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저하 없이 강력하고 빠른 속도를 원하는가? TP-Link Archer C3150 무선 MU-MIMO 기가비트 공유기
상태바
속도 저하 없이 강력하고 빠른 속도를 원하는가? TP-Link Archer C3150 무선 MU-MIMO 기가비트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7.03.0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기가비트 인터넷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고급 유무선 공유기 중에는 2.4GHz와 5GHz 주파수 채널을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와 트리플밴드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제품이 있다.

앞서 smartPC사랑에서는 TP-Link에서 출시한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TP-Link Archer C1750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와 트리플밴드를 지원하는 ‘TP-Link Archer C3200 트라이밴드 기가비트 공유기’를 소개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듀얼밴드지만, 앞서 출시된 제품보다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빠른 무선 속도를 원하는 사람에게 딱 알맞은 제품이다. 듀얼밴드지만, 최대 속도 3167Mbps를 지원하는 ‘TP-Link Archer C3150 무선 MU-MIMO 기가비트 공유기’(이하 티피링크 Archer C3150)를 만나보자.

 

■ 제원

CPU: 브로드컴 듀얼 코어(1.4GHz) 프로세서

RAM: 512MB

인터페이스: 10/100/1000Mbps LAN 포트 4개, 10/100/1000Mbps WAN 포트 1개, USB 3.0 포트 1개, USB 2.0 포트 1개

무선 주파수: 2.4GHz, 5.0GHz

무선 표준: 2.4GHz(802.11 b/g/n), 5GHz( 802.11 a/n/ac)

무선 보안: 64/128bit WEP, WPA/WAP2, WAP-PSK/ WAP2-PSK 암호화

버튼: WPS 버튼, 리셋 버튼, 무선 온/오프 버튼, LED 온/오프 버튼, 전원 온/오프 버튼

안테나: 분리 가능한 고정 안테나 4개

외부 전원 공급: 12V/5A

무선 기능: IEEE 802.11ac/n/a 5GHz, IEEE 802.11b/g/n 2.4GHz

무선 속도: 5GHz: 최대 2167Mbps, 2.4GHz: 최대 1000Mbps

크기: 263.8x197.8x37.3mm

 

디자인과 발열 모두 잡다

티피링크 Archer C3150은 전체적으로 검은색을 띄고 있으며, 상판의 아래 부분은 고광택의 하이그로시로 처리해 포인트를 줬다. 덕분에 눈에 잘 띄는 벽에 걸어서 사용해도 될 정도로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을 보여준다. 침실이나 공용 공간에 놔뒀을 경우, LED가 야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LED 표시등을 끌 수도 있다.

상판과 하판 모두 발열 처리를 위한 타공망이 뚫려있는데 이를 통해 뜨거워진 내부의 공기가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다. 안테나는 분리 가능한 외부 안테나가 4개 달려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향해줄 수 있어 넓은 무선 커버리지와 안정성을 제공한다.

티피링크 Archer C3150에는 USB 3.0 포트와 USB 2.0 포트가 있는데 이를 통해 사진, 음악, 동영상 및 기타 파일을 빠르고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또한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지원해 이를 통해 빠르고 안정된 유선 연결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 상판과 하판은 타공망으로 디자인돼 열을 빠르게 배출한다. 상판에 있는 흰색 줄은 LED 온/오프 버튼인데 이를 통해 LED 등을 활성/비활성할 수 있다.
▲ 왼쪽에는 Wi-Fi 온/오프 버튼과 리셋 버튼, WPS 버튼, USB 2.0/USB 3.0 포트가 있다.
▲ 뒷면에는 WAN 포트 x1, 기가비트 LAN 포트 x4, 전원 버튼이 있다.

 

빠른 단일 무선 속도

티피링크 Archer C3150은 하나의 5GHz 2,167Mbps 대역과 하나의 2.4GHz 1.000Mbps 대역으로 최대 3,1670Mbps의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이다.

최대 2,167Mbps 무선 속도의 5GHz로는 온라인 및 콘솔 게임과 4K 비디오 스트리밍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으며,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도 빠른 속도로 받을 수 있다.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해 웹 서핑, 이메일 확인, 인터넷 전화, 각종 모바일 기기를 연결할 때 용이한 2.4GHz 주파수도 최대 1,000Mbps의 속도를 지원해 속도로는 부족함이 없다.

