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PC사랑

[게임리뷰] 전설의 귀환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2

임병선 기자l승인2017.09.27l수정2017.09.27 16:3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과거 오락실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던 ‘스트리트 파이터 2’는 ‘국민 게임’이라는 호칭도 부족할 정도였다. 영화나 드라마, 코미디 프로그램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스트리트 파이터의 패러디가 쏟아졌고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올해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30주년으로, 캡콤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렸던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2’를 선보였다. 현재까지는 닌텐도 스위치 한정으로 출시됐는데 어떠한 점이 달라졌는지 짚어보자.

 

또다시 파생작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중 파생작이 가장 많은 작품이 바로 스트리트 파이터 2이다. 큰 인기를 누린 만큼, 다양한 파생작과 함께 그래픽 변경, 밸런스 조절, 캐릭터 추가가 이뤄졌다. 요즘이면 DLC나 패치 등을 통해 추가될 요소였지만, 과거에는 이러한 것이 없었기 때문에 타이틀을 새로 내놓을 수밖에 없었다.

이식작을 제외하고 아케이드 버전으로 출시된 작품만 따져도 ‘대쉬’, ‘터보’, ‘슈퍼’, ‘슈퍼 X’, ‘하이퍼’에 이르기까지 총 5개의 파생작이 등장했다. 캐릭터도 처음 8명에서 12명, 16명, 17명으로 점차 늘어났으며, 기술도 새롭게 추가되기에 이른다.

이미 정식 후속작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5’까지 나온 마당에 또다시 파생작이 출시될 거라고는 팬들도 생각지 못했다. 하지만 15주년 기념작으로 2003년 출시된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출시도 이미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가 출시된 후기 때문에 이상한 일은 아니다.

▲ 기존 느낌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2를 즐길 수 있다.

 

HD 리믹스 재림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2(이하 울스파 2)는 지난 2008년 X-BOX 360과 PS3로 출시했던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터보 HD 리믹스’의 그래픽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밸런스는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를 기반으로 만들었는데 제목에 터보가 들어간 이유는 같은 게임을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터보’라고 부른 캡콤 USA에서 만들었기 때문이다.

HD가 붙었듯이 그래픽이 FHD 해상도로 변경됐지만, 당시 DL 전용 게임의 용량 제한 문제로 인해 배경을 다중 레이어가 아닌 한 장으로 표현하거나 캐릭터 모션 프레임을 삭제하는 등으로 해괴한 게임이 됐다. 여기에 리믹스 모드는 게임 밸런스가 크게 변경돼 더 웃긴 게임으로 변모했다.

울스파 2는 과거 HD 도트 그래픽을 그대로 다져왔지만, 밸런스나 프레임 문제는 없앴다. 이 외에도 그래픽을 클래식 모드로 변경해 과거 스트리트 파이터 2의 느낌이 나도록 플레이할 수 있다. 음성도 스트리트 파이터 4의 성우들로 새로 녹음했는데 똑같이 옵션에서 기존 음성과 새 음성 중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 클래식 모드와 HD 모드 중 원하는 그래픽과 음성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신규 추가 요소

울트라가 붙은 만큼 새롭게 추가된 요소도 있다. 먼저 새로운 캐릭터로 ‘살의의 파동에 눈뜬 류’(이빌 류)와 ‘세뇌당한 켄’(바이올런트 켄)이 추가되면서 총 캐릭터는 19명이 됐다.(히든 캐릭터인 ‘진 고우키’까지 더하면 총 20명)

이빌 류는 그동안 다양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에서 등장했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뇌 켄도 게임에서는 ‘SNK vs 캡콤 카오스’가 첫 출전이었을 뿐, 캡콤이 제작한 게임에서는 처음 등장한다. 두 캐릭터 모두 공격력이 높은 대신 방어력이 낮아 공격에 특화된 만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모두 19명이다.

2:1의 보스 배틀을 즐길 수 있는 버디 파이트 모드도 있다. 버디 파이트 모드는 친구와 함께 할 수도 있지만, 1명을 CPU에게 맞기고 싸울 수도 있다. 적으로 나오는 보스는 세뇌 켄, 이빌 류, 베가(M.바이슨), 고우키(아쿠마) 등 총 4명이다. 또한, 기존 스트리트 파이터 2의 다양한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 모드와 컬러 에디트 모드, 온라인 매치도 지원한다.

▲ 친구와 함께 보스 배틀을 하는 버디 파이트 모드.

이 밖에 스트리트 파이터 4 그래픽으로 즐기는 1인칭 미니 게임 ‘해방하라! 하DO권’도 수록됐다. 류를 조종해 샤돌루 집단과 베가를 쓰러뜨리는 것이 목표다. 조이컨을 양손에 하나씩 들고 모션 인식 센서로 파동권, 용권선풍각, 승룡권, 진공 파동권을 사용해 적을 공격하면 되는 간단한 방식이다.

▲ 1인칭 미니 게임도 수록됐다.

리메이크 게임과 미니 게임이 수록됐을 뿐이지만, 패키지 가격은 5~6만 원 정도로 상당히 비싼 편이다. 게다가 닌텐도 스위치 독점이기 때문에 닌텐도 스위치가 정식 발매조차 되지 못한 국내에서 즐기려면 상당히 부담된다. 그럼에도 게임의 재미만큼은 확실하기 때문에 스트리트 파이터 2의 향수를 다시 느껴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임병선 기자  LBS83@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병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스마트PC사랑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비즈니스센터 B동 910호  |  대표전화 : 070-4077-0183, 070-4077-0185  |  팩스 : 02-2093-1794
업체명 : (주)컴퓨터생활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20  |  사업자등록번호: 116-81-37285  |  대표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승현
Copyright © 2018 스마트PC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