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현 UDEA EDGE 32SM3 게이밍 (144hz)
상태바
제이씨현 UDEA EDGE 32SM3 게이밍 (144hz)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03.0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DEA가 선보이는 32형 144Hz 게이밍 모니터

UDEA가 선보이는 32형 144Hz 게이밍 모니터

제이씨현 UDEA EDGE 32SM3 게이밍 (144hz)

smartPC사랑 2017년 1월호에는 제이씨현 UDEA EDGE 27CM3 보더리스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를 다뤘다. 해당 게이밍 모니터는 주사율 144Hz를 지원해 부드러운 게이밍이 가능했다. AMD 프리싱크도 지원돼 스티터링, 티어링 등의 현상도 없었다. 즉, 제대로 FPS 및 액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양이다. 이번에 소개할 모니터는 UDEA EDGE 27CM3의 장점은 유지하지만, 화면은 32형으로 더 커져 시원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김희철 기자

 

삼성 VA패널을 탑재한 32형 게이밍 모니터

제이씨현 UDEA EDGE 32SM3 게이밍 (144Hz)(이하 EDGE 32SM3)은 32형 1920x1080 게이밍 모니터다. 풀HD 해상도에 32형 화면을 갖춰 시원하게 쓸 수 있다.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로 게임을 즐길 때도 적합한 크기다.

패널은 삼성 VA 패널이 탑재됐다. VA 패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VA 패널은 광시야각 패널로 대형화가 쉽다. 장점으로는 명암비가 높고 색재현력이 뛰어나다. 전력 소모도 낮고 채도가 높아 색감이 진하다. 과거에는 응답속도 때문에 잔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었는데, 최근에는 이런 단점이 개선돼 게이밍 모니터로 사용하기 좋은 조건을 갖췄다.이에 맞춰 다양한 제조사들이 VA 패널을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이고 있다. 이런 이유 덕분에 EDGE 32SM3도 어디서나 잘 보이고, 게이밍 모니터로도 적합하다.

▲ VA패널이라 색재현력이 뛰어나다.

 

주사율 144Hz로 부드럽게

EDGE 32SM3는 게이밍 모니터답게 144Hz 주사율을 지원한다. HDMI, DP로 144Hz 주사율을 사용할 수 있다. 주사율은 화면이 1초에 얼마나 비추는 지 나타내는 단위로, EDGE 27CM3의 144Hz 주사율은 초당 144장 그림을 비춘다. 초당 60장을 비추는 평범한 60Hz 모니터보다 훨씬 더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144Hz로 설정 후 오버워치를 즐겨 보니, 부드러워 목표물을 조준하기 편했다. 맥크리를 선택 후 간단하게 즐겨 봤는데, 60Hz 모니터로 할 때보다 체감 상 더 잘 되는 느낌이었다. 파라로 공중에서 로켓을 쏴 봤는데, 적 캐릭터의 움직임 및 날아가는 로켓을 구분하기 쉬워 예측샷을 맞추기 편했다. 즉, EDGE 32SM3의 144Hz는 부족한 실력을 메워 줄 만한 장점이 될 수 있다.

▲ HDMI 케이블로 144Hz를 사용할 수 있다.
▲ 파라 등의 캐릭터로 플레이할 때 예측샷을 날리기 좋다.
▲ 화면이 부드러워 조준이 쉬워지기 때문에 맥크리로 플레이하기 좋다.

 

디스플레이 동기화 기술 AMD 프리싱크를 지원한다

AMD 프리싱크(이하 프리싱크) 기능은 모니터의 동적 화면 재생 빈도를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동기화시킨다. 덕분에 영상 출력 시 발생하는 디스플레이 입력 지연과 시각적 결함을 감소시킬 수 있다. 주로 스티터링(화면 끊김), 티어링(물결 무늬 현상) 등을 해결할 수 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장착해야 사용할 수 있는 엔비디아 G-Sync의 경우, 기술 자체는 좋지만 G-Sync 탑재 모니터는 별도의 전용 모듈을 탑재해야 해 대부분 가격대가 높다. 그러나 프리싱크 탑재 모니터는 그런 것을 사용하지 않아 게이밍 모니터지만 저렴한 편이다.

EDGE 32SM3는 프리싱크를 지원하며, 따라서 AMD 라데온 계열 그래픽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라데온 RX 470 장착 후 화면 전환을 빠르게 하고 확인해 봤는데, 화면 끊김 현상 등은 볼 수 없었다.

▲ AMD 라데온 제어판에서 프리싱크 기능이 켜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원

구분

EDGE 32SM3

메모

패널사이즈

31.5인치

 

해상도

1920x1080@60Hz, 144Hz@HDMI

 

패널타입

VA

삼성(광시야각 178°)

백라이트

E-LED

 

밝기

300cd/m²(Typ)

 

명암비

3,000 : 1

 

스피커

O

 

DP

DP 1.2 x1

 

DVI

DVI-I x1

 

HDMI

HDMI 1.4 x1

 

USB

X

 

Audio-In

O

 

Audio-Out

O

 

전원

어댑터 12V 3A

노 빌트인

응답속도

5ms (OD)

 

시력보호

유케어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틸트

O

 

스피커

O

 

 

뭐든지 연결할 수 있다

EDGE 32SM3는 HDMI 포트, DP 포트, DVI-I 포트를 지원한다. HDMI 포트로 144Hz, DP 포트로는 144Hz로 게이밍을 즐길 수 있다. HDMI 포트로는 120Hz 정도까지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144Hz를 지원하니 케이블 교체 없이 편하게 쓸 수 있다.

참고로, HDMI 포트를 사용하면 노트북, 데스크톱, 콘솔 게임기, IPTV 등을 연결할 수 있다. 해당 포트에 닌텐도 Wii U 게임기를 연결해 슈퍼 마리오 3D 월드를 즐겨 봤는데 화면도 크니 TV에 연결한 것처럼 즐길 수 있었다.

▲ DP, DVI-I, HDMI, 오디오 포트를 갖췄다.

 

▲ Wii U를 연결한 뒤 커다란 화면으로 TV에 연결한 것처럼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시력 보호 기술로 장시간 게이밍에 적합하다

UDEA 모니터 중 고급 모델에는 시력 보호 기술이 탑재된다. 물론 EDGE 32SM3도 해당 기능을 OSD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유케어 블루라이트는 안구 건강에 나쁜 청색광을 차단한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푸른 빛이 점점 사라지고 부드러운 색감으로 변한다.

플리커 프리 기능도 지원된다. 플리커 프리는 모니터의 백라이트 깜빡임 현상을 제거해 눈의 피로를 줄인다. 모니터는 초당 200번 이상의 깜빡임을 보이는데, 사람은 이를 인식할 수 없다. 즉, 모니터 내부에 정지된 화면을 보면서도, 눈은 계속 움직이는 영상을 보는 것처럼 피로함을 느낀다. 이런 원인을 제거해 눈이 피로해질 일이 없다.

▲ 청색자감이 유케어 블루라이트 기능이다. 0, 25, 50, 75, 100으로 나눠서 설정할 수 있고, 높일수록 화면이 노란 톤으로 변한다.

 

마치며

EDGE 32SM3는 144Hz 주사율 덕분에 오버워치 등의 FPS 게임에 적합하다. 어디서나 잘 보이는 VA 패널과 함께 DVI-I, HDMI, DP 포트 덕분에 PC, 게임기, IPTV 셋톱박스 등에 연결할 수 있다. 유디아 블루라이트와 플리커 프리와 같은 시력보호 기술로 장시간 게이밍에도 적합하다. 합리적인 가격의 대형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하다면 EDGE 27CM3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