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수식이 들어간 콘테스트 안내지 만들기
상태바
한글-수식이 들어간 콘테스트 안내지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8.03.0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식 입력 선택하기
수식을 입력하려면 메뉴 표시줄에서 입력 → 개체 → 수식을 차례대로 눌러 수식 아이콘을 선택한다. 만약 본문에 나오는 수식 입력 창 모습과 다르다면 파일 → 환경설정에서 ‘틀’ 탭을 눌러 ‘수식’ 항목에 ‘한글 2002의 새로운 수식 편집 방식 사용’에 체크한다.
 

수식 입력하고 수정하기
수식 입력은 글자를 쓰는 것과 똑같다. 다만 수식은 입력 형태가 여러 가지다. 이 형태를 먼저 선택한 뒤 특수 수식 기호 같은 것을 ‘수식’ 도구 상자에서 찾아 쓰면 된다. 예를 들어 루트 기호를 입력하려면 먼저 루트 형태를 누르고 그 안에 수식을 입력한다. 해당 루트 기호에 대한 수식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는 Tab 키를 이용해 벗어날 수 있다. 수식 입력상태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Esc 키를 누르거나 문서의 여백을 클릭한다. 이미 입력한 수식을 고치려면 해당 수식을 더블클릭하면 된다.

수식의 글꼴 정하기
수식의 글꼴은 ‘진하게’,  ‘로만체’,  ‘이탤릭체’를 쓸 수 있다. 각각의 글꼴을 이용하려면 ‘수식’ 도구 상자에 있는 명령어 입력 아이콘을 누른 다음 입력 창에서 먼저 입력하고 써야 한다. 이때 ‘이탤릭체’가 기본이고,  ‘진하게’는 ‘bold’, 로만체는  ’rm’을 입력하면 된다. 만약 로만체를 쓰다가 원래의 이탤릭체로 바꾸고 싶다면 ‘it’라고 입력하면 된다.

 

 
 
1. 한글 파일을 실행한 뒤 F7 키를 눌러 ‘편집용지’ 창을 띄운다. 창이 나타나면 ‘용지방향’에서 ‘넓게’를 선택한 다음 ‘설정’한다.
 
 
2. 콘테스트 안내지의 제목을 입력해 보자. 단순한 글자모양보다는 좀 더 모양낸 글자를 입력하려면 메뉴 표시줄에서 ‘글맵시’  아이콘을 선택하고, ‘ 내용편집’을 누른다.
 
 
3. 콘테스트의 제목을 입력한다. 여기서는 ‘행복섬 디지털 카메라 콘테스트’라고 입력한 다음 ‘확인’한다.
 
 
4. ‘글맵시’ 도구 상자에서 ‘글자모양’ 아이콘을 고른 다음 원하는 형태를 선택한다
 
 
5. 글맵시의 조절점을 이용해 전체적인 글맵시의 크기를 조절한 뒤 다시‘내용 편집’ 아이콘을 눌러 ‘글꼴’의 내림 단추를 누른다. 그 중 마음에 드는 글꼴을 고르고 ‘확인’한다.
 
 
6. 바깥 여백을 클릭해 그림과 같이 개체 조절점을 만들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개체속성’을 선택한다.
 
 
7. ‘개체 속성’ 창의 ‘기본’ 탭을 누르고 ‘본문과의 배치’는 ‘자리차지’로 선택한 다음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다단을 나눠도 글맵시로 만든 글자는 문서의 전체에 걸쳐 있을 수 있다.
 
 
8. 메뉴 표시줄에서 모양 → 다단을 눌러 ‘단 설정’ 창을 띄운다. ‘자주 쓰이는 모양’에서 ‘둘’을 고르고 ‘설정’한다.
 
 
9. 단을 나눈 다음에는 적당한 광고 문구를 입력하고 글꼴과 크기를 지정한다. 수식을 입력하려면 기본 도구 상자에서 ‘수식’ 아이콘을 선택한다. 수식을 입력할 수 있게 ‘수식’도구 상자가 나타나면서 수식을 입력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키보드에서 ‘e’를 눌러 수식을 적는다. 윗첨자가 필요하므로 ‘수식’ 도구 상자의 제일 앞쪽에 있는 ‘위첨자’ 아이콘을 클릭한다.
 
 
10. ‘수식’도구 상자에 있는‘수식 기호 입력’아이콘을 눌러‘수식 문자 표창’을 띄운 다음 수식 연산자인‘파이’를 넣는다. 이때 더 입력할 것이 있다면 계속해서 해당 수식 문자를 찾아 클릭하고‘입력’버튼을 누른다. 여기서는 더 이상 입력할 것이 없으므로 창을 닫는다.
 
 
11. 이어서 ‘i’를 입력한 다음 Tab 키를 눌러 현재의 윗첨자 입력상태에서 빠져나온다.
 
 
12. 끝으로 ‘= -1’을 차례대로 입력한다. 수식 입력 상태에서 빠져 나오려면 바깥 여백을 클릭한다.
 
 
13. 키보드에서 ‘ - >’을 입력한 다음 처음 입력한 수식을 클릭한다. 수식이 선택되면 <Ctrl + C> 키를 눌러 복사하고 ‘ → >’의 오른편에 붙여 넣는다. 붙여 넣기한 수식을 더블클릭해 수식 편집 상태로 만든 뒤 그림과 같이 ‘+1=0’으로 고친다.
 
 
14. 콘테스트에 필요한 내용을 좀 더 적는다. 이때 글 중에 수식이나‘수식’연산자를 넣으려면 필요한 부분에서‘수식’아이콘을 눌러 입력한다.
 
 
15. 입력한 수식의 크기를 조절하려면 해당 수식을 더블 클릭한 다음 수식도구 상자의 ‘작게’(F3)나 ‘크게’(F4)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만큼 조절한다. 더불어 수식의 색도 바꿔 보자. 수식 편집 상태에서 F2 키를 클릭한 뒤 원하는 색을 고른다.
 
 
16. 수식의 글꼴모양을 바꾸려면 파이 글자 앞에 커서를 놓은 뒤 ‘수식’도구 상자의 ‘명령어 입력’ 아이콘을 선택한다. ‘ 명령어 입력’ 창이 나오면 ‘bold’라고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새로운 입력을 받아들이는 네모난 커서가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 ‘수식기호 입력’ 아이콘을 누른다.
 
 
17. ‘수식 기호 입력’ 창에서 다시 파이 기호를 찾아 선택하고 입력한다. 파이 기호 입력이 끝나면 Tab 키를 눌러 현재 상태에서 빠져나온다. 기존에 입력한 파이 기호를 지우고 필요한 내용을 마저 적으면 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