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인터넷을 노트북에서도 최대한 즐겨보자, 디링크 DWA-192 무선 랜카드
상태바
기가 인터넷을 노트북에서도 최대한 즐겨보자, 디링크 DWA-192 무선 랜카드
  • 조성호 기자
  • 승인 2017.03.1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가 인터넷에 가입하면 통신사에서는 기가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임대 또는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노트북에서도 기가 와이파이를 즐기려면 이를 지원하는 무선 랜카드가 필수다. 하지만 대다수 노트북의 내장 무선 랜카드는 802.11n만을 지원하는 실정이며 최신형 노트북이더라도 802.11ac 2x2 규격이 고작이듯 아무리 좋은 노트북이더라도 기가 와이파이가 쏘는 신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디링크에서 출시한 DWA-192는 802.11ac 3Rx3T와 USB3.0을 지원해 기가 와이파이를 최대한 즐길 수 있는 무선 랜카드다. DWA-192 성능에 대해 알아보자.

 

■ 외관 및 기능

DWA-192는 공처럼 생긴 디자인으로 포켓폰, 데스스타, 그레이드코쿤 등이 떠오르는 외관을 지녔다. 무선 랜카드의 일반적인 형태를 벗어나 갑툭튀(갑자기 툭 튀어나옴) 안테나를 내장해 친근할뿐더러 이동 및 소지 시 파손을 예방할 수 있다. 제품 우측 버튼은 일반적인 무선 랜카드에 적용된 WPS 버튼이며, 좌측 버튼은 랜카드가 작동중이라면 항상 들어오는 LED를 꺼주는 기능을 갖췄다.

▲ 우측은 WPS 버튼, 좌측은 LED On/Off 버튼이다.

빔포밍 기술 및 AC SmartBeam 기술로 네트워크 속도와 무선 범위를 증가시켜 높은 대역폭의 무선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졌으며, 디링크의 DIR-858L 하이엔드 우뮤선 공유기와 연결 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스마트빔 기술은 네트워크 속도와 무선 범위를 증가시켜 높은 대역폭의 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 성능 테스트 방법 및 환경

테스트는 두 대의 PC로 진행했으며, 유선 NIC는 동일 제품을 사용해 양방향 성능 측정 시 편차가 없도록 구성했다.

라우팅 성능
<그림 1>과 같이 기가 인터넷과 동일하게 환경을 구성한 후 측정해 측정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들을 아래와 같이 설정했다.

1. SPI 방화벽 기능 중지
2. 보안 기능(SYN Flood, Smurf, IP Spoofing, ARP, ICMP) 중지
3. UPnP, DHCP 중지
4. WPS 중지(가능한 경우)
5. USB 설정 중지
6. 로그 중지(기능 있는 경우)
7. 테스트 시스템 바이러스 프로그램 중지
8. IxChariot 엔드포인트 파일크기 라우팅 100MB, 기타 10MB

▲ 측정에 사용되는 NIC to NIC에서 IxChariot 결과 : 단방향 949Mbps, 양방향 1,841Mpbs.

NAT 부하 성능
IxChariot DUT 환경을 구성해 테스트하며 스크립트에서 파일 크기를 10MB로 설정한 후 50pair, 100pair부터 1,000pair까지 측정한다.(IxChariot 옵션 Performance Testing, Batch Reporting)

최대 연결 개수

공유기의 성능 지표가 될 수 있으며 근래 출시된 공유기의 최대 연결 개수가 30,000개 이상이지만, 연결 개수 2,000개만 되도 NAT 성능이 못 받쳐주기 때문에 체감상 뻗었다고 느껴질 만큼 의미가 없어 테스트 하지 않았다.

VPN 성능
VPN 서버를 게이트웨이로 설정하고 공유기(VPN 서버)에 접속하는 PC를 클라이언트로 설정해 Client to Gateway 그리고 Gateway to Client로 구분해 양측 방향과 양방향 동시 측정값을 기록한다.(게재는 혼동을 막기 위해 각 방향값만 기재)

무선 성능
1. 2.4GHz b, g, n모드로, 5GHz는 혼합모드와 ac only 중 높은 결과값으로 테스트한다.
2. 암호화는 WPA2-PSK AES로 설정한다.
3. 채널설정은 2.4GHz는 CH7 40MHz, 5GHz는 CH149 80MHz를 사용한다.
4. IxChariot 파일크기 10MB로 설정 후 1분 동안 테스트를 진행한다.

무선 공간 성능(dBm 표기)

위 테스트 방법으로 AC3150 규격의 유무선 공유기 DIR-885L을 사용해 측정한 DWA-192 성능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유선 랜카드와 장비에서 측정되는 대역폭 948Mbps보다는 조금 낮은 748Mbps 속도가 측정됐으나, 기가인터넷의 실제 유효속도와 비슷한 속도이므로 현재 서비스 중인 기가 인터넷을 지원한다고 볼 수 있다.

▲ DWA-192 하향 성능 측정 결과.

■ 마치며

디링크의 무선 랜카드 DWA-192를 독자들이 관심 있는 성능 위주로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그 동안 고 대역폭의 무선 랜카드들은 PCle방식으로만 생산돼 노트북 사용자들은 사용할 수 없었고, 그나마 선택할 수 있는 USB 3.0 방식은 AC1200 제품이 한계였다.

그러나 DWA-192의 등장으로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더욱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USB 3.0 무선 랜카드의 발전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다음에는 외장형 안테나를 가진 제품과 DWA-192처럼 내장형 안테나를 가진 제품의 성능 비교를 진행해 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