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디자인에 숨겨진 강력한 듀얼밴드, 디링크 AC 무선 AP DAP-2660
상태바
심플한 디자인에 숨겨진 강력한 듀얼밴드, 디링크 AC 무선 AP DAP-2660
  • 조성호 기자
  • 승인 2017.06.0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Access Point)는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유무선 공유기와 같은 개념이지만,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가 수십 대까지 가능한 네트워크 장치다. 즉 이동통신사에서 설치하는 기지국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공공시설이나 학교, 사무실 등 많은 인원들이 몰려 있는 곳에서 매우 효과적인 무선 인터넷 장치다. 디링크의 무선 AP DAP-2660은 2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하는 듀얼밴드 AP로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강력한 듀얼밴드 무선 AP
기존의 디링크 AP가 무거운 메탈 하우징에 탈착형 안테나로 강인한 이미지가 특징이었다면, DAP-2660은 깔끔한 화이트 색상의 사각형 둥근 모서리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구성됐다. 안테나는 제품 안에 내장된 형태로 외관 디자인은 굉장히 심플하다.

▲ 화이트 색상의 사각형 둥근 모서리 플라스틱 하우징이며 안테나는 제품 안에 내장된 형태로 외관 디자인은 굉장히 심플하다.

DAP-2660은 퀄컴 QCA9557 CPU와 128MB 메모리가 탑재돼 있으며, 무선 안테나는 듀얼밴드 형식으로 2.4GHz(802.11n) 대역 최대 속도 300Mbps와 5GHz(802.11ac) 대역 최대 867Mbps 속도를 지원한다. 안테나는 3dBi 2개와 4dBi 2개의 고출력 안테나로 구성돼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서 최대 100m의 넓은 와이파이 공간을 지원한다. dBi(decibel isotropic)는 안테나의 증폭률을 나타내는 단위로 dBi가 높으면 신호강도가 높고 더 멀리 나가지만 어느 정도 신호 이상이 되면 속도는 최대속도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2.5dBi~5dBi 정도면 일반적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가비트(1,000Mbps) LAN 포트에 PoE(Power of Ethernet)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력 배선이 없는 장소에서도 LAN 케이블을 통해 전원 공급이 가능해 어느 곳에서나 설치가 가능하다. 이는 별도의 전원 코드를 필요로 하지 않아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 내장된 안테나는 2.4GHz와 5GHz 듀얼밴드로 각각 최대 300Mbps, 867Mbps 속도를 지원한다.

이밖에도 WDS(Wireless Distribution System)와 WDS with AP, Client 등의 다양한 모드로 유/무선 네트워크 범위를 확장할 수 있으며, Multi SSID, VLAN(Virtual LAN),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WMM(Wi-Fi Multimedia), Web Redirection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디링크 AP 통합관리 솔루션 CWM 지원
DAP-2660의 중요한 특징은 CWM(Central Wi-Fi Manager)이라는 디링크 고유의 AP 관리 솔루션과 연동된다는 점이다. 이 CWM 솔루션은 WEB 기반의 컨트롤러 소프트웨어로 최대 1,000대의 AP에 대한 동작 상태를 모니터링 및 설정할 수 있으며, AP의 주변 신호를 감지해 RF 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노이즈를 줄일 수 있다.

▲ 기가비트 LAN 포트에 PoE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력 배선이 없는 장소에서도 LAN 케이블을 통해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AP가 다른 네트워크 NAT 환경에 연결돼 있더라도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CWM에 등록이 가능하다. 등록은 AP를 설치하고 미리 생성한 프로파일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끝일 정도로 간편하다. 기존 하드웨어 컨트롤러와 다르게 CWM이 설치돼 있는 서버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AP에 영향을 주지 않아 안정성도 높다.

따라서 DAP-2660은 일반 SOHO에서도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CWM 솔루션을 이용하면 전국에 지사가 설립된 기업에서 AP를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병원, 학교, 편의점, 프랜차이즈, 공공 와이파이망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 WEB기반의 CWM 솔루션으로 통해 최대 1,000대의 AP 동작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설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