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IP카메라 보안강화 방안 강화 추진 나선다
상태바
정부, IP카메라 보안강화 방안 강화 추진 나선다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7.10.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IP카메라 해킹으로 인해 사생활이 노출되는 사건이 잇달아 발생하는 가운데,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0월 26일, 주요 IP카메라 제조사 및 유통사 등과 함께 IP카메라 보안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 협력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IP카메라 침해사고 사례를 공유하고, IP카메라 보안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생산·유통 현장에서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우선, 안전한 IP카메라 생산을 위해 제조사가 준수해야 할 사항으로 구성된 ‘IP카메라 보안점검리스트(안)’과 이용자의 비밀번호 변경, 보안 설정 방법 등을 안내하는 ‘IP카메라 이용자 보안 수칙(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아울러, IP카메라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한 사물인터넷(IoT) 보안인증 서비스, 보안취약점 발굴·개선, 보안 요소기술 개발 등 다양한 보안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논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민·관 협력으로 IP카메라 보안 강화 방안을 마련·추진할 계획이며, 이용자 대상으로 안전한 비밀번호 관리, 보안 패치 적용 등 보안 강화 방안에 대하여 적극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정부는 제조·유통 등 민간과 협력하여 이용자가 안전한 IP카메라 사용이 가능하도록 보안성 강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용자들도 사생활 노출 등 IP카메라 침해사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밀번호 변경, 소프트웨어 최신 업데이트 등 이용자 측면에서의 보안 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