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현 UDEA EDGE 27CH2 CURVED, 몰입감이 높은 27형 커브드 모니터
상태바
제이씨현 UDEA EDGE 27CH2 CURVED, 몰입감이 높은 27형 커브드 모니터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06.0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몰입감이 높은 27형 커브드 모니터

제이씨현 UDEA EDGE 27CH2 CURVED

최근 모니터 시장은 고해상도, 빠른 주사율,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에 중점을 맞춰 제품을 선보인다. 이 중 커브드 모니터는 ‘본다’는 측면에서는 가장 뛰어난 특성을 지녔다. 오래 쳐다봐도 피로감이 적고, 화면에 몰입하기도 편하기 때문이다. 27형을 넘어서는 커다란 화면도 휘어져 있으니 한 눈에 들어온다. 제이씨현시스템은 이에 맞춰 크고 아름다우며 밝은 커브드 모니터를 선보였다.

김희철 기자

 

삼성 PVA 패널을 탑재한 1800R 27형 커브드 모니터

제이씨현 UDEA EDGE 27CH2 CURVED(이하 EDGE 27CH2 CURVED)은 27형 1920x1080 풀HD 모니터다. 이번 모델의 특징은 1800R 곡률이다. 거기에 시력보호 기술을 갖춰 장시간 몰입하기 좋은 제품으로 볼 수 있다.

시작하기에 앞서 곡률에 대해 잠깐 알아보자. 곡률은 선의 굽은 정도를 뜻하며, 이 곡률이 낮으면 화면이 많이 휜다. 1800R은 반지름 180cm 원의 곡면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1800R 곡률은 좋은 걸까? 사실, 꼭 많이 휘어진 것이 좋은 건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다르다. 여러 명이서 동시에 봐야 하는 TV 같은 경우 곡률이 높으면 옆 사람이 왜곡된 화면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근거리에서 보게 되는 모니터는 대체로 곡률이 높을수록 좋다.

일단, 1800R 곡률은 현존 커브드 모니터 중에서는 가장 많이 휘어졌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EDGE 27CH2 CURVED는 근거리에서 보게 되는 27형 모니터다. 간단하게 결론짓자면 27형 크기에 1800R 곡률이면 좋은 것이 맞다. 화면 휘어짐이 뚜렷하게 느껴지고 왜곡도 없다.

다음으로는 삼성 PVA 패널이다. 해당 패널은 광시야각으로 어디서나 잘 보이며, 명암비와 색재현력이 뛰어나다. 명암비는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의 가장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비율을 말한다. 명암비가 높으면 영화를 볼 때 어두운 부분을 금방 구별해 낼 수 있다. 채도가 높아 색감도 진한 편이다.

▲ 좌측 하단의 스위치로 OSD를 설정할 수 있다. 모니터 스탠드 양 옆에는 스피커 구멍을 확인할 수 있다.
▲ 1800R 곡률이라 겉으로 보기에도 많이 휘었다.
▲ HDMI, DVI-D, D-SUB, 오디오 포트가 지원된다.
▲ 베젤이 얇다. 이너 베젤까지 합쳐도 8mm에 불과하다.

 

게임 최적화를 위한 유케어 오버드라이브

오버드라이브 기능은 모니터의 응답속도를 끌어올린다. EDGE 27CH2 CURVED는 유케어 오버드라이브 설정 시 응답속도가 4ms로 올라간다. 이 상태에서는 화면 전환이 빠른 FPS 게임 등을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다. 배틀필드1과 같은 고사양 FPS 게임을 구동해 봤는데, 잔상은 별로 느껴지지 않았다. 오버워치에도 적합하다.

유튜브에서 ‘파워 레인저스’ 영화 트레일러를 봤는데, 편하게 감상할 수 있었다. 참고로 EDGE 27CH2 CURVED는 스피커를 내장했다. 별도의 스피커 없이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제원

구분

EDGE 27CH2

메모

패널사이즈

27형

 

해상도

1920x1080@60Hz

 

패널타입

PVA

삼성(광시야각 178°)

백라이트

E-LED

 

밝기

Max 300cd/m²

 

명암비

3,000 : 1

 

스피커

O

 

D-SUB

O

 

DVI-D

O

 

HDMI 1.4

O

 

USB

X

 

Audio-In

O

 

Audio-Out

X

 

전원

어댑터 12V 5A

노 빌트인

픽쳐 모드

O

 

응답속도

OD 4ms

 

시력보호

O

유케어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시력 보호 기술 유케어 블루라이트와 플리커 프리

최근 출시되는 UDEA 모니터는 시력보호 기술을 갖췄다. 유케어 블루라이트와 플리커 프리 기능이다. EDGE 27CH2 CURVED는 OSD 메뉴에서 해당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유케어 블루라이트는 안구 건강에 나쁜 청색광을 차단한다. 설정해 보니 푸른빛이 노란 빛 계열의 부드러운 색감으로 변해 눈이 편했다.

또한, 플리커 프리 기능은 자동으로 지원된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의 백라이트 깜빡임 현상을 제거한다. 모니터는 보통 초당 200번 이상으로 깜빡이는데, 사람은 이를 인식할 수 없다. 모니터 내부에 정지된 화면을 보고 있어도, 사실은 엄청나게 빠르게 깜빡이고 있는 사진이다. 그렇기에 눈은 계속 움직이는 영상을 보는 것처럼 피로해진다. 이런 깜빡임을 없애 주는 것이 플리커 프리다. 두 가지 기능 덕분에 EDGE 27CH2 CURVED로 하루 종일 기사 마감 작업을 진행해도 눈이 피곤하지 않았다.

 

다양한 영상 모드가 제공된다

EDGE 27CH2 CURVED는 영상 모드가 제공된다. 일반, 게임, 영화인데 순서대로 화면이 밝아진다. 게임 모드로 설정 시 어두운 곳에 숨은 적을 일반 모드보다 더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영화 모드는 그보다 더 밝아 영화 중 어두운 화면이 나왔을 때 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었다.

 

마치며

EDGE 27CH2 CURVED는 1800R 곡률에 27형 크기를 갖췄고, 베젤이 얇아 화면에 몰입하기 좋았다. 시력보호 기술도 적용돼 마감 원고 작업용 모니터로 쓰기 적합했다. PVA 패널은 광시야각이며 HDMI 포트 덕분에 확장성이 뛰어나다. 게임, 영화, 작업 등 다양한 용도로 모니터를 사용할 때 EDGE 27CH2 CURVED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