 전문가와 일반 국민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에 대해 준비하고 함께 힘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