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ImageMatte를 이용해 아웃포커싱 효과넣기
상태바
프리미어-ImageMatte를 이용해 아웃포커싱 효과넣기
  • PC사랑
  • 승인 2008.10.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ImageMatte의 이해
ImageMatte는 비디오 트랙에 있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일종의 마스크로 활용하는 기법이다. 마스크는 원하는 영역을 설정하고 그 영역 안에서만 특정 이미지나 영상을 보여준다.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Image Matte Key 이펙트로 만들어 낸다. 마스크 설정 방법은 알파·루마 매트 두 가지가 있다.
Blur의 이해
Blur는 이미지를 흐릿하게 만드는 효과로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등에서 널리 쓰인다. Blur를 이용해 이미지의 특정 범위는 뚜렷하게 돋보이고 나머지 범위는 흐릿하게 만들면 카메라의 아웃포커싱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
Feather의 활용
Feather는 선택한 이미지의 아웃라인을 뚜렷하게 하거나 혹은 부드럽게 만들 때 쓴다. 예를 들어 특정 이미지를 원형으로 선택하되 Feather 값을 0으로 하면 이미지의 아웃라인이 복사된다. 반대로 수치를 올리면 부드럽게 퍼진다.
 

 

01. File → New project → load preset → Available projects →Dv-NTSc → Standard 32KHz를 선택한다. 창 아래의 location에 지금 생성하고 있는 파일의 저장 경로를 지정하고, Name에는 imageMatte라고 입력한다.

 

 

02. File → import를 선택하고 새 창이 뜨면 Source 폴더에서 작업할 소스인 bicycle.avi를 작업할 창으로 불러온다.

 

 

03. project 패널에서 전 단계에서 불러왔던 bicycle.avi를 선택해 타임라인의 video1 트랙에 드래그해 올려놓는다.

 

 

04. 원본 영상을 유지한 채 Blur 효과를 적용하려면 project 패널에서 다시 bicycle.avi를 골라 타임라인 패널의 video2 트랙에 드래그해올려놓는다.

 

 

05. 포토샵을 실행해 File → New를 선택한다. New 창에서 Width는 720, Height는 480, Resolution은 72, color Mode는 RGB와 8Bit, Background contents는 White를 골라 프리미어에서 작업하기 좋은 이미지를 만든다.

 

 

06. 툴 박스에서 elliptical Marquee 툴을 고른 다음 도큐먼트 화면 중앙에 커서를 대고 <Shift+Al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해 원형으로 선택 영역을 설정한다.

 

 

07. imageMatte로 이용할 이미지의 경계가 부드럽게 퍼지게 만들어보자. Select → Feather를 선택한 뒤 나타나는 창에서 Feather Radius 옵션에 25를 입력한다.

 

 

08. imageMatte 이미지를 만들려면 edit → Fill을 선택한 뒤, 나타나는 창에서 Use 옵션의 Black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눌러 선택 영역에 검은 색상을 채워 넣는다. <ctrl+D>를 눌러 선택 영역을 해제한다.

 

 

09. 검정색 원 이미지를 File → Save As를 눌러 열리는 창에서 파일 이름을 imageMatte라고 입력하고, Format 옵션에서 JpG를 고른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JpeG Option 창에서는 Quality 옵션에 12를 입력해 최고 품질의 퀄리티로 설정한 뒤 OK 버튼을 클릭한다.

 

 

10. 프리미어 프로로 다시 돌아와 effects 패널의 video effects →Blur&Sharpen에서 Gaussian Blur를 선택한다. 다음 타임라인 패널의 video2 트랙에 있는 bicycle.avi로 드래그한다.

 

 

11. Gaussian Blur를 적용하려면 Video2 트랙의 bicycle.avi를 선택한 뒤 Effect Control 패널의 Gaussian Blur 항목을 확장한다. 옵션 중에서 Blurriness에 8을 입력한다.

 

 

12. 전반적으로 클립이 흐릿하다. 가운데 부분만 선명하게 표현하려면 ImageMatte를 이용한다. Effects 패널에서 Video Effects →Keying → Image Matte Key를 선택해 Video2 트랙의 bicycle.avi 클립으로 드래그한다.

 

 

13. Image Matte Key를 적용하려면 Video2 트랙의 bicycle.avi를 선택한 뒤 Effect Control 패널의 Image Matte Key 항목을 확장한다. 옵션의 위쪽에 있는 Setup 아이콘을 클릭한다.

 

 

14. Select a Matte Image 창이 열리면 ImageMatte로 쓰려고 포토샵에서 만든 ImageMatte.jpg를 선택한 뒤 [열기] 버튼을 클릭한다.

 

 

15. Effect Control 패널의 Image Matte Key 항목 Composite Using 옵션에서 현재 쓰인 ImageMatte.jpg가 알파 채널이 존재하지 않는 흑백 이미지므로 Matte Luma를 선택한다.

 

 

16. 스페이스 바를 눌러 프리뷰하면 이미지 매트에서 블랙 영역이었던 bicycle.avi 클립의 가운데 부분만 선명하고 바깥으로 갈수록 이미지가 흐릿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