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편지 병합을 이용해 자동으로 주소 인쇄하기
상태바
워드-편지 병합을 이용해 자동으로 주소 인쇄하기
  • PC사랑
  • 승인 2008.10.1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봉투 및 레이블
[도구] 메뉴의 편지 및 우편물 → 봉투 및 레이블을 실행해 그림 엽서 크기의 봉투를 추가한다.
편지 병합
[도구] 메뉴의 편지 및 우편물 → 편지 병합을 실행한 다음 데이터 파일을 지정해 자동으로 필드 값을 입력한다.
병합 필드 삽입
원하는 위치에 병합 필드를 삽입해 데이터 파일의 정보를 자동으로 표시한다.

 
 
01. 편지 봉투를 만들어 편지 병합을 하려면 기본 데이터 파일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다음 그림과 같은 형식으로 구성된 주소록을 이용해 편지 병합을 해본다.
 
02. [파일] 메뉴의 새로 만들기 → 새 문서를 실행해 편지 봉투로 만들 새 문서를 만든다. [도구] 메뉴의 [편지 및 우편물]을 실행한 다음 [봉투 및 레이블]을 고른다.
 
03. [봉투 및 우편물] 창에서 받는 사람 주소와 반송 주소를 입력하고 [옵션] 버튼을 누른다.
 
04. [봉투 옵션] 탭에서 봉투 크기를 [그림 엽서]로 고른다. 받는 사람 주소의 [글꼴]을 누른다. 글꼴을 14pt의 견고딕으로 설정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른다
 
05. 받는 사람과 반송 주소를 확인한 다음 [문서에 추가]를 눌러 창을 닫는다. 새로 지정한 보낸 사람 주소를 기본 주소로 저장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예] 버튼을 누른다.
 
06. 받는 사람 주소가 입력된 부분을 누른 다음 내용을 드래그해 서식 → 단락을 고른다. 왼쪽 간격을 0으로 바꾼 다음 오른쪽 정렬을 고른다. 주소와 이름, 우편번호 사이에 빈 줄을 추가하여 간격을 벌린다.
 
07. 주소록 데이터에 있는 회원의 주소와 이름, 우편 번호를 자동으로 인쇄하게 된다. [도구] 메뉴의 편지 및 우편물 → 봉투 및 레이블을 누른다.
 
08. 작업 창 오른쪽에 [편지 병합] 창이 뜨면 [다음: 문서 시작하기]를 누른다. 이때 [도구] 메뉴의 편지 및 우편물 → 편지 병합 도구 모음 표시를 눌러 도구 모음이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09. [시작 문서 선택]에서 [현재 문서 사용]을 선택하고 [다음: 받는 사람 선택]을 누른다.
 
10. 받는 사람 선택에서 [기존 목록 사용]을 선택하고 [찾아보기]를 클릭한다. [데이터 원본 선택] 창에서 ‘주소록.doc’를 불러온다.
 
11. [편지 병합 받는 사람] 창에 주소록 데이터에 입력된 내용이 그림처럼 나타난다. 모두 체크되어 있는 상태에서 [확인]을 누른다. 이때 주소록 데이터 원본이 열려 있는 경우 문서를 닫자.
 
12. 받는 사람의 주소 부분을 드래그해 블록으로 선택한 다음 [도구] 모음에서 병합 필드 삽입 아이콘을 누른다. [병합 필드 삽입] 창에서 주소를 선택하고 [삽입]을 누른다.
 
13. 12 와 같은 방법으로 이름과 우편번호를 각각 삽입한 다음 [닫기]를 누른다.
 
14. 그림처럼 주소, 이름, 우편번호 필드를 모두 삽입한 상태에서 [편지 병합] 창의 [다음: 편지 작성]을 누른다.
 
15. 마지막 단계인 [다음: 편지 미리 보기]를 눌러 편지 병합 과정을 마친다.
 
16. 데이터 문서의 첫 번째 회원 정보가 필드 위치에 자동으로 나타난다. 편지 미리 보기에서 ‘ ’를 누르면 다음 회원 정보로 바뀐다. 주소록 데이터에 있는 모든 회원의 정보가 순서대로 나타난다. 편지의 글자 모양과 단락 모양은 언제든지 다른 모양으로 수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 병합 완료]를 눌러 편지 병합을 마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