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PC사랑

네이버, 모바일 검색 기능 강화…"카메라·마이크 전면 배치"

조은혜 기자l승인2017.09.08l수정2017.09.11 15:4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업데이트 후 네이버 모바일 화면. 네이버 검색창에서 카메라 아이콘만 누르면 이미지 검색이 손쉽게 가능하다.

네이버가 찾고 싶은 대상을 이미지와 음성, 음악 등으로 보여주고 들려주는 ‘스마트 서치’(Smart Search)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로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 및 마이크 아이콘을 전면 배치함으로써 사용자가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이미지, 음성, 음악 검색을 경험할 수 있게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네이버 모바일 웹과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의 앱 업데이트 후 사용 가능하다.

▲ 업데이트 전 네이버 모바일 화면

기존 검색창에서는 텍스트 검색을 기본으로 사용자가 인식 검색 탭을 통해, 스마트렌즈, 바코드/QR 코드, 한자, 일본어, 음성, 음악 검색 등을 별도로 선택해야 했다. 그러나 이번 개편부터는 다양한 검색 방식들이 이미지와 사운드로 각각 통합·분리돼 보다 직관적인 검색이 가능하다.

이미지 검색의 경우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이 적용된 스마트렌즈가 검색 대상을 자동 분석하는 방식이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마트렌즈가 사용자가 검색하고자 하는 대상의 유형을 인지·분류해 자동으로 이미지, 바코드/QR코드, OCR(문자 인식)을 통한 외국어 번역 결과로 연결한다.

기존에 따로 존재하던 음성과 음악 검색은 하나의 사운드 검색으로 통합됐다. 운전을 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음성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음악의 제목이나 가수 등 정보가 궁금하다면 음표 아이콘을 누르고 음악을 들려주면 된다.

향후 네이버 검색은 스마트 서치에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시스템인 ‘네이버i’와 ‘쇼핑카메라’(가칭)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검색 기술과 기능들을 탑재할 예정이다.

김광현 네이버 검색 리더는 “이번 모바일 검색창 개편은 검색의 방식이 텍스트 입력에서 이미지, 음성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음을 직접적,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며 “네이버 검색은 AI 기반의 기술을 계속 고도화하며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연구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조은혜 기자  joeun@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스마트PC사랑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비즈니스센터 B동 910호  |  대표전화 : 070-4077-0183, 070-4077-0185  |  팩스 : 02-2093-1794
업체명 : (주)컴퓨터생활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20  |  사업자등록번호: 116-81-37285  |  대표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승현
Copyright © 2018 스마트PC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