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칠판 글씨 만들기
상태바
포토샵-칠판 글씨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8.10.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다른 레이어의 이미지 가져오기
현재 선택된 레이어에 다른 레이어의 이미지 영역을 가져오고 싶으면 Layers 팔레트에서 Ctrl 키와 함께 이미지 영역이 있는 레이어 이름을 클릭한다.

레이어 동시 선택
두 개 이상의 레이어를 동시에 선택할 때는 Layers 팔레트에서 맨 위의 레이어를 먼저 선택하고 맨 아래에 있는 레이어를 Shift 키와 함께 클릭하면 중간의 모든 레이어가 선택된다.

레이어 합치기
선택된 레이어들을 합칠 때는 레이어 팔레트에서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 Merge Layers를 고른다. 이 기능은 선택된 레이어들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다. 이때 각 레이어에 속해있던 모든 기능들(Text 속성, Layer Effect 등)은 모두 없어지니 주의해야 한다.

 
 
01. 파일에서 새 창을 연 다음 Layer → New → Layer를 선택해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든다. 별다른 설정이 필요하지 않으니 팝업에서 바로 OK 를 누른다.
 
02. 칠판 색깔에 맞는 전경색을 고르자. 도구상자 아래쪽의 전경색을 더블클릭한 다음, 칠판과 가장 비슷한 색을 골라 OK 버튼을 누른다.
 
03.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툴을 이용해 적당한 크기의 칠판을 그리고 <Alt+Delete>를 눌러 앞서 골라놓은 전경색으로 채운다.
 
04.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든다. Ctrl 키를 누른 채 Layer1을 클릭해서 Layer1의 영역을 가져온다. 그리고 Alt 키를 누른 채 안쪽을 드래그해서 사각형 틀을 만들고 구별하기 쉬운 색으로 채운다.
 
05. 인터넷에서 Wood Grain으로 검색하면 나뭇결 무늬의 이미지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이 무늬를 작업 중인 이미지 위에 레이어로 붙여넣는다.
 
06. 칠판 테두리를 만들어보자. <Ctrl+T>를 눌러 이미지 변형 모드로 들어가서 나무 무늬가 적당히 경사지게 만든다. 옵션 바에서 -30도정도의 각도를 주거나, 모서리를 직접 드래그해서 회전시킨다.
 
07. Ctrl 키를 누른 채 Layers 팔레트의 Layer3을 클릭해서 사각틀 영역을 가져온다. <Ctrl+J>를 누르면 사각틀 영역 안쪽에 있는 나뭇결이 레이어로 복제된다.
 
08. 상하좌우로 나무의 결을 맞추면 훨씬 보기가 좋다. Layers 팔레트에서 다시 나뭇결이 있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기울기를 앞의 것과 다르게 해서 Layer3의 영역을 가져온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09. Layers 팔레트에서 사각형 틀(Layer2)과 나뭇결 레이어(Layer3)가 보이지 않도록 눈동자 아이콘을 클릭해 없앤다. Polygonal Lasso 툴을 이용해서 모서리가 각지도록 선택한 뒤, Delete 키를 눌러 상하좌우가 각각 다른 조각인 것처럼 만든다.
 
10. Shift 키를 누른 채 Layers 팔레트의 Layer4와 Layer5를 클릭해 모두 선택한 다음, Merge Layers를 골라 하나의 레이어로 합친다.
 
11. Layer → Layer Style → Bebel & Emboss를 선택한다. 높이는 조금만 올리자. 여기서는 30으로 했다. 같은 방법으로 Drop Shadows도 지정해주면 입체감이 더해진다.
 
12. 흰색을 지정하고 Text 도구로 글자를 입력한다. 10번과 같은 방법으로 레이어들을 합치면 되므로 레이어가 두 개 이상이어도 관계없다. 단 이때는 Text 속성이 없어지고 일반 레이어처럼 취급되므로 오탈자가 없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13. 글씨에 효과를 주자. 다시 한번 레이어를 만들고 원하는 색을 채운다. Filter → Noise → Add Noise를 선택하고 새 창이 열리면 맨 아래의 Monochromatic에 체크한다.
 
14. 새로 만들어진 Layer5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른 채 글자가 있는 레이어를 클릭해서 영역을 가져온다. <Ctrl+Shift+I>를 눌러 선택영역을 반전시키고 Delete 키로 글자 이외의 모든 영역을 지운다.
 
15. 노이즈가 있는 레이어의 Layer Style을 Multiply로 바꾼다. 그 아래 글자가 있는 레이어의 스타일은 Dissolve로 바꾼다. 분필로 쓴 것처럼 글자가 조금 지워진 듯한 효과가 난다.
 
16. 다 끝낸 일은 노란 줄을 그어 표시하자. 레이어를 만들고 노란색 선을 긋고, 레이어 스타일을 Dissolve로 적용한다. 그리고 Layers 팔레트에서 맨 위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른 채 맨 아래 레이어를 클릭해 모든 레이어를 선택한다. <Ctrl+T>를 눌러 변형 모드로 들어가 칠판을 보기 좋게 기울이면 완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