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시선을 집중시키는 조직도 만들기
상태바
파워포인트-시선을 집중시키는 조직도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8.03.0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식 파일
오피스 온라인에 접속하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서식을 공짜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서식 파일 범주에서 여러 가지 서식을 찾을 수 있는데, 일부 서식은 파워포인트2007 이상 버전에서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클립아트
클립아트를 '그룹해제' 하면, 클립아트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개체가 분리된다. 분리된 개체는 파워포인트 도형처럼 자유롭게 서식을 바꿀 수 있다. 또한 그룹을 해제한 뒤에 각 개체를 '점' 편집하면 모양도 마음대로 조절한다.
화면확대
화면을 확대해 작업하는 이유는 좀 더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서다. 자유형은 다루기 힘들어서 일반 맞춤 화면에서는 정확하게 그리기 힘들다. 이동이나 크기 지정이 파워포인트 격자간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그리거나 이동시켜야 세밀하게 그릴 수 있다.
점 편집
자유형을 처음 다룬다면 생각처럼 그리기가 쉽지 않다. 처음부터 정확하게 그리면 좋겠지만 조금 삐뚤더라도 자유형 도형으로 완성한 다음 '점' 편집을 하면 수정할 수 있다.  '점' 편집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불러오면, 직선을 곡선으로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1. 파일 → 새로 만들기를 누르면, 오른쪽에 새 프레젠테이션 작업 창이 나타난다. 그런 다음 '서식파일' 아래에 있는 'Office Online 서식 파일' 을 누른다.
 
 
2. 새 창이 뜨면서 기본 서식 파일 범주가 나타난다. 화면에 보이는 서식들 중에서 프레젠테이션의 '디자인' 을 선택한다.
 
 
3. 여기 나오는 것은 다 공짜다. 예제 프레젠테이션 중 '은색 작은 물방울 디자인' 을 내려받는다. 약관에 동의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4. 다운로드 한 디자인 서식 파일을 삽입 → 새 슬라이드를 눌러 삽입하고, 삽입 → 그림 → 클립아트를 눌러 작업 창을 연다. 검색할 형식에 '클립아트' 만 체크하고 검색어에 '나무' 를 입력한다. 이번 예제에 쓴 그림은 스크롤막대를 맨끝으로 내리면 찾을 수 있다.
 
 
5. 클립아트를 분리하려면 아래 도구 모음에서 그리기 → 그룹 해제를 누른다. 그룹해제를 연속으로 2번 하면 클립아트가 나눠진다.
 
 
6. 클립아트를 선택하고 '채우기색' 에서 파란색으로 바꾼 다음 기본도형 → 타원을 골라 화면에 원을 그린다.
 
 
7. 그린 원을 더블클릭하거나 서식 → 도형을 누르면 나오는 '도형 서식' 창에서 선, 스타일, 색 등을 원하는 것으로 바꾼다.
 
 
8. 아래 도구 모음에서 '채우기 효과' 를 눌러 창을 띄운다. '그라데이션' 탭에서 '두가지 색'을 선택한다. 원하는 색을 넣고 같은 톤의 여린 색을 색 1, 2로 설정한다.
 
 
9. 완성된 그라데이션 원 위에 타원을 그리고, 아래 도구모음에서 그림자 스타일 → 그림자 없음을 누른다.
 
 
10. 원 안에 작은 도형은 '색1' 을 없애고, 투명도의 시작과 끝을 각각  '30%', '100%' 로 맞춰그라데이션을 적용한다.
 
 
11. 완성된 원 2개를 <Ctrl + V> 키를 이용해 6개 더 복사한다.
 
 
12. 각각의 원을 아래 도구 모음에 있는 '채우기 효과' 를 이용해 수준별로 그라데이션 색상을 바꾼다.
 
 
13. 조금 더 정확하게 작업하려면 화면 배율을 200%로 확대한다.
 
 
14. 아래 도구 모음에서 도형 → 선 → 자유형을 눌러 화면에 있는 원을 위는 조금 좁게, 아래는 조금 굵은 도형을 만든다. 한 점을 클릭한 다음 다른 점으로 이동해서 클릭하는 방법으로 원을 만들고,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하면 세밀하게 그릴 수 있다.
 
 
15. 나뭇가지처럼 보이게 '자유형' 으로 십자형 도형을 만든다. 자유형 도형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점 편집' 을 선택한다.
 
 
16. '점 편집' 상태에서 점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부드러운점'을 골라꺾인 부분을 다듬는다.
 
 
17.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른 나뭇가지 부분도 그린 다음 색상을 바꾸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끝이다. 글자가 안 보인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순서 → 맨앞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