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IP카메라 해킹, 특단의 조치 취해야”
상태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IP카메라 해킹, 특단의 조치 취해야”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7.11.0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카메라 해킹으로 인해 개인정보, 사생활이 노출되는 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이 IP카메라 보안 강화를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주문했다.

11월 9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IP카메라 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회의’를 주재한 유 장관은 “IP카메라를 해킹해 개인의 사생활을 몰래 촬영, 유포하는 행위는 국민들에게 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생산⸳유통⸳이용 등 단계별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하는 한편, IP카메라를 시작으로 일상생활 안전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사물인터넷(IoT) 전반의 보안까지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대책 논의에서는 ‘사물인터넷 보안인증 서비스’를 도입해 제조사의 적극적인 보안 강화 노력을 유도하는 한편, 침해 사고와 관련된 사물인터넷 제품 취약점에 대해서는 보안조치가 필요하다는 공감을 형성했다. 제조⸳수입 단계에서 최소 보안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였다.

이후 토론에서는 통신사와 제조사가 상호 긴밀히 협력해 보안이 취약한 IP카메라를 식별하고 보안 조치할 수 있는 기술적 방안에 대해 검토했으며 방송통신위원회⸳경찰청 등에서는 불법 촬영물에 대한 신속한 차단, 범죄자 추적⸳검거 및 대국민 홍보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은 “IP카메라 해킹으로 인한 사생활 노출 피해로 고통 받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며,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IP카메라의 제조․수입 단계부터 유통․구매, 이용 전 단계에 걸친 보안강화 대책을 수립해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이용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