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외장 ODD LG전자 SLIM PORTABLE DVD WRITER KP95NB70/KP95NW70
상태바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외장 ODD LG전자 SLIM PORTABLE DVD WRITER KP95NB70/KP95NW70
  • 양윤정 기자
  • 승인 2017.11.3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SB, 클라우드 등 새로운 저장 매체의 등장으로 CD는 이미 한물간 저장 매체로 취급받지만, 여전히 영상 및 오디오 저장, 자료 백업에 C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케이스에 ODD가 탑재되지 않는 추세고 좀처럼 내장 ODD가 탑재된 노트북을 찾기도 어려워 외장 ODD를 하나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LG전자의 외장 ODD SLIM PORTABLE DVD WRITER KP95NB70/KP95NW70(이하 SLIM PORTABLE DVD WRITER)은 PC, 노트북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도 연결이 가능해 다방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외장 ODD다. 스마트폰에서 CD에 저장된 콘텐츠를 확인, 복사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과 영상, 음악 등을 CD로 백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뛰어난 휴대성과 활용성

광디스크, CD가 최고의 저장 매체였던 시절이 있었다. 세월이 흐르고 보다 빠르고 유용한 저장 매체들이 출시되자 CD의 사용 빈도는 급격히 줄었고, 얇은 노트북이 인기를 끌면서 내장 ODD를 탑재한 노트북을 찾기 힘들어졌다. 데스크톱도 마찬가지다. 처음부터 내장 ODD가 없는 케이스들이 하나 둘 출시되고 있으며 조립 PC를 맞출 때도 내장 ODD 유무는 선택 사항이다.

CD의 사용 빈도가 줄어들었다 하더라도 CD의 역할이 아직 사라지진 않았다. 여전히 CD는 가격이 저렴해 자료 백업 용도로 자주 사용된다. 음원 또한 CD로 꾸준히 발매되고 영화나 드라마를 DVD로 구매해 소장하는 사람들도 많다. 특히, 유아용 콘텐츠는 여전히 CD로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언제 어느 순간 영상이 필요할지 알 수 없어 유아용 미디어 파일을 직접 소장하고 CD로 백업해 두는 경우가 많다.

▲ LG전자 노트북 그램이나 울트라북처럼 깔끔한 디자인을 채택했다.

SLIM PORTABLE DVD WRITER는 휴대가 가능한 외장 ODD다. 외형은 LG전자 노트북인 그램과 울트라북에서 보여줬던 깔끔한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됐다. 크기는 가로 세로 모두 15cm를 넘지 않으며 두께가 14mm로 얇다. 무게도 200g밖에 되지 않아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다.

▲ 색상은 검은색(모델명:KP95NB70), 흰색(모델명:KP95NW70) 두 가지로 구성됐다.

휴대하기 좋더라도 외장 ODD를 구동할 수 있는 PC가 없으면 사용하지 못하는데, SLIM PORTABLE DVD WRITER는 전용 젠더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이 가능해 CD 속 유아용 콘텐츠를 야외, 실내 어디서든지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 젠더는 외장 ODD와 연결하는 USB 포트와 부가 전원을 공급하는 마이크로 5핀 단자로 구성됐다. USB 타입 C 젠더도 함께 제공한다
▲ 젠더를 스마트폰 쪽에 연결한다.

 

전용 앱으로 간편하게 미디어 재생

SLIM PORTABLE DVD WRITER는 일반 ODD처럼 데스크톱, 노트북에 연결해 음악 CD나 DVD 등을 재생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더 나아가 스마트폰과도 연결된다. 스마트폰 및 태블릿으로 SLIM PORTABLE DVD WRITER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CD에 저장된 콘텐츠를 관리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 ‘디스크 링크 Pro’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CD 영상을 재생할 스트리밍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VLC for Android’를 권장한다.

▲ CD에 있는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감상할 수 있다.

