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윈,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 시작... “차 안에서 원스톱 결제 OK”
상태바
오윈,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 시작... “차 안에서 원스톱 결제 OK”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7.11.0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넥티드 카 커머스 솔루션 개발기업 오윈(대표 신성철)은 신한카드, LG유플러스 및 GS칼텍스와 함께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커넥티드 카 커머스는 디지털 ID가 부여된 차량에서 온라인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모바일 결제 플랫폼 서비스다. 차량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은 차에서 지갑을 꺼내지 않고 편리하게 주유, 주차, 테이크 아웃, 드라이브 스루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서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성남의 GS칼텍스 직영 주유소와 음식점, 꽃, 디저트 카페 등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은 외식, 음료 매장 등 100여 곳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데이터 신호를 차량 외부로 송출하는 카 ID라는 장치를 차내 시거잭에 꽂으면, 차량이 신용카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블루투스를 활용해 차량 외부의 기기와 최대 150m까지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 지갑을 꺼내지 않아도 된다. 차량이 주유소에서 진입하면 차량의 카 아이디와 주유소에 설치된 블루투스 송신기가 통신을 주고받으며 유종과 보너스카드 등의 적용은 물론 결제까지 자동으로 처리된다.

음식이나 꽃 등을 구입할 때는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목적지로 출발하기 전 경로 상에 위치한 매장에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을 미리 주문하면, 매장은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를 확인해 차량이 어디까지 왔는지 확인한 뒤 차량의 도착에 맞춰 차 안의 고객에게 상품을 내준다. 소비자는 차에서 내릴 필요 없이 주문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오윈의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하면 소비자들은 모든 매장을 드라이브 스루 매장처럼 이용할 수 있다. 주차 시설 부족, 매장 크기 및 위치에 따른 장소적 한계로 테이크 아웃,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던 일반 매장들은 잠재 수요를 고객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멤버십 포인트나 이벤트 쿠폰 등을 모바일로 실시간 제공하는 방식을 포함한 매출 증가 프로모션 수단도 확보할 수 있다.

오윈은 올해 말까지 서울 전 지역에서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행하며, 내년 상반기에는 서울 외 지역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서비스 외에도 통행료 징수, 주차, 발렛, 리테일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년 상반기에 일본에서도 '커넥티드 카 커머스 얼라이언스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오윈은 일본 금융, 통신, 프랜차이즈, 유통, 자동차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커넥티드 카 커머스 시장의 전망을 설명하고,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력관계 구축 및 서비스 협업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