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간에 와이파이의 축복을', 와이파이 확장기 구매가이드
상태바
'모든 공간에 와이파이의 축복을', 와이파이 확장기 구매가이드
  • 조성호 기자
  • 승인 2017.02.03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방에만 와이파이가 안 돼 고독했던 기억이 있는가. 방문만 열고 나가면 와이파이 표시가 쨍쨍한데 방으로 들어오면 한두 칸으로 뚝 떨어져 세상 외로웠던 경험은 당해본 사람만 안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고독하고 외로운 외딴 섬에 홀로 있는 것만 같은 당신에게 한 줄기 희망의 빛을 선사한다. 내 방에서도 드디어 초고속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기존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 범위를 말 그대로 확장시켜주는 장치다.

 

와이파이 확장기, 한 번 설치해볼까?

기가 와이파이를 집에서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공유기 하나로는 부족하다. 단, 원룸에 혼자 사는 1인 가구는 제외하자. 1Gbps 급의 속도를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2.4GHz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활용해 빠른 속도를 보장한다. 하지만 2.4GHz는 주파수 충돌 가능성이 높고, 5GHz는 장애물에 취약한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5GHz의 경우 장애물이 없는 직선상에서의 신호 감도는 매우 우수해 2.4GHz에 비해 체감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하지만 굴절과 반사에 약해 벽에 가로막혀 있는 경우 수신율이 낮고 커버하는 범위도 상대적으로 좁은 편이다. 거실에 놔둔 공유기의 무선 신호가 방에서는 유독 약해지는 이유다.

대역폭 문제와 함께 공유기 한 대로는 와이파이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는 공유기의 안테나 수와 무선 범위가 비례하지 않기 때문. 따라서 벽이나 가구가 많은 가정에서는 와이파이 사각지대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공유기를 한 대 더 설치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사각지대를 커버하는 장치가 바로 와이파이 확장기이다.

▲ 와이파이 확장기는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범위를 넓혀 더 넓은 와이파이 존을 만든다.

 

속도보다 커버리지로 승부

물론 와이파이 확장기가 공유기의 무선 속도를 100% 똑같이 제공할 수는 없다. 이는 공유기에서 확장기로 무선 신호가 한 번 거치기 때문에 공유기에서 속도를 제공받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그렇지만 터무니없게 낮은 속도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2.4GHz와 5GHz를 모두 사용하는 802.11ac 규격을 지원하기 때문에 최신 유무선 공유기와의 호흡도 문제없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공유기가 도달할 수 없는 더 넓은 커버리지를 보장할 수 있으며, 사각지대를 없애는 데 꽤 효율적이다. 공유기와 확장기를 적당한 곳에 적절히 설치하면 내 방에서, 화장실에서 또 베란다에서도 기가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다. 그야말로 우리 집이 기가 와이파이 존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또한 와이파이 확장기를 보통 3만 원대 안팎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가성비도 높다. 슬림한 크기로 집안 어느 곳에 설치해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으며, 불필요한 선이 필요 없기 때문에 깔끔한 설치가 가능하다. 더구나 터치 한 번으로 공유기의 무선 신호와 연결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와이파이 확장기의 장점이다.

 

추천! 와이파이 확장기

ipTIME Extender A3

국내 대표적인 유무선 공유기 업체 ipTIME에서 선보인 와이파이 확장기다. 무선 신호가 약한 위치에 설치하면 무선 영역을 확장할 수 있으며, 기존 무선 네트워크의 신호 강도를 개선해 사각지대를 제거할 수 있다. 특히 AC1200 듀얼 밴드를 지원해 최대 속도 867Mbps와 300Mbps의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5dBi 고감도 안테나가 무선랜 통신 거리를 극대화시킨다. 공유기에 WPS 버튼과 Extender-A3의 WPS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복잡한 설정 과정 없이 간단하게 와이파이를 확장할 수 있다. 공유기에 WPS버튼이 없다면 관리 도구를 통해 큰 어려움 없이 설치할 수 있다. 무선 랜카드로 사용도 가능하다. Extender-A3를 PC나 스마트TV, 노트북 등에 연결하면 무선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다. 별도의 어댑터 필요 없이 전원 플러그가 본체와 결합돼 있어 합리적인 공간 활용에 적합하다. 약 29,000원.

 

TP-Link RE350

티피링크 RE350 역시 2.4GHz와 5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 밴드 무선 확장기다. 특히 RE350은 공유기가 2.4GHz 주파수만 제공하더라도 안정적인 듀얼 밴드 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즉, 2.4GHz는 물론 4K 스트리밍 동영상도 시청이 가능한 5GHz 주파수 대역도 제공하는 것이 특징. 고성능 듀얼 밴드 안테나는 최대 867Mbps(5GHz)와 300Mbps(2.4GHz)의 속도를 지원해 강력한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제공한다.

고성능 외부 듀얼 밴드 안테나는 와이파이 신호를 더 멀리 보내며 더욱 강한 신호로 어느 곳에서나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가능하게 해 사각지대를 없앴다. 설치 또한 누구나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버튼 하나로 공유기의 무선 신호를 인식해 범위를 확장할 수 있으며, 한 번 연결된 신호는 플러그를 뽑은 뒤 다시 연결해도 새로 설정할 필요없이 바로 연결된다. 또 제품 전면부에 위치한 LED가 무선 신호 강도를 파악해 파란색과 붉은색으로 알려줘 최적의 설치 위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가격 미정.

 

Netis EX5

EX5는 802.11AC 표준 규격으로 5GHz 주파수 대역 최대 433Mbps의 무선속도를 지원한다. 별도의 전원 어댑터 없이 메인 공유기와 음영지역 사이의 콘센트 또는 멀티탭에 꽂아 설치하는 어댑터 일체형으로, 설치가 간편할 뿐만 아니라 작고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설치를 위한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효율적인 공간 활용에 적합하다.

메인 공유기의 무선신호 강도를 3단계 색상으로 표시하는 전면부 LED를 탑재해 최적의 설치 위치를 한눈에 쉽게 찾을 수 있다. 공유기의 WPS버튼과 EX5의 WPS버튼만 3초간 눌러주기만 하면 메인 공유기와 동일한 설정으로 연결 및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 환경에 맞춰 개발된 한국형 펌웨어로 국제 표준 규격의 강력한 무선보안 솔루션이 탑재돼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한다. VPN서버, WOL(Wake On LAN), 무료 DNS 등의 기능들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약 20,000원.

 

디지털존 WeVo 11AC Air Extender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WeVo 와이파이 확장기는 처음 공유기를 사용하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100% 한글화된 전용 펌웨어를 제공한다. 특히 많은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USB 충전 포트를 확장기에 탑재해 편리하게 스마트 기기 충전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자칫 불편할 수 있는 확장기의 설치 공간 활용도를 크게 개선했다. 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보안 규격과 권고사항을 적용한 무선 보안 솔루션을 탑재해 해킹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했다. 저전력과 저발열 및 효율적인 통풍구 설계와 RoHS 유해물질 제한 지침을 따라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설계됐다.

WeVo는 802.11AC 규격을 채택해 5GHz 최대 433Mbps와 2.4GHz 300Mbps의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한다. 128MB DDR 메모리를 탑재해 커넥션 수를 늘리고 처리 능력을 향상시켜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약 26,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