티피링크 Archer C3150은 무선기기를 자동으로 체크해 더 강한 무선 신호를 송출해 커버리지를 변화시키는 ‘빔포밍’(Beamforming) 기술도 지원한다. 이 때문에 조금만 멀어지거나 장애물이 있으면 신호가 약해져 제대로 된 무선 속도가 나올 수 없는 것을 방지한다.

▲ 1.4GHz 듀얼코어 CPU와 2개의 코 프로세서를 장착했다.

 

신기술 MU-MIMO 탑재

티피링크 Archer C3150에는 신기술인 MU-MIMO 기술도 적용됐다. MU-MIMO는 ‘Multi User-Multi Input Multi Output’의 줄임말로, 먼저 MIMO에 대해 알아보자.

MIMO는 안테나 기술 중 하나로, 송신의 경우 용량증대, 수신의 경우는 노이즈로부터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생긴 기술이다. 용량증대는 공간 다중화를 통해 이뤄지는데, 공간 다중화는 정보 신호를 복수의 공간 스트림으로 분할해 동시에 다중전송하거나 다른 개별 신호를 공간적으로 여러 경로를 통해 동시에 다중 전송하는 것이다.

MIMO는 또다시 사용자 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사람이 많은 장소에 가면 Wi-Fi 속도가 느리거나 접속되지 않는 현상이 생긴다. 이는 1대의 기기가 공유기에 접속해 1:1 통신을 취하는 동안 다른 기기는 통신이 끝날 때까지 대기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SU-MIMO(Single User MIMO)라고 부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여러 명이 한 공유기에 동시 접속하더라도 속도 저하 없이 모두에게 빠른 속도의 무선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는 MU-MIMO이다.

▲ SU-MIMO(위쪽)와 MU-MIMO(아래쪽) 방식의 차이.

 

최적의 대역, 자동 검색

티피링크 Archer C3150은 MU-MIMO 외에도 연결된 장치에 가장 적합한 대역을 자동으로 선택하는 ‘다이나믹 스마트 커넥트’ 기술도 탑재됐다.

여기에 1.4GHz 듀얼코어의 고성능 CPU와 밴드별 데이터량을 관리하는 2개의 코 프로세서를 탑재해 여러 무선기기를 동시 접속하더라도 최적의 채널을 찾아내 안정적이고 쾌적한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Archer C3150은 브로드컴의 ‘NitroQAM’ 기술과 4-Stream 기술이 결합돼 무선 속도를 최대 25%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4K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포함해 다양한 무선기기의 접속 속도를 빠르게 유지해준다.

▲ 브로드컴의 ‘NitroQAM’ 기술과 4-Stream 기술이 결합돼 무선 속도를 최대 25% 향상시킨다.

 

손쉽고 간편한 관리

티피링크 유무선 공유기는 전용 앱인 ‘Tether App’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무선 공유기의 설정을 바꾸거나 자세한 부분을 관리하려면 PC나 노트북으로 연결해야 하는 데 Tether App을 통해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맵을 통해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돼 있는 기기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주파수로 연결이 됐고 IP 주소까지 알 수 있다. 또한, 접속한 무선기기를 차단하는 기능까지 있어 모르는 무선기기가 공유기에 연결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무선 관리에서는 1개의 2.4GHz와 1개의 5.0GHz의 사용 유무도 정할 수 있으며, 이름 변경과 암호 변경도 가능하다. 또한, 게스트 네트워크 관리에서 임의의 주파수를 오픈하면 불특정 다수도 암호 없이 Wi-Fi를 사용할 수 있어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 좋다. 여기에 특정 무선기기에 대해 사용시간을 제한하거나 특정 사이트 접속을 막는 자녀보호 기능이 있어 자녀들의 무분별한 무선 인터넷 사용도 막을 수 있다.

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상대방에게 알려주는 것도 비밀번호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메시지나 메일, 메모는 물론 카카오톡이나 라인, 텔레그램 등 모바일 메신저로도 바로 전달할 수 있어 편리하다.

▲ 어떤 기기가 공유기에 접속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 메뉴에서는 다양한 설정을 조작할 수 있다.
▲ 나의 네트워크에서는 원하는 주파수를 끄고 켜거나 이름과 비밀번호도 변경할 수 있다.
▲ 불특정 다수를 위한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도 지원한다.
▲ 자녀보호 기능을 사용해 무선 인터넷 사용시간이나 접속 사이트를 제한할 수 있다.
▲ 비밀번호 공유 기능으로 상대방에게 손쉽게 암호를 알려 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