디스크 링크 Pro 앱을 깔았다면 모든 준비를 마쳤다. SLIM PORTABLE DVD WRITER의 마이크로 5핀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 젠더를 추가로 달고 스마트폰과 연결한다. 젠더에는 SLIM PORTABLE DVD WRITER와 연결하는 USB 포트 외에 마이크로 5핀 단자를 함께 지원해 보조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최신 스마트폰에 자주 채용되는 USB 타입 C 단자 변환 젠더도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로 관련 젠더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 SLIM PORTABLE DVD WRITER는 자연현상에 영향을 받지 않고 천 년 동안 데이터 보존이 가능한 M-DISC까지 재생한다.

 

스마트폰으로 CD 속 영상 감상하기

디스크 링크 Pro에서는 데이터 백업, 디스크 탐색, 오디오 CD 재생, 오디오 CD 추출, 오디오 CD 굽기 등을 지원한다. 스마트폰과 연결한 SLIM PORTABLE DVD WRITER에 CD를 삽입하면 ‘디스크 탐색기’에서 CD에 담겨있는 데이터들을확인할 수 있다. 음악은 음악 재생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를 선택해 재생하고 영상은 VLC for Android 앱이 실행되면서 해당 영상이 재생된다.

▲ 외장 ODD가 인식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링크 Pro를 실행시킬 것인지 묻는다. 연결될 때마다 실행시키도록 설정해두면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디스크 링크 Pro에서 데이터 백업, 디스크 탐색, 오디오 CD 재생, 오디오 CD 추출, 오디오 CD 굽기 등을 할 수 있다.
▲ CD 내 데이터들은 비디오, 음악, 이미지, 문서로 분류된다.
▲ 스마트폰 내에 있는 자료들을 빠르고 간편하게 CD에 백업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저장 공간이 한정돼 있어 수많은 영상을 저장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유아용 애니메이션이나 율동 영상들은 하나씩이 아닌, 한꺼번에 수십 개의 영상을 소장한다. 용량이 상당한 이 영상들을 모두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는 없는 노릇, 이때 가격도 저렴한 CD에 영상을 저장해두고 SLIM PORTABLE DVD WRITER와 디스크 링크 Pro 앱을 이용하면 아이가 원할 때마다 재미있는 유아용 영상들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재생할 수 있다.

▲ 노트북과 연결하니 셜록 DVD가 깨끗하게 재생됐다.

 

스마트폰으로 음원 축출하기

SLIM PORTABLE DVD WRITER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음악, 영상, 문서 등의 데이터를 간단하게 CD로 백업할 수 있고 CD의 자료들을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디스크 탐색기에서 복사할 자료를 클릭하면 되며 복사된 자료는 복사를 진행할 때, 설정한 위치에 저장된다.

디스크 링크 Pro는 오디오 CD 재생과 오디오 CD 추출, 오디오 CD 굽기 등 음원을 편리하게 관리하는 기능이 많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원들로 나만의 음악 CD를 구울 수 있고 그 CD를 차량에 구동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미러링 기능을 이용하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스마트TV로 CD 내 영상을 대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외장 ODD를 TV에 연결해 USB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CD 트레이가 열린 상태에서 열림/닫힘 버튼을 2초 동안 누르면 버튼 옆 LED가 점등하면서 TV 연결 모드로 진입한다. 다시 버튼을 2초간 누르면 외장 ODD 모드로 변경된다.

TV 연결 모드 상태에서 재생할 CD를 넣고 TV 설정을 USB로 변경하면 외장 ODD를 인식한다. 데스크톱 모니터,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보다 훨씬 큰 화면으로 영상을 볼 수 있어 여럿이서 사진, 영상, 음악 등을 감상하거나 아이에게 유아 교육용 동영상을 보여 줄 때 좋다.

▲ 동영상 재생 기능을 갖춘 스마트TV와 연결하면 CD에 저장된 자료들을 대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마치며

SLIM PORTABLE DVD WRITER는 일반 PC와 스마트폰, 스마트TV까지 연결 가능한 외장 ODD다. 전용 앱을 활용할 시 스마트폰에서 CD 내 자료들을 재생, 복사할 수 있고, 스마트폰 내 자료들을 공CD에 백업할 수도 있다. 아이에게 유아용 콘텐츠를 자주 보여주거나 CD를 이용해 자료를 백업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