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울트라씬 노트북용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 2종 출시
상태바
AMD, 울트라씬 노트북용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 2종 출시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10.2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NASDAQ: AMD)가 라데온 베가(Radeon Vega) 그래픽을 탑재한 라이젠(Ryzen) 모바일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코드명 ‘레이븐 릿지(Raven Ridge)’로, 젠(Zen) x86 코어와 라데온 베가 그래픽이 동시에 결합된 SoC(System-on-Chip) 기반의 디자인이 특징이다.

AMD 라이젠 7 2700U(Ryzen 7 2700U) 및 라이젠 5 2500U(Ryzen 5 2500U) 프로세서 2종이 공개되었으며, 15와트(W)의 낮은 열설계전력(TDP)으로 프리미엄 투인원(2-in-1), 컨버터블, 울트라씬 노트북 경험이 가능하다.

AMD 컴퓨팅 및 그래픽 그룹 총괄 매니저 짐 앤더슨(Jim Anderson) 수석 부사장은 “라데온 베가 그래픽을 탑재한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일상적인 컴퓨터 작업은 물론 멀티태스킹, 고강도 작업에 탁월한 성능을 제공하며, 압도적인 배터리 수명 역시 선보인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울트라씬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는 글로벌 PC 제조사들의 뛰어난 노트북 디자인과 함께 전례없는 디지털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최대 4코어 8스레드로 구성되었으며, 라데온 베가 그래픽, AMD 센스MI(SenseMI) 기술이 적용됐다. 얇은 폼팩터에서도 모든 사용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궁극의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라데온 베가 그래픽 탑재 AMD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

모델명

CPU 코어

스레드

최대 클럭 (GHz)

그래픽

컴퓨트 유닛

최대 GPU 클럭

(MHz)

L2/L3

캐시

(MB)

cTDP

(Watts)

라이젠 7 2700U

4

8

3.8

10

1300

6

15 (기본)

라데온 5 2500U

4

8

3.6

8

1100

6

15 (기본)

AMD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 제품(AMD FX 9800P, 7세대 APU) 대비 여러 면에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최대 3배 향상된 CPU 및 최대 2.28배 향상된 GPU 성능은 물론, 58%까지 전력 소비를 감소시켜 보다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프리시전 부스트 2(Precision Boost 2) 및 모바일 XFR(Mobile Extended Frequency Range) 기술 등 새로운 기술이 적용돼 멀티태스킹과 쿨링 성능이 더욱 강화됐다. 씨네벤치 결과에 따르면, AMD 라이젠 7 2700U는 경쟁 제품 대비 최대 44% 향상된 멀티스레드 CPU 성능, 최대 161% 개선된 그래픽 성능을 보였다.

특히 AMD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라데온 그래픽을 탑재해 훌륭한 GPU 성능을 제공한다. 울트라씬 폼팩터의 노트북에서도 1080p 해상도로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오버워치(Overwatch), CS:GO, 도타 2(DOTA 2) 등의 인기 e스포츠 게임 구동이 가능하며, HDR, 라데온 프리싱크 2(Radeon FreeSync 2) 기술 및 4K 모니터를 지원하는 최상의 디스플레이 환경으로 부드러운 화면을 경험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 사용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배터리 성능도 대폭 향상됐다. 이전 세대 대비 배터리 수명이 최대 2배까지 향상되어 보다 오랜 시간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AMD는 라이젠 7 2700U 프로세서의 에너지 효율을 5.86배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 자사의 ‘25X20 이니셔티브(2020년까지 에너지 효율성 25배 개선을 목표로 하는 비전)’을 계속적으로 이행해나가고 있다.

에이서, HP, 레노버 등 유수의 글로벌 PC 제조사는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한 시스템을 선공개했으며, 오는 2018년에는 델, 에이수스 등 보다 다양한 제조사가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을 선보일 예정이다.

에이서 IT 제품 비즈니스 그룹 사장인 제리 카오(Jerry Kao)는 “에이서는 AMD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된 ‘에이서 스위프트 3(Swift 3)’ 노트북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라며, “모바일 세대를 위한 스위프트 3 노트북은 빠르게 변화하는 일상에서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수스 최고 운영 책임 S.Y.시안(S.Y.Shian) 부사장은 “ASUS ROG Strix GL702ZC를 통해 최초의 라이젠 7 1700 프로세서가 탑재된 8코어 게이밍 노트북을 선보인 바 있다”며, “보다 강력한 성능과 효율, 유려한 디자인을 갖춘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 탑재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델 프로덕트 그룹 인스피론 및 보스트로(Inspiron&Vostro) 담당 라자 하이더(Raja Haider) 부사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는 얇고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생산성을 제공하는 제품이 필수적”이라며, “델 인스피론(Inspiron) 시리즈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경쟁력 있는 가격, 우수한 성능을 제공해 왔으며, 오는 2018년 초부터 AMD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해 더욱 강력한 컴퓨팅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P 컨수머 퍼스널 시스템 총괄 케빈 프로스트(Kevin Frost) 부사장은 “HP는 고객에게 놀라운 PC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해왔다”며, “HP 엔비 x360(ENVY x360)에 AMD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됨으로써, 고객들은 최상의 PC성능은 물론, 창의적인 영감을 얻게될 것”이라고 밝혔다.

레노버 컨수머 PC 및 스마트 기기 총괄 제프 메레디스(Jeff Meredith) 수석 부사장은 “레노버는 고객들에게 강력하면서도 직관적인 컴퓨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720S(IdeaPad 720S) 노트북에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해 깃털처럼 가벼운 디자인과 모바일 멀티태스커를 위한 강력한 프로세서의 성능, 하루 종일 사용이 가능한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