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평 이상 넓은 공간도 문제없다! 넷기어 Orbi 트라이밴드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
상태바
100평 이상 넓은 공간도 문제없다! 넷기어 Orbi 트라이밴드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7.06.08 16: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가정이나 회사, 공공장소에서는 한 대의 공유기로 와이파이(Wi-Fi)를 사용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공유기라고 해도 와이파이 커버리지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공유기가 정확히 한가운데 있어야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있다.

하지만 공유기는 인터넷 회선이나 모뎀 때문에 벽 쪽이나 구석에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이로 인해 약한 무선 신호로 인한 연결 끊어짐 현상인 무선 음영 지역이 발생한다. 이 같은 불편함을 덜기 위해 등장한 제품이 ‘와이파이 확장기’지만, 커버리지만 확장해줄 뿐 공유기의 고급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진 못한다.

‘넷기어 Orbi(오르비) 트라이밴드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이하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이라면 이러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메인 공유기인 ‘라우터’와 확장기 역할을 하는 ‘세틀라이트’가 한 쌍으로 이뤄져 고성능 무선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다른 기기 대비 2배의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하는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이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단순한 유무선 공유기가 아니다.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는 라우터 1대로 구성돼 있지만,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오르비 라우터 1대와 오르비 세틀라이트 1대로 한 쌍을 이루고 있다. 라우터와 세틀라이트는 함께 연동해 작동하며, 보다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갖추게 돕는다.

디자인은 타원통 모습이며, 상단에 상태 표시 LED를 탑재해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LED가 파란색을 하고 있으면 최대 속도로 작동하고 있는 것이며, 노란색이면 속도 저하가 있는 상태, 핑크색을 하고 있으면 세틀라이트가 라우터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이기 때문에 세틀라이트를 라우터와 좀 더 가까운 위치로 옮겨야 한다. 세틀라이트는 라우터 1대에 최대 3대까지 추가 연결이 가능하다.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가 자리 잡고 있는데 우선 라우터에는 싱크 버튼, 인터넷 포트 1개, 랜 포트 3개, USB 2.0 포트 1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세틀라이트에는 싱크 버튼, 랜 포트 4개, USB 2.0 포트 1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인터넷 포트의 유무로 라우터와 세틀라이트를 구분하면 된다.

▲ 상단 LED 색상으로 작동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라우터와 세틀라이트의 포트 차이는 인터넷 포트 유무이다.

 

뛰어난 무선 성능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손쉽게 집안 또는 사무실 전체를 무선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단순히 라우터와 세틀라이트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거의 모든 공간에서 무선 음영지역이 생기지 않으며, Tri-Band(트라이밴드) AC3000(2.4GHz: 400Mbps, 5GHz: 867Mbps, 5GHz: 1,733Mbps) 와이파이 기술로 고성능 무선 성능이 제공한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 독립적인 5GHz 4x4 쿼드 스트림 1.7Gbps 링크 사용으로 무선 성능이 극대화된다. 여기에 802.11ac wave2 MU-MIMO 기능으로 많은 기기가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으며, 접속하는 무선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까지 탑재했다.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항상 최적의 경로로 인터넷 연결 제공하고 스스로 학습 및 무선 경로를 최적화한다. 또 6개의 고출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내장해 어디서든 뛰어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고성능 쿼드 코어 710MHz 프로세서와 512MB 램, 4GB 플래시로 안정성도 높다.

▲ 1.7Gbps의 4x4 쿼드 스트림으로 유선급 성능의 무선 속도를 제공하고 네트워크 병목을 없애 항상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넓은 커버리지 영역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넓은 장소에서 무선 단말기를 음영 지역 없이 사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알맞다.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라우터와 세틀라이트 1대로 최대 112평(371.6㎡)의 공간을 커버할 수 있다.

세틀라이트를 추가하면 1대 당 56평(186㎡) 무선 커버리지가 증가해 라우터 1대와 세틀라이트 3대로 최대 224평(743.2㎡)의 방대한 무선 커버리지를 만들 수 있다.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장소를 자주 이동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전원과 인터넷 선만 연결하는 간편한 설치 방법으로, 새로운 공유기 설치가 처음인 사람도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높은 수준의 세분화된 제어보다 쉽고 빠른 설치와 사용을 원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설정 및 모니터링을 위한 오르비 전용 모바일 앱을 제공하며, 어느 장치에서나 접속할 수 있도록 웹브라우저를 통한 접속도 지원한다.

▲ 기존 공유기는 중구난방 커버리지로 인해 위치에 따라 속도 차이가 심하다.
▲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어느 위치에서나 똑같이 빠른 무선 속도를 자랑한다.

 

무선 확장기와 무엇이 다른가

공유기 한 대로 무선 커버리지를 모두 채우지 못할 경우, 찾는 제품이 무선 확장기이다. 무선 확장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손쉽게 늘릴 수 있는 제품으로, 음영 지역이 많은 넓은 장소에서 공유기를 사용할 때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무선 확장기에도 한계점은 분명히 존재한다. 먼저 무선 확장기에서 무선 신호 요청을 수신한 후 공유기 쪽으로 넘긴 후 다시 송신을 받아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전달한다. 무선 신호가 무선 확장기를 거치면서 무선 성능이 감소되기도 한다.

즉, 기존 공유기의 최대 성능을 무선 확장기는 전부 받아들이지 못하며, 여러 대의 무선 단말기가 연결될수록 성능이 극감한다. 또한, 무선 확장기가 별도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로밍이 불가하고 네트워크 체계가 복잡해지는 문제도 발생한다.

하지만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은 메시(Mesh) 네트워크 구조를 사용해 독립된 전용 링크로 장치끼리 연결된다. 메시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장치가 각각 그물망처럼 연결돼 하나의 큰 네트워크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많은 장치가 연결되더라도 일정하고 1.7Gbps의 유선급 빠른 속도를 무선 단말기에 제공한다. 또한, 기기 간 링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하나의 SSID로 네트워크 체계 관리가 용이하다.

▲ 메시 네트워크 구조를 통해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한다.
▲ 설정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전용 모바일 앱과 웹브라우저를 지원한다.

 

■ 제원

프로세서: 퀄컴 IPQ4019 고성능 Quad-Core 710MHz

메모리: 512MB RAM/4GB 플래시

무선 주파수: 2.4GHz, 5GHz

무선 표준: 2.4GHz(802.11 b/g/n), 5GHz( 802.11 a/n/ac)

Tri-Band Wi-F: Band 1- 2.4GHz: 400Mbps, Band 2- 5GHz: 1,733Mbps, Band 3- 5GHz: 867Mbps, Tx/Rx(Share) 2x2(2.4GHz)+4x4(5GHz)+2x2(5GHz)

안테나: 고성능 내장 안테나 6개, 고출력 증폭기

특수기능: MU-MIMO, 2.4GHz&5GHz 밴드 빔포밍 기술

인터페이스: 10/100/1000Mbps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라우터-WAN 1개, LAN 3개, 세틀라이트-LAN 4개), USB 2.0 포트 1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 2017-07-05 10:26:33
속도가 2배
크기는 3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