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A3000UA, MU-MIMO 지원 AC1200 무선랜카드
상태바
ipTIME A3000UA, MU-MIMO 지원 AC1200 무선랜카드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10.30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U-MIMO를 지원하는 AC1200 무선랜카드

ipTIME A3000UA

최근 MU-MIMO를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를 자주 볼 수 있다. MU-MIMO는 MultiUser – Multiple-Input and Multiple-Output의 약자로 송신 및 수신에 안테나 여러 개를 사용해 용량을 확대시켜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기술이다. 장점으로는 다수의 장치 사용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점이다. ipTIME은 이런 MU-MIMO 기술을 지원하는 무선랜카드를 선보였다.

김희철 기자

 

MU-MIMO 기술로 무장했다

앞서 말한 MU-MIMO 기술과 반대되는 기술이 SU-MIMO다. 이는 한 번에 하나의 장치와 통신하는 기술로, 동시에 다수의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MU-MIMO보다 느릴 수밖에 없다. 즉 MU-MIMO 기술을 사용하면 카페처럼 사람이 많은 환경에서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다. 단, MU-MIMO를 사용하려면 공유기 이외에 랜카드도 지원해야 한다.

그런 MU-MIMO를 지원하는 무선랜카드가 ipTIME A3000UA(이하 A3000UA)다. 이는 AC1200 무선랜카드로 5GHz/867Mbps(2x2)와 2.4GHz/300Mbps(2x2)의 최대 링크 속도를 지원한다. USB 전원으로 동작하는 방식으로 설치가 간단하다. 동봉되는 USB 연장선의 길이도 긴 편이라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다. 참고로 USB 3.0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전송속도가 최대 5Gbps다. 리얼텍 8812BU 칩셋을 사용해 안정성과 호환성이 높다.

▲ MU-MIMO 기술 덕분에 연결된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 USB 전원을 사용하며 WPS 버튼을 갖췄다.

 

▲ MU-MIMO를 지원하는 ipTIME A2003NS-MU 유무선 공유기. A3000UA의 좋은 짝이 될 수 있다.

 

작고 가볍고 설치가 쉽다

A3000UA를 처음 보고 깜짝 놀랐다. 박스 크기를 보고 작을 것이라 예상은 했지만, 생각보다 더 작았다. 휴대하기 좋다. 그리고 분명 무선랜카드이긴 한데, 귀엽게 생겼다. 무선랜카드 중에서는 가장 잘 생긴 편이다. 안테나가 달린 만큼 성능도 인테나 제품보다 더 낫다.

설치는 USB 단자에 연결해 주면 된다. 공유기와의 연결은 WPS 버튼을 통해 아주 쉽게 마무리지을 수 있다. 우선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르고, LED가 점등되는 것을 확인하면 된다. 2분간 연결한 무선랜카드를 검색하는 상태로 변한다. 이 때, 무선랜카드의 WPS 버튼을 눌러 주면 된다. 작업이 끝나면 윈도우즈 화면 우측 하단에 무선랜 상태가 표시된다.

▲ ipTIME A3004NS-BCM 공유기와 A3000UA를 한 자리에 놨다. 두 제품 다 우측 하단에 WPS 버튼을 갖췄다. 공유기의 WPS 버튼을 먼저 눌러 주고, 이후 A3000UA의 WPS 버튼을 눌러 주면 서로 연결된다.

 

▲ A3000UA를 데스크톱에 연결한 뒤, ipTIME A3004NS-BCM 공유기와 5GHz 대역으로 무선으로 연결했다. 이후 벤치비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봤는데,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90Mbps를 넘을 정도였다. 굉장히 빠른 속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