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과제 공모
상태바
2008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과제 공모
  • PC사랑
  • 승인 2007.12.26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과제 공모

 

정보통신부는 제14차 지식정보자원관리위원회(위원장 : 유영환 정통부 장관)에서 심의·확정한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의 발전방향 및 세부사업계획”에 따라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국가 전반의 지식정보 종합관리 사업으로 발전시키고, 관련 산업은 물론 국민 누구나 지식정보 활용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을 추진하기 위해 2008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으로 추진할 과제를 공모하고 2008년 2월 15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은 매년 국가적으로 보존 및 활용가치가 높은 학술·문화 또는 과학기술 등에 관한 지식정보자원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그 효용을 높여 지속적인 이용을 도모하는 사업임

특히, 이번 과제 공모에는 신청기관과 수요기업간 협의체를 구성, 민간 활용도 및 사업타당성 조사 등을 사전에 실시하도록 하여 신뢰성과 전문성이 확보된 지식정보DB의 활용을 촉진하고 CP 등 관련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계기가 되도록 하였다.

※ 저작권 미해결 과제나 수요기업 등 민간 협의체 구성 운영이 없는 과제는 신청불가

공모분야는 DB구축, DB재가공, 메타데이터 확충 등 3개 분야이며, DB구축 분야는 지식사업으로 기 구축한 68개 DB 중 국가적으로 보존 및 산업적 활용가치가 높고 단기간 완결이 가능한 지식정보자원을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신규과제(기 구축과제 외 지식정보자원)는 국가적으로 반드시 지원이 필요하고, 사업기간(1년)내 완결되는 것을 전제로 지원(1~2개 과제)

DB재가공 분야는 지식사업으로 구축한 자원 중 기업의 투자수요를 유발하거나 상업적 활용기반을 조성하는 등 원 DB의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는 과제를 지원한다. 또한 공공기관이 보유한 DB 중 재가공함으로써 활용을 확대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DB도 접수한다.

※ DB 재가공은 기 구축DB 중에서 일부 정보를 축약 또는 발췌하여 원 DB의 효용가치를 높이는 것임

메타데이터 확충 분야는 지식사업으로 구축된 과제를 포함하여 정부 및 공공 DB 중 활용도가 높으나 메타데이터 미 구축 및 품질저하로 유통·연계 활용이 미흡한 DB를 대상으로 메타데이터 구축을 지원 한다.

접수된 과제 신청서는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 등의 심사를 통해 2008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지원과제로 선정되며 DB구축 과제는 70억원(10개), DB재가공 과제는 25억원(8개), 메타데이터 확충과제는 8억원(5개)이 각각 지원(총 103억원)될 예정이다.

※ 지원예산은 2008년도 예산이 확정되지 않아 변경될 수 있음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분야별 과제신청서를 국가지식포털(www.knowledge.go.kr)에서 다운 받아 내용을 작성한 후 신청서를 소속 중앙행정기관장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제출하여 동 기관에서 신청과제에 대한 중복여부 및 통합 필요성을 검토한 후 전담기관인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 일괄 신청하면 된다.

한편, 2008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과제 공모에 따른 사업 설명회를 2008년 1월 4일(금)에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대강당(5층)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과제지정과 관련한 신청 절차 및 방법 등 구체사항을 안내하고,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전반에 관한 소개도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